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주 2차시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행동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을 바탕으로 문제행동의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2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03 / 2023.10.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직접 작성한 양질의 자료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과제 / 레포트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폐성장애아동이란?
2. 자폐장애 아동의 특성과 문제행동
3.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자폐성장애는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언어 및 의사소통, 관심사와 활동에 제한이 있는 발달 장애입니다. 이러한 제한은 자폐장애 학생들이 일상 학교 생활에서 문제행동을 보일 가능성을 높입니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학생이 자신의 요구나 권한을 표현하거나 기능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폐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을 고려하여 선행사건 중심의 중재 전략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긍정적인 교실 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중요합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이용승(2000). 자폐증. 학지사.
윤현숙(2001).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조기발견을 위한 부모용 행동지표개발.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은경(2002).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성에 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이선영, 이현정, 김윤선. (2018). 자폐성 장애 아동의 행동 지도 전략.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8(2), 51-59.
정지영. (2017). 선행사건 중심의 행동수정 전략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한국특수교육학회지: 장애인교육연구, 57(2), 51-69.
송민지, 이은주, 박주혜. (2019). 자폐장애 아동의 행동 문제 해결 전략: 문헌 고찰. 한국특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집단 극 놀이를 통한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
  • 자폐아동, 자폐아동의 관찰 학습, 일반아동과 자폐아동의 통합 교육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자폐성으로 진단되는 대부분의 아동들은 한 개인의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주위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 어려움을 겪고, 자발적인 사회적 행동이 부족한 특징을 보인다. 자폐아동은 의미 있는 방법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지 못하며,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문제가 있고, 친구관계를 맺는 능력에도 장애가 생긴다. 보통 일반아

  • 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
  • 자폐성 장애(autistic disorder)로 명명함.- 1964년 Bernard Rimland 는 자폐의 원인을 신경생물학적 요인으로 간주하여 종전의 자폐연구 결과를 종합 분석하였다. - 1978년 미국 전국자폐아동 및 성인협회에서는 발달속도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 표현언어, 수용 언어와 인지능력, 그리고 사람, 사건 또는 물체와 관련된 행동 특성 등 3개월 이전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특징을 중심으로 자폐를 정의 하였다.- 1980년 DSM-Ⅲ에서 30월 이전에 발현한 경우를 유아 자

  • 4주 2차시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가 자폐장애아동에게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자폐장애교육4주 2차시에서 자폐성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그림 교환 의사소통 체계가 자폐장애아동에게 적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Ⅰ. 서론 일반적으로 말하는 의사소통이란 자신이 갖고 있는 생각이나 뜻이 서로 통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정보 교환을 통해서 말, 소리, 부모, 행동을 사용할 수 있는

  • 장애아동의 발달 특성에 대하여
  • 행동의 특성을 알고 발견하며 부모상담을 병행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진단전문인에게 정확한 평가와 상담을 의뢰할 수 있어야 하며 중재전문인과 더불어 통합환경에서 장애아동의 취약한 요인을 완화시키도록 주력해야 한다.2. 발달시기와 장애발견을 위한 행동지표1)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의 영향연구에 의하면 출생 시 건강하다고 진단된 신생아중 100명당 약 5명이 몇 종류의 선천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선천적 이상이란 출생시에

  • [자폐아동]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언어교육, 직업교육,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감각처리, 음악적 활동특성,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발성교정 분석
  •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언어교육Ⅲ.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직업교육Ⅳ.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감각처리Ⅴ.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음악적 활동특성Ⅵ.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발성교정1. 음치의 발생 원인별 종류1) 전음치(全音痴)2) 상행음(上行音)의 음치3) 하행음(下行音)의 음치4) 상행, 하행음의 음치 또는 양 음치2. 발성 기능 면의 교정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