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언어교육, 직업교육,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감각처리, 음악적 활동특성,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발성교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언어교육

Ⅲ.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직업교육

Ⅳ.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감각처리

Ⅴ.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음악적 활동특성

Ⅵ. 자폐아동(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의 발성교정
1. 음치의 발생 원인별 종류
1) 전음치(全音痴)
2) 상행음(上行音)의 음치
3) 하행음(下行音)의 음치
4) 상행, 하행음의 음치 또는 양 음치
2. 발성 기능 면의 교정지도
1) 음의 높낮이의 판단력을 신장시켜야 한다
2) 어느 임의의 음과 같은 높이의 음을 따라서 소리내게 하는 훈련이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합 교육이 철학적인 입장에서 아무리 칭찬 받을 만한 일이라고 하더라도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시행한다는 일은 대단히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이다.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그 성과는 한두 가지 요인에 의해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통합의 조건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Cole과 Chan(1990)은 아동요인, 또래 요인, 교사와 교수적 요인, 행정적 요인, 및 부모와 지역사회의 태도 등 다섯 가지 요인을 들고 있으며, 각 요인에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장애 아동은 통합 학급의 규칙을 따르는 것을 학습해야 하며, 정규 학급의 또래들과 잘 어울리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또한 적절한 학습 습관도 익혀야 한다.(Salend & Luth, 1984). 교사들이 통합 학급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수 방법을 고안하여 장애 아동들이 적응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점은 통합교육의 성공에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장애 아동들은 통합된 학습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다(Gottieb, 1981). 특히, 복잡한 규칙을 지켜야 할 경우 이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로 인해 여러 가지 정서적 부적응을 나타낼 수 있다. 그래서 사회성의 발달이 지체된 아동들은 통합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경우에는 교과 학습보다 사회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과 학습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우선 교과 학습 적응 기술에 대한 훈련을 받아야 한다. 통합 아동에게는 성급하게 학습 효과를 기대해서는 안된다. 교과 학습이전에 그 아동의 인지 능력과 발달 수준에 적합한 기초 기능과 학습 동기를 높여 주는 조치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강창욱, 발달장애 아동 언어교육의 방향, 한국발달장애학회, 2003
국립특수교육원, 발달장애아 직업전 훈련 프로그램, 1995
김은정, 발달장애아의 신체활동이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2007
국립특수교육원, 정서장애아 행동치료교육 프로그램, 1995
이남식, 감각통합훈련이 발달장애아의 감각기능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2007
추연구, 발달장애아에 대한 신경심리학적 접근,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을 활용한 아동상담 음악치료
  • 발달 목표첫째, 교육적인 목적이다. 아동의 교육적 발달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사회적, 정서적, 그리고 신체적인 기술의 발달까지도 포함한다. 음악치료 활동에 포함되는 언어사용, 집중력의 요구, 학습의 개념, 지각과 인지능력 발달 등은 교육적인 목적을 지니고 있다. 둘째, 재활의 목적이다. 신체적 결함을 치료하거나 보충 하는데에 있다. 여기에는 대개 음악적 활동을 통한 대, 소근육 운동력 향상이 포함되며, 언어장애는 직업재활도 이에 포함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이해
  • 분석적 능력 외에 창의적 능력과 실제적 능력을 포함함으로써 지능 개념의 확장을 시도했다.②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Gardner에 의하면 현실생활이나 자신의 문화권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으로 모든 사람이 다양한 지능을 가지고 있고 발달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Gardner가 제시한 다중지능에는 언어적, 논리 수학적, 공간적, 신체 운동감각적, 음악적, 대인간, 내인간, 자연적, 실존적 지능이 있다. 다중지능이론을 통하여 교사는 학

  • [자폐]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의 의미,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자료,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활동,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음악치료 분석
  •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의 의미,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자료,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활동,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음악치료 분석Ⅰ. 서론Ⅱ.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의 의미1. 대인관계의 매개체2. 전언어기의 자아 및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의 측정 방법3. 다른 사람에 대한 확인과 의사소통Ⅲ.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

  • 자폐장애의 원인과 특성 및 문제행동이 갖는 의미에 따른 상동증치료와 음악치료
  • 자폐장애를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도 자폐장애의 유전적 원인론을 지지하는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에 반드시 둘 다 자폐장애를 갖게 되지 않고, 둘 다 자폐장애를 갖고 있다 할지라도 자애정도가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즉, 단순한 멘델의 유전법칙으로는 자폐장애를 설명할 수 없다. 또한, 자폐아동의 정보처리 능력에 있어서의 결함이 자폐장애의 주요 특성들의 원인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자폐아동은 실행기능(executiv

  • [이상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목 차1. 자폐성장애1.1. 자폐성장애의 정의와 특징1.2. 자폐성장애의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1.3. 자폐성장애의 유병률및경과1.4. 자폐성장애의 진단기준(DSM-IV)1.5. 자폐성장애의 하위 유형 및 관련 장애1.6. 자폐성장애 치료2.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2.1.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정의 및 특징2.2. ADHD의 원인2.3. ADHD의 증상 및 행동 특성2.4. ADHD의 전개과정2.5. ADHD의 진단2.6. ADHD의 치료3. 품행장애3.1. 품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