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의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나의 의사소통 방식”이란 주제로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으로 어떻게 자신의 의사소통방식이 연결되어 있는지 자신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분석 정리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6 / 2023.12.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인간관계론
주제: 그동안의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나의 의사소통 방식”이란 주제로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으로 어떻게 자신의 의사소통방식이 연결되어 있는지 자신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분석 정리한다.
1.서론
모든 스트레스의 원인 중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인간관계다. 살아본 사람, 지금 살아가는 사람, 이제 막살기 위한 사람 등 누구도 예외는 없다고 생각한다. 그만큼 인간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왜 이토록 인간관계는 힘든 것일까? 이는 아마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소통 때문이 아닐까 한다. 오늘날 인간관계뿐만 아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분야에서 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그동안의 배운 내용들을 바탕으로 “나의 의사소통 방식”이란 주제로 과거, 현재, 미래의 관점으로 어떻게 자신의 의사소통방식이 연결되어 있는지 자신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분석 정리하여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2.1 의사소통이란?
상대방과 대화를 나누거나 문서를 통해서 의견을 교환할 때, 상호 간에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즉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의사의 전달과 상호교류가 이루어진다는 뜻이며, 어떤 개인 혹은 집단이 개인 또는 집단에 대해 정보, 감정, 사상, 의견 등을 전달하고 그것들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의미하고 있다.
2.2 의사소통의 중요성
오늘날 의사소통은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정체성을 획득해 나가고 타인을 비롯한 유기체와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해 나가는 기본 수단이자 조건이다. 따라서 이러한 의사소통 방식에 따라서 나의 의사소통 방식도 달라지지만, 내 의사소통 방식에 따라서 상대방도 달라진다. 즉 내가 여유를 가지고 침착하게 공감하고 경청해주면 상대방도 이에 따라 소통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이처럼 관계와 소통은 우리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를 발전 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3 의사소통의 목적
자신, 타인 그리고 주위 세계를 알고 배우기 위한 목적이다. 즉 타인과 관계를 맺기 위한,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타인과 놀이를 하거나 즐기기 위한 목적인 셈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미란, 정진선 저, 인간관계의 심리: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15
데일 카네기 저, 장용운 역, 친구를 얻고 사람을 움직이는 카네기 인간관계론,
김혜숙, 박선환 외 3명. 인간관계론. 양서원.
박양근, 민경호, 조국행. 인간관계론.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려는 것이다.둘째 : 자기소개서를 통해 문서 작성과 자신의 논리를 전개시켜 나가는 능력을 본다. 조직사회에서 업무의 진행이나 의사전달이 주로 문서로 이루어지므로 글을 다루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에 실제 자기소개서에서 일정한 소재로 문장을 전개시켜 나가는 재량과, 더불어 문장들의 논리적 연관성 정도를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종합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보는 것이다. 또 기부차적인 문제이기는 하지만 자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주제와 비슷한 부분의 우리나라 교과서 및 지도서 내용, 경기도연구회자료 등과 비교 분석, 시사점 제시 ☞ 두산 교과서 중3 기술가정 ‘1-2 진로의 선택과 직업 윤리’ 중1. ‘나’를 발견하기 위한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2. 직업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3. 바람직한 직업관과 직업 윤리는4.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통한 올바른 진로 계획 과정은 ⇒ 최종 보고서 정리: ▶ 협조싸이월드에 클럽을 개설하여 서로 의견을 나누고 모르는 것

  • 활동첩 레포트
  • 있는지 알아보는 활동은 과학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는 데에 매우 의미 있는 활동이 될 듯 싶다.▶ ․ 과학자에 대한 나의 생각 : 자신의 전문 분야에 몰두하여 과학 전반의 발전을 위해 전 념하는 사람․ 초등학교에서 교사는 과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 아이들 모두가 흥미를 가지고, 또는 능동적으로 과학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2주차 - 과학이란 무엇인가? 구더기는 어떻게 생길까?구더기가 어떻게 생기는지에 대해 물음을

  • [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3-1-3 동물의한살이 교수학습 과정안
  • 있는지 의문이 들기도 하였고 배추흰나비의 관찰의 비중이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 3. 개선․발전시킨 교재기존 교과서의 본 차시는 단순한 관찰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다. 활동과 발문이 시각적인 관찰에만 치우쳐 있고 관찰한 내용을 정리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고 있다. 8조에서는 이 점을 개선시켜 관찰한 것을 바탕으로 좀 더 분석적이고 발산적인 사고가 가능하도록 발문을 제시하였다. 배추흰나비 어른벌레를 애벌레와 비교하여 어른벌레의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현재 모색하고 있는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들은 언어 관련 학습의 테두리에 들어가는 것이다. Halliday(1979)는 ‘언어 관련 학습’을 세 가지 유형으로 상세화 하였다.① 언어 학습: 아동으로 하여금 더 효과적인 언어 사용자가 되게끔 도와주는 학습② 언어를 통한 학습: 아동들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방향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해 주기 위한 학습③ 언어에 관한 학습: 아동들에게 언어에 관한 지식과 술어를 제공함으로써 언어가 어떻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