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Itard : Victor는 야생 환경에 버려져 인지, 도덕성, 언어와 사회성 발달에 결함이 생긴 것 으로 봄.
- Pinel : Victor는 자폐아동이어서 어려서부터 부모에게 버려져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자폐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진 것이다.
- Uta Frith :Victor가 보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혼자만의 세계에의 몰 입, 지적 능력 손상과 상동행동 등치 주요 특성을 언급하면서 그가 자폐아동 임을 주장
- 1943년 Leo Kanner 박사는 사회화 격리된듯하고 상동적이며 기이한 행동과 옹알이 같은 반복적인 소리를 내며 언어 발달 지체를 보이는 아동 11명을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진행하여 초기에는 소아기 정신병, 소아기 정신분열증, 비전형적인 발달 등으로 불렸으나 1900년도 공식문서에 자폐성 장애(autistic disorder)로 명명함.
- 1964년 Bernard Rimland 는 자폐의 원인을 신경생물학적 요인으로 간주하여 종전의 자폐연구 결과를 종합 분석하였다.
- 1978년 미국 전국자폐아동 및 성인협회에서는 발달속도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 표현언어, 수용 언어와 인지능력, 그리고 사람, 사건 또는 물체와 관련된 행동 특성 등 3개월 이전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특징을 중심으로 자폐를 정의 하였다.
- 1980년 DSM-Ⅲ에서 30월 이전에 발현한 경우를 유아 자폐, 30개월 이후에 발현한 경우를 소아기 전반적인 발달장애로 분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
- 1975년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에서 자폐를 독립된 장애영역으로 분류
- 2000년 DSM--Ⅳ-TR(미국 정신 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통계 편람)에서 전반적 발달 장애의 한 유형으로 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및 언어발달의 특성과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을 서술하시오
  •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및 언어발달의 특성과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을 서술하시오.목 차 -I. 서론II. 본론1.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2.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발달의 특성3.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III. 결론 및 의견IV. 참고문헌I. 서론최근 자폐증, 자폐장애에 대해서 정보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어 익숙한 장애로 자리 잡고 있다. 자폐범주성장애란 「특수교육법」에서는

  • (특수교육학개론 B형)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자폐성장애 개념2. 자폐성장애의 원인3. 자폐성장애 특성4. 자폐성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5. 자폐성장애의 교육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Ⅱ. 본론1.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3.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4. 정서 및 행동장애의 평가5.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의 교육방안

  •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교수 환경 특성을 기술하고 통합교육환경이나 가정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기술해보세요
  • 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교수 환경 특성을 기술하고 통합교육환경이나 가정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기술해보세요목차자폐성 장애아를 위한 교수 환경 특성을 기술하고 통합교육환경이나 가정에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기술해보세요I. 자폐성장애 아동교육을 위한 핵심 요소II. 응용행동분석의 활용1. 응용행동분석에 의한 교수전략2. 기능적 사정과 긍정적 행동지원III.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다양한 중재전략* 참고문헌

  • 자폐장애교육_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및 언어발달의 특성과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을 서술하시오
  • 자폐장애교육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및 언어발달의 특성과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을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본론1)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2) 자폐성 장애아동의 언어발달 특성3)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3.결론1. 서론교육기관에서는 자폐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교육과 치료를 한다는 것은 어려움이 있는데 자폐 아동은 다른 발달장애 아동들과 비교하였을 때 설명

  • 자폐성 장애아동교육
  • 자폐성 장애아동 교육1.자폐성 장애의 역사1799년 프랑스의 Itard라는 의사에 의해 야생소년 Victor를 발견.- Itard : 야생 환경에 버려져서 인지, 도덕성, 언어와 사회성 발달에 결함이 생긴 것으로 봄.- Pinel : 자폐아동이어서 어려서부터 부모에게 버려져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자폐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진 것으로 봄.- Uta Frith : Victor가 보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혼자만의 세계에의 몰입, 지적 능력 손상과 상동행동 등 주요 특성을 언급하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