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각의 장, 단점을 쓰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26 / 2023.11.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가 되면 좋겠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상향식 모형의 개념과 장단점

2. 하향식 모형의 개념과 장단점

3.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의 비교

4. 나의 생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어 이해 교육론은 학생들이 한국어를 이해하고 구사하는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 이론이다. 이 이론은 학생들의 언어 이해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방법과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은 대표적인 두 가지 모형이다. 언어 교육에서의 모형은 학습자와 교육자의 역할, 교육 방법, 교육 대상 등을 정의한다. 따라서 상향식 모형과 하향식 모형은 학습자들이 어떻게 언어를 습득하는지에 대한 이론적인 논의와 함께 교육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 두 가지 모형은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이 둘의 개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본 뒤, 이 둘을 비교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강현화 외(2009). 「한국어이해교육론」. 형설출판사.
우윤식(2004). 「인간언어의 이해」. 역락.
김경학(2017), 「언어의 이해와 활용」, 신아사.
박춘태(2015). 「외국어 습득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심민희(2015).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정한석 외(2013). 「기초 언어학 개론」. 한국문화사.
김홍법(2002). 「상징어의 의미 영역 분류사전 편찬 방안」. 한말연구학회.
박동근(2008). 「한국어 흉내말의 이해」, 도서출판 역락.
윤은경(2004). 「국어 반복 복합어에 대한 연구」. 안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 교육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장과 문장의 연속을 이해하고, 전체 발화가 주는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다음 중 1970년대 읽기 교육의 내용이 아닌 것은?1 인지 심리학적 선택 과정이라고 봄2 의미를 재구성해 가는 역동적 과정이라고 봄3 단어, 구, 절, 문장 순으로 단위를 확장해 가면서 지도4 학문목적 외국어 학습자들의 증가로 읽기 교육이 강조 됨최정순(1999)에서 말한 읽기의 범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1 소리내기2 훑어보기3 훔쳐보기4 대충보기읽기의 특성으로 맞는 것은?1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장, 문단, 글읽기 학습단어 인지기능을숙달하여 학습유의미한 활동을 통해 학습지도의 중점단어의 정확한 인지글의 의미 이해학생평가의 중점하위기능의 숙달글에서 얻은 정보의 종류와 양< 8주차 2교시 > < 9주차 1교시 > < 9주차 1교시 >한국어 쓰기 교육론 (1) 11. 쓰기 교육의 정의★글을 쓰는 목적★ 누군가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서 글을 쓰는 것 쓰기를 비롯한 언어

  • 7차교육과정분석
  • 장 중점을 두어 가르친다고 생각하십니까?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규범과 예절을 익히는 일2032.7다양한 도덕 문제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판단능력을 갖추는 일1423.0올바른 행동 습관을 갖는 일23.3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되돌아보는 일914.8기타(교과서, 시험대비 등)1626.2합 계61100: 1995년에 제7차 교육 과정의 기본 틀을 구성할 당시에 교육 과정 총론 연구팀이 학교 교육 과정에서 도덕․윤리 교과를

  •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의미 중심 언어교수법 연구
  • 교육이 필요하며, 특히 초기 언어습득의 지도는 더욱 중요하다.셋째,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가 밀접하다고 보는 상호작용 이론가들의 주장을 고려할 때 체계적이고 적절한 언어교육은 학생의 사고 발달과 상호보완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넷째, 언어는 모든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언어는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설명이나 지시를 듣고 바르게 이해해야 하며, 자신의 느낌과 사고 등을 정확하게 말

  • 읽기 교육 모형 세 가지를 정리하고, 각 모형의 장점을 기술해 보세요
  • 이해한 상태이다. 더불어 해당 문화권에 살아가고 있으므로 그러한 어휘가 가지는 문화적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 바이다.하지만 이 언어를 새롭게 접하는 입장에서는 왜 어휘와 문장이 그러한 발음과 문장으로 읽히는지에 대해 교육하기 위한 체계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읽기 교육 모형을 구성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읽기 교육을 집행하기 위한 여러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상향식 과정, 하향식 과정, 상호작용 과정 모형들을 그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