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주의, 파지, 행동산출 그리고 동기과정 중 하나의 개념에 대해 기술하고, 그것들이 관찰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23 / 2023.11.2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1. 서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사람들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으로, 이론에서는 주의, 파지, 행동산출 그리고 동기과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의란 개인이 외부 자극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정도를 의미하며, 파지는 자극에 대한 개인의 해석과 이해를 뜻한다. 행동산출은 파지와 주의가 상호작용하여 개인이 취하는 행동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동기과정은 개인이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개념들은 관찰학습에 큰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주의와 파지는 개인이 어떤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한 것이므로, 관찰학습에서는 이러한 과정이 중요하다. 또한, 행동산출은 개인이 모범적인 행동을 보고 그것을 따라하는 과정이므로, 모범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모델이 관찰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학습이론에 대하여
  • 개념 속에 사고로 알려진 능동적인 정신과정이다. ② Aristole은 사고과정을 지배하는 세 가지 연합 법칙인 근접, 유사, 대비를 제안했고, 사람이 정보를 사용함으로서 진리에 도달하는데 주로 귀납적 추리와 연역적 추리를 사용한다.(3) 과학: 학습심리학은 행동과 마음연구에 과학적 방법으로 접근하는데, 그것은 관찰과 실험법이다.2) 학습에 대한 최초의 연구Ebbinghaus는 유기체가 학습한 행동을 얼마나 잘 파지(기억)하는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 교육심리학교안
  • 행동과 기술을 찾아내기 위한 연구가 시작되었다.(MAYER.1992)▷교육심리학은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학습자와 교수 - 학습 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과 실제에 관한 지식들을 다루고 있다.2.우수한 교사란1)우수 교사들은 효과적인 교수 원리를 알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을 안다는 것이 보통 교사들과의 차이점이다.작은 예를 하나 들어 보자.고등학교 역사 시간에 교실 뒤에 앉은 학생 두 명이 파리 조약에 대해 토론하지 않고, 서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상담심리] 행동치료
  • 과정, 가족상황에서의 아동의 공격성 등에 연구를 많이 하였고 학습이론가인 케네스 스펜스의 영향을 받은 이래로 행동수정, 모델링, 관찰학습, 자기조정(규제), 자기 효능 등에 관해 연구했다. - 1974 미국 심리학회 회장 선출, 미국심리학회로부터 우수 과학자상 수상- 1953 스탠포드 대학의 심리학과 교수로 임용되어 재직 중그의 저서로는 Richard Walters와 공저로 『사회학습과 성격발달, 1963』 등이 있으며, 1977년에 출간 된 저서인 『사회학습이론』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