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서도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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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 갈등론적 교육 이론에 관하여
2) 교육현장의 사례 - 자율형 사립고(자사고)와 교육의 재생산
3) 갈등론적 교육 현장의 향후 과제

3. 결론 및 나의 의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작디 작은 국토 속에서 우리는 ‘교육’에 목말랐고 교육을 받기 위해 노력한 결과 의무교육 과정이 생겨났고 교육 이수와 동시에 더욱 증진된 학문의 과열이 일어난 시기에 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학문 과열로 인해 우리는 더욱 강성한 국가가 되었고 고학력 시대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과거부터 우리는 개천에서 용이 날 수 있는 사회적 제도를 교육으로 만들어 놓았다.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는 경험과학이다. 즉 교육사회학은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는 사회학의 한 특수 분야인 동시에 교육활동의 전개와 교육문제의 해명에 기여하고자 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교육사회학은 교육의 사회적 성격에 주목하여 교육과 사회, 교육체제 내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술·설명·이해하려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부연하면, 교육의 여러 현상들이 어떤 사회적 체계 속에서 발생하여 변화하였는지, 교육이 사회의 여러 현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교육체제 내부가 어떻게 형성되고 작동되는지를 사회학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 교육사회학인 것이다.이번 과제에서는 갈등론적 교육 이론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볼 것이며 교육 현장에서 갈등론적 교육 이론이 이루어지는 사례, 자율형 사립고와 이들과 우리가 가진 교육 현장의 향후 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양아라 기자, ‘교육 불평등’ 이제 스카이캐슬 밖 분노의 목소리를 들어야 할 때, 민중의 소리, 2019.10, https://www.vop.co.kr/A00001444515.html
백병부 연구위원, 자사고, 무엇이 문제인가, 프레시안, 2014.09
https://n.news.naver.com/article/002/0002002144
구창환 기자, ‘억울한’ 경쟁을 위한 변명, 업코리아, 2015.05
http://www.up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no=44509#07Pk
정석주 교사, 현직교사가 본 서울교육청의 <노동인권 지도자료>, 월간조선 뉴스룸, 2019.05
http://m.month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C&nNewsNumb=201905100029
나항진 외 4명 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6.08
강유정 저, 교육사회학, 동문사, 2018.02
오만록 저, 교육사회학, 20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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