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의 개념, 형식과 조건 및 종류에 대해 서술하고, 각 가설에 대한 예를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3 / 2023.10.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양질의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 레포트
본문내용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가설(Hypothesis)은 경험적 또는 이론적 근거에 기초하여 제기한 주장이다. 가설은 어떤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되는 예측이며, 이를 통해 연구자는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거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가설은 일반적으로 형식을 갖추며,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첫째, 가설은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모호한 용어나 추상적인 개념을 포함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가설은 검증 가능해야 한다. 즉, 주장이나 예측을 통해 측정 가능하고 관찰 가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셋째, 가설은 기존의 지식과 연결되어야 한다.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나 이론과 관련성을 가지며, 기존 연구 결과에 의해 뒷받침될 수 있어야 한다.
가설은 여러 가지 유형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설명적 가설은 어떤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제시되며, 인과적 가설은 한 변수가 다른 변수에 영향을 주는 관계를 제시한다. 차이 비교 가설은 두 개 이상의 그룹 사이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제시되며, 관련성 가설은 두 변수 사이의 관계를 제시한다.
각 가설에 대한 예를 들어보자.
참고문헌
참고 자료
원석조, 사회복지조사론: 공동체, 2015
이종환, 「사회과학 조사방법론」 경기: 공동체, 2012
홍봉수외, 사회복지조사론: 공동체, 2019
재가노인복지시설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최지숙,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설의 개념, 형식과 조건 및 종류에 대해 서술하고, 각 가설에 대한 예를 서술하시오
  • 가설의 개념, 형식과 조건 및 종류에 대해 서술하고, 각 가설에 대한 예를 서술하시오 본 문가설은 과학적 연구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연구자가 특정한 주장이나 예측을 검증하기 위해 제시하는 명제이다. 가설은 형식과 조건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이러한 종류에 따라 가설의 형식과 조건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본적인 가설 형식은 만일 A라면 B일 것이다라는 형태를 가지며, 이는 원인과 결과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또한, 가설

  •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예측하고, 통제 또는 처방하려는 목적을 가진 상징적 서술이다. 즉 이론은 개념, 정의 명제 등과 같은 관계 서술문이 내적으로 구성된 집합체로 현상의 체계적 견해를 나타내고 이론의 기능이 서술, 설명, 예측, 통제에 유용한 것이다. 이론은 모든 과학적 노력에서 중심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론은 논리적인 특성이 있으며, 검증 가능한 가설의 기반이 될 수 있는 특성을 가진다. 만일 특정이론이 검증될 수 없다면 그것은 지식의 기반으로서 공헌도가

  • 심리검사 - 심리평가란
  • 예, 자아강도, 지배성, 엄격성, 사회적응과 같은 심리적 특성)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가설적이 되고 구성개념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바탕으로 하여 측정되기 때문에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과정은 간접적인 것이와 같이 심리학적 측정은 구성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측정도구인 심리검사도구를 제작하고, 심리검사를 통하여 측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됨심리적 특성에 대한

  • [과학과교육][과학과수업]과학과교육(수업) 가설검증학습,발견학습,현장학습,경험학습, 과학과교육(수업) 토의학습,순환학습,인지적도제학습
  • 각 단계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1) 탐색 및 문제파악• 자유로운 탐색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이다.• 문제를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시범활동을 통해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2) 가설 설정• 토의를 통해 문제에 대한 잠정적인 해답을 만드는 단계로 검증 가능한 일반적 진술로 제시하도록 한다.• 엄밀한 의미에서 가설은 현상에 대한 인과론적 또는 모형적 설명을 의미하나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현상에 대한 서술적인 진술(일종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종류이며 표현적인 면에 해당하는 ‘시니피앙(signifiant)’과 내용 혹은 의미에 해당하는 ‘시니피에(signifié)’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호등을 예로 들어보자. 먼저 신호등의 ‘빨강’, ‘노랑’, ‘초록’과 같은 색상들이 시니피앙이며, ‘멈춤’, ‘대기’, ‘통과’와 같은 각각의 색상이 담고 있는 의미들을 시니피에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보면 언어 기호의 시니피앙은 ‘소리(음성)’이며 시니피에는 ‘의미(개념)’라고 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