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 비만 학생 생활지도 및 상담 -학교 운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학교보건교육]학교보건 정의, 학교보건교육 정의, 학교보건교육 필요성, 학교보건교육 현황, 외국 학교보건교육 사례, 학교보건교육 관련 제언
- [방송대] 우리나라 식품·영양섭취 변화실태 및 문제점,식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ok
- [방송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의 영양사업 프로그램 조사와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방안ok
- [방송대] 우리나라의 지역사회에서 실시되는 영양사업 프로그램 조사와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방안yu
- 양호교사(보건교사)역할,자격, 양호교사(보건교사)와 학교보건업무 전산화, 양호교사(보건교사)와 양호실, 양호교사(보건교사) 관련 과제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Ⅱ-1. 청소년 비만의 원인
Ⅱ-2. 학교에서의 비만 관리 프로그램 운영의 실태
Ⅱ-3. 학교에서의 비만 관리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Ⅱ-4. 해외 비만 관리 프로그램의 운영
Ⅲ. 제언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국의 비만 인구 비율은 OECD 국가들에 비해 그리 심각한 수준은 아니지만, 경제 ‧ 사회적 성장을 거듭하면서 비만에 대한 경고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비만은 외적으로도 안 좋을 뿐더러 각종 합병증을 불러일으키는 등 건강의 적신호를 켠다. 한국 사회에도 유년 시절의 바르지 못한 식습관의 형성과 고칼로리의 정크 푸드(Junk Food)를 먹으면서 비만 학생이 늘고 있다. 아동 비만 ‧ 청소년 비만 문제는 미래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문제이므로 해결이 시급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비만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학교 내에서 비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본고에서는 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비만 프로그램의 실태를 점검하고 도출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제언과 함께 해외에서 운영되고 있는 학교비만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Ⅱ-1. 청소년 비만의 원인
보편적인 비만의 원인은 많이 먹고 적게 움직이는 것이다. 필요로 하는 일일기초대사량보다 많이 섭취하거나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즐겨 먹을 경우 비만이 될 수 있다. 물론 단순히 식성이 좋아서 많이 먹게 돼서 비만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보다 심층적으로 원인을 분석해 보았을 때 심리적 결핍감을 채우기 위한 반사적 행동이라는 근본적 원인이 감추어져 있다. 즉, 비만은 단순히 육체적인 면에서만 다루어야 할 것이 아니라 심리적인 요인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비만이 된 이유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성 장애로 인한 폭식이 이것과 관련을 맺는다고 할 수 있다.
Ⅱ-2. 학교에서의 비만 관리 프로그램 운영의 실태
비만을 해결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하루 섭취 칼로리의 조절이라고 할 수 있다. 칼로리를 어떻게 꾸준히 조절해 나가느냐가 다이어트의 성패라고 할 수 있다. 비만 관리 프로그램은 비만 청소년들이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하루 섭취 칼로리를 조절해 내도록 인지를 재구성할 수 있도록 제작된 사이버 비만관리 프로그램과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신체적 문제점의 해결과 함께 비만 청소년들의 심리적 변인의 문제점까지 함께 해결하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이다.
요즘 아이들은 체격은 커졌지만 체력은 오히려 떨어졌다. 주 3회 이상 운동하는 초등학생의 비율은 50퍼센트 남짓하며, 잠자는 시간 역시 적다. 거기다 패스트푸드 소비 증가는 비만율을 상승시키고 있다. 소아・청소년(2~18세) 비만율은 1998년 8.5%에서 2009년에는 9.1%로 약 10여년동안 급증하고 있고, 특히 저소득층의 소아・청소년 비만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소아 청소년 비만 증가의주요 원인인 영양 불균형 문제가 저소득층에서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비만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청소년기에 비만하면 성인기에도 비만이 될 확률이 크며 청소년기 성장에 문제를 가져올 뿐 아니라 건강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비만 청소년은 또래 관계에서 따돌림 등을 당하기 쉽고,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정서적인 문제를 겪게 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보건복지부는 전문 학회 및 건강단체와 함께 비만예방실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대한 비만학회는 고려대 안암 병원에서 비만 초등학생 100여명에 대한 비만도를 측정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영양식, 식이 요법과 운동요법에 대한 교육과 홍보를 함께 실시하였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소아 비만건강 캠프(Fun & Run Health Camp)를 열어 환아, 학부모, 교사와 비만 전문가가 함께 남산 걷기를 실시했다.
- 참고문헌
-
전명자, 「비만관리 프로그램이 비만청소년의 비만도와 자아존중감, 대인거리,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년 2월
「소아·청소년 비만, 저소득층 중심으로 급증」연합뉴스. 2011-10-11
「인천 남부 Wee센터, ‘비만 청소년을 위한 건강상담 - 다이어트 워’ 진행」연합뉴스. 2011-07-28
「진주, 학생 비만 예방 프로그램 시범운영」경남교육. 2012-03-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회복지 실습종결평가서
-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과거와 현재에 이르는 삶을 아들러 개인심리치료의 주요 개념인 열등감 극복, 우월성 추구, 사회적 관심을 적용하여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