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_사회적 조망수용 및 감정이입 발달이론을 토대로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인 학교폭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2 / 2023.09.2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심리학
사회적 조망수용 및 감정이입 발달이론을 토대로 중학교 2학년 남학생인 학교폭력 가해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시오.
사회적 조망수용 이론과 감정이입 발달 이론은 사회성 발달에 대한 이론이다. 먼저 사회적 조망수용이론은 타인의 감정을 판단하고 타인의 입장을 받아들이는 조망수용능력은 크게 인지조망, 정서조망, 공간조망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그리하여 해당 조망수용 능력이 발달이 되어야 타인의 정서 및 입장에 대해서 파악하고 성숙한 사회성을 보여줄 수 있다고 본다. 이는 특히 갈등 상황에서 해당 능력이 얼마나 발달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사회적 조망수용 이론에서는 크게 4단계로 나누고 있으며, 자기중심적 미분화 단계, 주관적 단계, 자기반성적 단계, 상호적 및 제 3자 단계, 사회적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12세 이상이면 사회적 조망수용 능력이 발달하여 타인과 자신이 다른 생각을 다르게 가질 수 있음을 이해하고 일반화된 관점을 이해할 수 있다고 본다. 감정이입 발달이론은 감정이입을 중요시한다. 이는 위에서 살펴본 사회적 조망수용 이론과 마찬가지로 타인의 입장 및 정서에 대해서 이해하고 친사회적인 행동을 보이는 능력이다. 해당 이론에서도 크게 4단계로 구분하여 감정이입이 발달한다고 보고, 총체적, 자기중심적, 타인지향적, 타인의 삶 이해 단계로 나뉜다고 본다. 아동기 이후에는 타인의 삶에 대해서 감정이입하는 능력이 최종 단계에 이른다고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과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시오
- 직업명이 남성인 경우에는 직업명을 그대로 쓰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명칭에 ‘여’를 붙여 여교사, 여자경찰, 여류작가, 여의사 등을 붙여서 사용하고 있다 위와 같이 생활 속의 남녀 불평등 예시를 찾아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 정책적, 실천적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한국사] 발해의 역사와 중국의 동북공정 대응방안 제안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해당 문제의 발생원인과 이의 해결을 위한 정책현황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