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발달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러한 발달 특성을 고려하였을 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생활지도와 상담 시 주의해야 할 점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20 / 2023.09.2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내용
청소년기는 신체적·정신적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나는 시기로서 자아정체감 형성 및 확립 과정 중에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주요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청소년기에는 성적 호기심이 증가하고 성행동이 활발해진다. 둘째, 또래집단과의 관계 맺기를 통해 사회화되고 정체성이 형성된다. 셋째, 성인으로서의 역할 수행 능력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넷째,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을 시도하며 자율성과 책임감을 갖게 된다. 다섯째, 다양한 여가 활동을 즐긴다. 여섯째, 자신의 관심사에 몰두함으로써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하기도 한다. 일곱째, 지적 성장 욕구가 강해져 새로운 지식 추구에 대한 열망이 커진다. 여덟째, 학업 성취 수준이 높아지고 학습 의욕이 높아진다. 아홉째, 정서적 불안정 상태를 경험하거나 우울증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도덕적 가치관보다는 물질주의적인 경향이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
  •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 등이 주요 증상이며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신과적 장애 중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다. ADHD는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는 다른 여러 영역의 손상과 발달적 지체를 동반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아동의 7.6~9.5%가 ADHD로 보고되고 있다. 과거에는 ADHD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크게 주목받지 못했지만 최근 들어 하나의 소아 정신장애로 인식되며 주목 받기 시작했다. ADHD는 청소년기가 되면 호전을 보이는 경

  • 레포트 - 생명윤리철학 기사스크랩 비평
  • 사례를 목격하거나 전해들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이처럼 학교폭력이 점점 하나의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만 학생들의 학교폭력 신고율은 여전히 저조하다. 학생들이 자신들이 직접 본 학교폭력 마저도 신고하지 않는 이유는 예상할 수 있듯이 자신이 학교폭력을 당하는 피해자가 될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 가장 큰 원인이다. 또, 괜한 일에 끼어들어 귀찮은 일이 생길까봐 관심을 꺼버리는 경우도 허다하고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보고도 못

  • [의료사회복지] 청소년 자살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 자살의 현상 고찰
  • 청소년 자살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 자살의 현상 고찰Ⅰ. 서론Ⅱ. 자살의 정의Ⅲ. 자살 현상의 이해1. 자살을 금기시 했던 문화2. 자살을 피동적으로 허용했던 문화3. 자살을 적극적으로 허용하는 문화4. 안락사5. 자살의 통계적 이해Ⅳ. 자살 관념Ⅴ. 청소년의 자살 충동Ⅵ. 사례를 통해 본 청소년의 자살 이유1. 정신과적 장애2. 발달 및 성격적인 측면3. 생물학적인 요소4. 스트레스5. 사회적 요소Ⅶ. 청소년 자살의 특성Ⅷ. 자살 사이

  • [생활지도와 상담] 비만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학교 운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한국 사회에도 유년 시절의 바르지 못한 식습관의 형성과 고칼로리의 정크 푸드(Junk Food)를 먹으면서 비만 학생이 늘고 있다. 아동 비만 ‧ 청소년 비만 문제는 미래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문제이므로 해결이 시급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비만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학교 내에서 비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본고에서는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비만 프로그램의 실태를 점검하고 도출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제

  • [청소년복지론] 또래상담프로그램
  • 청소년기는 인생의 발달주기에서 또래 관계가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들은 동등하고 상호적인 또래관계 속에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고, 문제해결과 여러 가지 삶의 기능을 배우게 된다. 실제로 청소년들은 문제에 직면했을 때 전문상담가나 부모 또는 교사보다는 또래 친구들에게 일차적으로 고민을 털어놓는다. 이런 점을 고려해보면 청소년들이 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건강한 또래관계 속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