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아동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Itard : Victor는 야생 환경에 버려져 인지, 도덕성, 언어와 사회성 발달에 결함이 생긴 것 으로 봄.
- Pinel : Victor는 자폐아동이어서 어려서부터 부모에게 버려져 있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자폐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진 것이다.
- Uta Frith :Victor가 보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 혼자만의 세계에의 몰 입, 지적 능력 손상과 상동행동 등치 주요 특성을 언급하면서 그가 자폐아동 임을 주장
- 1943년 Leo Kanner 박사는 사회화 격리된듯하고 상동적이며 기이한 행동과 옹알이 같은 반복적인 소리를 내며 언어 발달 지체를 보이는 아동 11명을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진행하여 초기에는 소아기 정신병, 소아기 정신분열증, 비전형적인 발달 등으로 불렸으나 1900년도 공식문서에 자폐성 장애(autistic disorder)로 명명함.
- 1964년 Bernard Rimland 는 자폐의 원인을 신경생물학적 요인으로 간주하여 종전의 자폐연구 결과를 종합 분석하였다.
- 1978년 미국 전국자폐아동 및 성인협회에서는 발달속도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 표현언어, 수용 언어와 인지능력, 그리고 사람, 사건 또는 물체와 관련된 행동 특성 등 3개월 이전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 특징을 중심으로 자폐를 정의 하였다.
- 1980년 DSM-Ⅲ에서 30월 이전에 발현한 경우를 유아 자폐, 30개월 이후에 발현한 경우를 소아기 전반적인 발달장애로 분류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
- 1975년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에서 자폐를 독립된 장애영역으로 분류
- 2000년 DSM--Ⅳ-TR(미국 정신 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통계 편람)에서 전반적 발달 장애의 한 유형으로 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 노인복지 독거노인문제 PPT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자신의 가계도를 작성하되, 아래 6가지 질문을 기반으로 자기 분석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 청소년활동의 기초 청소년활동의 개념과 목표 발달과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