인간과교육 202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인간과교육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30 / 2022.08.3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 2022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과제에 맞게 각 이론에 대해서 작성하였습니다.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과제 두 문항에 대하여 각가 작성하였으며 목차와 참고문헌을 각각 따로 제시하였습니다.
★ 글자크기 10포인트 줄간격 180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2022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과제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론
(2) 본론
1) 주입식 교육관
2) 성장식 교육관
① 자연주의 교육관
② 진보주의 교육관
③ 실존주의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4)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결론
※ 참고문헌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론
(2) 본론
1)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
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의 기본개념
②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의 5단계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장점
②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의 교육적 한계점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론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지식을 쌓고, 그러한 지식을 통해서 자신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우리 인간은 태어나면서 죽을 때가지 평생을 교육을 하고 교육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인간의 삶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으로 여겨질 수도 있겠다. 따라서 과거부터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이 이러한 교육에 대해서 연구하고 교육관에 대해서 다양한 이론을 발표해 왔다. 여기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두 개의 큰 틀 내에서 교육관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논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주입식 교육관
전통적 교육관으로 알려져 있는 주입식 교육관이란 말 그대로 인간의 머릿속에 지식을 주입하는 식으로 지식을 채워가는 과정을 교육으로 보는 관점을 일컫는다. 현대의 교육관 중에서 주입식 교육관을 대변하고 있는 것은 행동주의 교육관이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자극과 반응의 관계를 통하여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설명해 준다.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학습이 시작되고 강화를 통해 학습이 유지된다고 보는 것이 행동주의가 바라보는 학습의 관점이다. 즉, 인간의 행동은 외적 자극에 대한 습관화된 반응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교육은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 통제해 나가는 과정으로 본다.
참고문헌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목영해 ?현대교육사상 (진보주의 교육론에서 노마디즘 교육론까지)? 문음사 2009
김수민 <니체의 교육철학 연구 : 전통적 교육관의 비판과 새로운 교육관의 고안을 중심으로>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국내석사
김효정 <존 듀이(John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임태평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철학회 교육철학 2007
정세영 <마르틴 부버의 철학에 비추어 본 교사의역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3 석사학위논문
조성화 <교육관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인간상에 기초한 학교환경교육의 목적설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7 국내석사
김정래 <교육목적으로서 "자기실현"의 재음미 : 매슬로우의 이론을 단초로 한 논의>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교육철학연구 Volume 36 Issue 2 2014 pp: 49-70
박선영, 김개천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에 의한 브랜드 아파트 공간특성 연구>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4 Issue 4 2013 pp: 207-216
유상재 <안티소비현상과 대응사례에 관한 연구 : 매슬로우의 자아실현 행동특성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2013 국내석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oooooooood
  • 121553***
    (2023.10.12 16:26:3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정말 구하고 싶은 자료였는데 구하게되서 행복합니다.
  • 80867***
    (2023.04.10 21:51:42)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