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리더십개발] 청소년지도의 리더십 개발방법(청소년리더십 개발의 원칙과 기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청소년리더십개발] 청소년지도의 리더십 개발방법
I. 청소년 리더십 개발의 원칙
II. 청소년 리더십 개발의 기법
1. 개인수준의 리더십 개발방법
가. 강의
나. 사례연구
다. 역할연기
라. 감수성훈련
마. 행동모형화
바. 행동수정
2. 집단행동수준의 리더십 개발방법
가. 팀구축
나. 집단대면기법
다. 설문조사 피드백
3. 조직체 행동수준의 리더십 개발방법
가. 그리드기법
나. 목표관리
- 본문내용
-
[청소년리더십개발] 청소년지도의 리더십 개발방법
1. 청소년 리더십 개발의 원칙
청소년 리더십은 청소년의 발달과업 속에서 이해되어야만 한다. 즉, 청소년기라는 준거 속에서 청소년의 리더십 개발이 다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리더십 개발이 의미 있는 것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발달 과업 중에서 청소년의 이상, 독립에 대한 요구, 자아 형성 등이 반드시 고려되어야만 한다. 청소년기 욕구의 준거 속에서의 리더십 개발은 청소년들이 참여하도록 하는 창조적이고 유용한 매체가 될 수 있고, 그들을 차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청소년기가 중요하다는 논쟁과 문제에 대한 가능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리더십 개발은 청소년들에게 자신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발언권(voice)을 준다. 청소년기의 준거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리더십 능력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려는 요구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다. 생활경험을 통해 자신의 주변 사람을 바라본다는 것은 대중 연설, 학급의 대표로서의 역할, 팀의 우두머리로서의 역할 등 리더십 과업(leadership task)을 행하기 위한 모델 속에서 10대 아이들이 청소년기에 도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분명히 청소년기의 시야로 보면 그것은 리더십 과업일 수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다행히 이러한 사실이 많은 10대들과 성인들로 하여금 10대들이 리더십을 행동하기 쉬운 것이 아니며, 자신들은 리더가 아니고 리더가 될 수도 없다고 부적절하게 간주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사례가 아니다. 문제는 대다수의 성인과 청소년들이 '리더가 행해야 할 과업'(doing leadership tasks)이라는 거래적 모델(transactional model)에 초점을 둔 리더십 정의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제한적인 견해는 십대들의 생활과 일치할 수 없으며, 청소년들이 직면하고 있는 발달 투쟁(development struggles)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수집 및 사정도구로 생태도 그리기는 사회복지사로서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을 두고 생태도를 그려보세요
- 1주 2강에서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과학은 사회현상과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탐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이고, 자연과학은 자연의 여러 현상을 과학적,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입니다.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십시오
- 사회복지정책의 영역 7가지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스페인과 대한민국의 관광산업 비교
- 노년기의 심리적 부적응 - 노인의 불안장애, 우울증, 성격장애, 정신분열증, 기질성 정신장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이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역사회복지 실천 관련 가치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 지능검사는 사실 지적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과 같이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을 선별하고 진단을 내리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그 목적이 변질되어 영재성 기초 조사로 활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발달선별검사의 목적과 필요성, 한국판 영유아 발달선별검사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검사도구의 실효성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