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_사회적 조망수용 및 감정이입 발달이론을 토대로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인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사회적 조망수용 및 감정이입 발달이론을 토대로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인 학교폭력 가해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시오.
사회적 조망수용 이론과 감정이입 발달 이론은 사회성 발달에 대한 이론이다. 먼저 사회적 조망수용이론은 타인의 감정을 판단하고 타인의 입장을 받아들이는 조망수용능력은 크게 인지조망, 정서조망, 공간조망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그리하여 해당 조망수용 능력이 발달이 되어야 타인의 정서 및 입장에 대해서 파악하고 성숙한 사회성을 보여줄 수 있다고 본다. 이는 특히 갈등 상황에서 해당 능력이 얼마나 발달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사회적 조망수용 이론에서는 크게 4단계로 나누고 있으며, 자기중심적 미분화 단계, 주관적 단계, 자기반성적 단계, 상호적 및 제 3자 단계, 사회적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12세 이상이면 사회적 조망수용 능력이 발달하여 타인과 자신이 다른 생각을 다르게 가질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일반화된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고 본다. 감정이입 발달이론은 감정이입을 중요시한다. 이는 위에서 살펴본 사회적 조망수용 이론과 마찬가지로 타인의 입장 및 정서에 대해서 이해하고 친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는 능력이다. 해당 이론에서도 크게 4단계로 구분하여 감정이입이 발달한다고 보고, 총체적, 자기중심적, 타인지향적, 타인의 삶 이해 단계로 나뉜다고 본다. 아동기 이후에는 타인의 삶에 대해서 감정이입하는 능력이 최종 단계에 이른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공통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1) 정의2) 특징2.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분석1) 학교폭력의 원인 분석(1) 개인 심리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학교 환경적 요인(4) 사회적 요인2) 학교폭력의 결과 분석(1) 학교폭력의 피해실태

  • [사회학] 청소년의 정서적 발달과 청소년문제 해결방안
  • 감정의 고조화를 막아 스스로 통제조절하는 의지력을 키워야 한다. 청소년기에는 동료와의 동일시와 자아의 재체계화를 발달과업으로 한다. 아동기의 특징을 벗어나면서 청소년다운 자아의식을 갖추고 더 이상 아동이 아니므로 이에 걸맞는 언어, 행동, 태도 및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 아동기의 자아중심적 동기와 청소년기에 친구들과의 유대를 갖고 싶은 사회적 동기가 충돌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사회적 적응의 기초가 된다. 사회적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심리사회적 모델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심리사회적 모델 -목차I. 서론II. 심리사회적 모델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역사적 기원 및 발달1) Mary Richmond의 연구업적2) 사회복지 영역에서의 정신의학의 팽창3) 자아심리학의 영향2. 기본 전제 및 가치 전제1) 기본 전제2) 가치 전제3. 기본 가정III.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1) 심리사회적 조사2) 심리사회적 사정2. 주요 개념과 원칙1) 수용2) 자기지시 / 자기결정3) 사회복지사 - 클라이언트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이론이라고 말하기 어려움그러나 도덕적 논제도 분명 다루고 있음 & 개방성, 수용, 타인에 대한 관심, 자기인식 등의 윤리적 개념들도 제시하고 있음2. 가치명료화의 과정*초기본: 래스, 하민, 사이몬 -도덕과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140~141p 부연설명 참고①선택: 자유롭게, 대안들로부터, 각 대안들의 결과를 고려한 이후에②존중: 선택한 것을 소중히 행복하게 여기기, 선택한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있게 말하기③행위: 선택한 것에 입각하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 ○ 학교 폭력의 예방 및 대책 I. 학교 폭력의 의의1. 학교 폭력의 개념2. 학교 폭력의 특성 및 유형3. 학교 폭력의 발생원인1) 개별적 요인2) 환경적 요인(1) 가정환경: 가정폭력과 가정에서의 자녀 소외문제(2) 학교환경: 입시 위주의 교육, 교사의 폭행, 학교 사회복지사의 부재 등(3) 사회적 환경: 폭력을 묵인 조장하는 사회 인식의 문제 유해환경의 영향(4) 통합적 모델로 살펴본 원인II. 학교폭력 실태 및 대응체계 현황과 문제점1. 학교폭력 실태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