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비교 정리하고 현장에서 과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해보시오(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13 / 2023.11.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좋은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리포트]
아동과학지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을 비교 정리하고, 현장에서 과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은 무엇이며 어떻게 적용하고 싶은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해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비고츠키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비교
4. 내가 현장에서 과학교육에 적용하고 싶은 이론
5. 시사점 및 나의 견해
Ⅲ. 결론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옥경, 「유아과학교육」, 태영출판사, 2011
조형숙 외,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2
권영례,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1
이효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이진명,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디자인교구 개발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2012
김영, 「초등학교 아동의 다중지능과 과학 개념과의 관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공정선, 「초등학교 과학교과서에서 사용되는 단위에 대한 아동들의 이해도」,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최봉윤, 「초등 과학에서 다루는 화학물질에 대한 아동들의 이해」,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구성주의 접근법에서는 유아들의 탐색활동이나 사고활동의 의미는 무엇인지, 특히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들은 어떻게 발달하게 되는지에 관심을 갖는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성숙주의의 접근법1) 개념성숙주의 이론은 철학적으로는 Rousseau에 근원을 두며, 심리학

  • 영유아교육-물리적 지식활동-요리활동
  • 싶은 모양을 만드는 활동만 보고왔다. 가끔 조작영역에서 활동을 하는 아이들이 있었는데 생활주제와는 상관없는 퍼즐맞추기를 한 활동 밖에 없었다. 아이들과 함께 역할영역에서 엄마아빠놀이를 하면서 놀이를 통해서 아이들은 예절을 배우는 것 같았다. 음식을 차려주면 고맙습니다라는 인사와 함께 음식을 먹고 뒷정리를 도우며 웃어른께 쓰는 존댓말을 써가며 친구가 존댓말을 틀리게 할 경우 지적하여 친구가 올바르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도와

  • 유아교육에 대한 비고츠키의 관점을 설명하고 유아교사가 할 수 있는 교수 - 학습 전략과 진행과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발달상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3) 언어의 중요성(4) 학습의 발달 주도2. 교수 학습 전략(1) 확인, 탐색 단계(2) 비계설정(3) 자기성찰3. 비고츠키의 교수학습 전략 진행과정Ⅲ. 결론: 유아교육에 대한 비고츠키의 관점을 설명하고 유아교사가 할 수 있는 교수 - 학습 전략과 진행과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비고츠키는 피아제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난 구성주의학자로 현대 유아교육 이론과 다양한 교육과정 이론적 기반에 많은 영향을 제공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에일리아교육법
  • 교육개혁을 목표로 하는 교사들의 운동이 적극적으로 일어나므로 교육 현장에서 교사와 부모들이 함께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기준의 이론을 통한 교사의 개인적 철학과 경험들이 반영되었다. 즉, 교사는 자신이 속한 사회와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교사, 영유아, 학부모, 동료교사, 지역사회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전된 교육체제로 서 듀이(J. Dewey)의 체험학습, 비고츠키(L. Vygaotsky)의 근접 발달이론, 가드너(H. Gardner)의 상징적 발달이론 등의 다양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또한 Gardner의 다양한 상징 매체의 활용을 강조하는 다원적 지능(multipleintelligence)의 형성이론, 브론펜브레너의 ‘발달의 생태학적 접근’, 페뢰르(Ferrier), 브루너(Bruner), 호킨스(Hawkins)의 교육 사상 등에 영향을 받았다. 듀와즈(Doise)와 뮤니(Mugny)를 비롯한 후기 Piaget학파의 대인간 인지적 구축의 이론, 케이(Kaye)의 개별 유아의 능력에 맞는 성인의 개별 교수적 지원 이론, 쉐퍼(Shaffer)의 언어와 사회적 상호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