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언어교육, 직업교육,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감각처리, 음악적 활동특성,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발성교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사회복지] 특수교육에서 음악치료교육
- 자폐성 장애교육
-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언어, 사회성, 식습관,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놀이활동, 음악치료,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컴퓨터교육, 언어교육
- [아동발달장애] 아동기 발달장애(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학습장애, 언어장애)
- [자폐, 발달장애]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관련 용어 정리,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특성과 모방 능력,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 모방치료의 필요성, 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모방 놀이훈련과 변화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언어교육
Ⅲ.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직업교육
Ⅳ.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감각처리
Ⅴ.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음악적 활동특성
Ⅵ.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발성교정
1. 음치의 발생 원인별 종류
1) 전음치(全音痴)
2) 상행음(上行音)의 음치
3) 하행음(下行音)의 음치
4) 상행, 하행음의 음치 또는 양 음치
2. 발성 기능 면의 교정지도
1) 음의 높낮이의 판단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2) 어느 임의의 음과 같은 높이의 음을 따라서 소리내게 하는 훈련이다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통합 교육이 철학적인 입장에서 아무리 칭찬 받을 만한 일이라고 하더라도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시행한다는 일은 대단히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이다.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그 성과는 한두 가지 요인에 의해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통합의 조건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Cole과 Chan(1990)은 아동요인, 또래 요인, 교사와 교수적 요인, 행정적 요인, 및 부모와 지역사회의 태도 등 다섯 가지 요인을 들고 있으며, 각 요인에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장애 아동은 통합 학급의 규칙을 따르는 것을 학습해야 하며, 정규 학급의 또래들과 잘 어울리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적절한 학습 습관도 익혀야 한다.(Salend & Luth, 1984). 교사들이 통합 학급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고안하여 장애 아동들이 적응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점은 통합교육의 성공에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장애 아동들은 통합된 학습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Gottieb, 1981). 특히, 복잡한 규칙을 지켜야 할 경우 이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여러 가지 정서적 부적응을 나타낼 수 있다. 그래서 사회성의 발달이 지체된 아동들은 통합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경우에는 교과 학습보다 사회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과 학습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우선 교과 학습 적응 기술에 대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통합 아동에게는 성급하게 학습 효과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교과 학습이전에 그 아동의 인지 능력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기초 기능과 학습 동기를 높여 주는 조치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강창욱, 발달장애 아동 언어교육의 방향, 한국발달장애학회, 2003
국립특수교육원, 발달장애아 직업전 훈련 프로그램, 1995
김은정, 발달장애아의 신체활동이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2007
국립특수교육원, 정서장애아 행동치료교육 프로그램, 1995
이남식,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아의 감각기능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2007
추연구, 발달장애아에 대한 신경심리학적 접근,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계성과 연결성을 중시하는 우리나라 가족주의 문화의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보웬의 자아분화라는 개념이 우리나라 가족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입장을 밝히시오
- 복지국가의 위기와 재편(1970년대 이후)에 대해 논하시오
- [방어기제 연구레포트] 방어기제 개념,특성,종류분석및 방어기제 다양한 사례분석과 내가사용하는 방어기제 사례소개와 나의의견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사회복지개론] 표집의 개념, 확률의 표집법과 비확률적 표집법의 유형과 방법, 활용한 사례에 대해서 서술하세요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서 자원봉사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관리방안
-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을 기술하고소득재분배의 효과와 한계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전쟁 원인과 평화문제
- 방위산업과사업관리_우리나라가 방위산업의 현 실태와
- 국제정치-현실주의, 자유주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