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아동의 명칭과 지적장애 아동의 명칭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3 / 2023.09.1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정신지체 아동의 명칭과 지적장애 아동의 명칭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지적장애란 지능지수가 70 이하인 사람으로서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서 적응하는 데 상당한 제약을 받는 상태를 말한다. 정신지체라는 용어는 1923년 미국 국립정신보건원(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당시만 해도 정신지체라고 하면 단순히 IQ가 낮은 정도로 생각하였으나, 이후 여러 연구 결과들을 통해 ‘지능’이라는 개념은 단지 인지 기능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운동기능, 언어능력, 기억력, 주의집중력 등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포함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현재는 일반적으로 경도인지장애나 치매까지 포함해서 넓은 의미의 인지기능 장애를 지칭할 때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 2007년 개정된 장애인복지법 시행규칙 제2조 2항 별표 1호 다목에서는 “‘발달장애 또는 정신지체’라 함은 같은 법 시행령 제2조의 규정에 의한 각 장애영역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는 장애를 가진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기존의 정신지체 대신 최근에는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중복장애 등 다른 영역의 장애들까지도 포괄하는 지적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이해 [정신지체인, 지체장애인, 시각장애인, 자폐성장애인, 학습장애인]
  • 장애인에 대해 오해하기 쉬운 점들을 알아보고 바르게 이해하도록 한다.1. 정신지체인에 대한 바른 이해정신지체는 평균보다 유의하게 낮은 지적능력과 적응행동상의 결함이 동시에 나타나고, 18세 이전에 나타난 경우를 말한다. 단순히 지능뿐만 아니라 연령에 맞는 적응행동의 발달 여부도 정신지체를 정의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이다. 적응행동이란 개인이 생활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기술로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성 기술 등이

  • 서번트 증후군(부제 - 축복받은 천재들)
  • 지적 능력으로 지지되지 않는다. 이들 사례들은 천재성을 보인다고 하기보다는 서번트로 불리며 더 광범위하게 연구되어져 왔다.(Howe, 1989:Tregger, 1989) 서번트는 한 분야에서 특별한 능력, 지식, 기술, 재주 등을 가지고 있는 정신지체 인을 일컫는다.(배도희, 2006) 자폐증 등의 뇌기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이와 대조되는 천재성을 동시에 갖게 되는 현상을 ‘서번트 신드롬(savant syndrome)이라 한다(네이버 백과사전). 같은 천재라도 정신적인 장애가 있다

  • 아동ㆍ청소년 정신건강문제 중 지적장애와 학습장애에 대해 기술하고 차이를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와 학습장애에 대해 기술하고 차이를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ㆍ청소년 정신건강문제 중 지적장애와 학습장애1) 지적장애2) 학습장애 2. 지적장애와 학습장애의 차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지적장애는 지적기능과 개념적, 실제적 적응기술로써 표현되는 적응 행동 모두에서 유의미한 한계를 가진 장애로 특정지어진다. 이 장애는 18세 이전 아동ㆍ청소년기에 나타난 경우로 한정한다고 2002년 미국정신지체협회에서

  • 정신지체 레포트
  • 지적수준이며, 일반 정상인들의 지적능력의 발달에 비하여 현저히 늦게 발달하거나, 발달이 지연된 경우를 말한다. 오늘날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것은 「미국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 AAMR)의 정으로 2002년에 「정신지체 : 정의, 분류, 및 지원체계」 제10판이 발간되었다. 그 정의는“정신지체는 지적 기능과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서 표현되는 적응 행동 모두에서 유의미한 제한성을 가진 장애로 특징 지워지며,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의 특성,목표,역사, 정신지체아교육의 내용,교육기관,지도방법, 정신지체아교육의 문제점,개선방안,제언
  • 장애정도가 심한 아동일수록 함묵증 현상을 나타내고 언어발달수준의 열등 및 남어와 소리지르기 등의 언어적 특성을 나타낸다. Ⅱ. 정신지체아교육의 특성일반적으로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은 지적 결함과 함께 그 영향으로 인한 2차적 장애까지 수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아동에 비해 극히 낮은 성취 수준과, 발달이 지체된다고 한다. 그러나 교육가능 정신지체아동도 제한적이긴 하지만 발전된 교육기술과 프로그램을 투입한다면 이들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