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파수꾼을 감상 하고, 내가 학교사회복지사라면 기태,동윤,희준의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개입을 할 수 있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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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현대사회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불평등과 불공정 문제로 인해 많은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이다. 예를 들면 부자는 날이 갈수록 더욱 부자가 되고 있고, 가난한 사람은 더욱 궁핍한 생활을 면치 못하는 현상에 직면에 있다고 한다. 게다가 현재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는 각종 범죄로 인한 사건 소식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주요 강력범죄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그중 살인이나 연쇄살인사건, 조직폭력배의 난동, 수형자의 도주 사건, 미성년자의 약취유인사건 등 많은 범죄사건들이 연이어 터지고 있다. 그 덕분에 현대인들은 범죄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면서 살아가고 있다. 나아가 최근에는 연예인들의 잇따른 과거 학교폭력 문제가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오늘날 학교는 교과 지식의 습득만이 아닌 기본적인 사회 규칙인 준수와 대인관계능력의 형성 등 다양한 성장이 이루어지는 배움의 장소이다. 하지만 최근 학교에서 학교폭력 문제가 연달아 발생하고 있다. 사실 학교폭력은 전 세계 국가의 공통적인 관심사이자 오래된 사회 문제다. 왜 유독 청소년 시기 공격성과 폭력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일까? 학력 폭력은 명백한 범죄 행위라고 생각한다. 이제 더 이상 학폭은 안 된다.
‘학교 폭력’
우리 사회 학교폭력 현황
최근 김은숙 작가의 더 글로리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드라마는 학교폭력 피해자의 처절한 복수를 그린 드라마다. 이러한 더 글로리 열풍의 계기로 학교폭력 문제가 조명되고 있다.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된 것이 하루 이틀 일이 아니지만, 우리가 잊을 만하면 뉴스에서 학교폭력 소식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학교에서 폭력이 없는 상황은 좀체 어렵다고 한다. 폭력을 물리적인 강제력에서 시작해 정신적, 심리적인 압박을 가하는 모든 상황으로 정의된다면 학교에서는 늘, 어떤 방식으로든 폭력적인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이처럼 학교폭력은 근절되기 쉽지 않은 사회적 문제다.
따라서 이상 본론에서는 영화 ‘파수꾼’을 감상 하고, 내가 학교사회복지사라면 기태,동윤,희준의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개입을 할 수 있을지 작성하고 개인의 경험에 빗대어 학교폭력상황에서 방관자 또는 방어자역할을 했던 경험과 요인(개인적, 환경적)을 작성해보겠다.
Ⅱ. 본론
1. 영화 ‘파수꾼’을 보면서 느낌점
영화 파수꾼은 학교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장면으로만 되어 있을 뿐만 아닌 등장인물이 모두 학생이므로 청소년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작품이다.
파수꾼에서는 학교 폭력을 성장기 청소년들의 자아 정체성 문제로 접근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폭력을 행상하는 가해 학생이 사실은 가장 불안한 심리 상태에 놓여 있기 때문에 피해 학생보다 더 돌봄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즉 폭력은 심리적 상처, 트라우마를 감당하기 위한 일종의 생존 방식이라는 점을 이 영화에서 보여주고 있다. 파수꾼속에서 가해 학생은 불우한 가정에서 비롯한 소외감을 극복하기 위해서 폭력을 동반한 위계질서를 구축하고 있다. 이는 자기보다 힘이 약한 친구들을 똘마니로 거느리면서 그곳에서 존재감을 확인하려는 것이다. 또한 거기서 소위 힘이 약한 친구들은 강한 패거리에 소속됨으로써 왕따로 전락하지 않을 수 있으니 가해자와 피해자의 공생관계가 성립됨에 있어서 이 영화는 청소년들의 폭력과 위계에 의한 소외 문제를 정확하게 지적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영화 파수꾼은 폭력이 재생산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원인을 잘 형상화한 영화라고 생각한다.
2. 영화 파수꾼속 세 친구를 위한 개입
아버지와 기태
아이가 성장하는 동안에 필요했던 사랑은 공급되지 않았고 아이도 사랑을 가족에게서 받기보단 친구 혹은 밖에서의 관심과 시선을 중요시 여겼던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아버지와 의사소통할 수 있는 시간과 교육을 진행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가족주의적인 가치관을 심어주어서 가족관계가 증진되고 비록 어머니가 계시지 않다고 해도 아버지의 사랑으로 건강한 가족이 될 수가 있으며, 자신 또한 성인이 되어도 하나의 독립된 가정을 세울 수 있는 상상을 연습을 해 본다.
기태-희준
희준에게는 동윤과 기태 간에서의 공유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적다라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이 있었다. 중학교 친구였던 동윤과 기태의 우정까지는 따라갈 수 없음을 느꼈고 자신이 좋아하는 여자와의 은밀한 대화가 있었다는 것에 배신감을 느껴 더 이상 가까이 가지 못하였다. 이것에 서운한 기태는 이를 표현을 하는 방법이 학교폭력으로 대응을 하였던 부분이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영화 파수꾼
국민건강지식센터-아동 청소년기
장수한(2014),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정익중(2021), 청소년복지론. 서울: 학지사
학폭 피해자가 학폭 가해자로 된 이유는?
https://radio.ytn.co.kr/program/?f=2&id=87735&s_mcd=0459&s_hcd=01
SJ사이버 평생교육원 : <사회학개론 교안>
홍종관, 2012, <학교폭력의 실태, 원인 그리고 대처에 관한 연구>, 초등상담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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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 있으며, 부분에서 조차 허위와 편견, 오해, 자기기만 등이 섞여 진짜는 거의 없다. 안다는 것이, 알고 있다는 것이 전부는 아닌 것이다. ‘알다, 많이 보다’의 측면에서 알랭 드 보통은 “우리는 아직 읽지 못한 책들에 대해서 죄의식을 느끼지만, 실제로는 우리가 아우구스티누스나 단테보다도 이미 더 많은 책을 읽었음을 그만 간과하고 있다. 즉 우리는 책을 얼마나 많이 소비하느냐가 아니라, 오히려 책을 어떤 태도로 받아들이느냐가 문제의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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