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 신경발달장애(지적장애, 자폐스펙트럼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3.25 / 2019.03.2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장애] 신경발달장애

I. 지적장애

II. 자폐스펙트럼 장애

III.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장애] 신경발달장애

신경발달장애(Neurodevelopmental Dsorders)는 주로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장애로서 지적장애, 자폐스펙트럼 장애 및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특정 학습장애, 운동장애가 포함된다. 이 절에서는 지적장애와 자폐스펙트럼 장애 및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I. 지적장애

지적장애(Intellectual Disability)는 과거 정신박약, 정신지체라는 용어로 쓰였으나, 현재는 지적장애라는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장애인복지법에 의하면, 지적장애란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1992)에 의하면 지적장애란 '정신발달이 정지된 또는 불완전한 상태로서 특히 발달기에 나타나는 지능의 장애로 특정지어진다. 이는 기능수행의 수준만 낮을 때에는 지적장애로 보지 않으며, 지적기능수행의 수준이 낮아 정상적인 사회환경에서 적응하는 능력에 한계가 있을 경우'에만 지적장애라 한다.
미국지적장애협회(AAMR '. 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는 지 적장애란 '지적 기능과 개념적 ․ 사회적 ․ 실질적 적응기술에서 상당한 제한이 나타나는 장애이며, 이는 18세 이전에 시작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 지적장애, 청각장애 등의 장애와 관련하여 언어발달의 상관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나 우울증 같은 정서불안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 한편, 선천성 청각장애아의 경우 생후 1년 이내에 보청기를 착용하면 약 90%정도의 높은 언어 습득률을 보이며, 후천성 청각장애아는 6세 이전에 인공와우 수술을 받으면 대부분 정상적인 언어 구사가 가능하다.Ⅱ. 본론언어 발달 지연 아동들 중에는 자폐증, 지적장애, 청각장애, 뇌병변장애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자폐 스펙트럼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자폐증에 대한 이해와 사회와 주변환경의 시선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하는 아동기 정신장애와 정신지체-자폐아, ADHD 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그들의 욕구에 맞는 적절한 경제적 교육적 직업적 측면의 복지 대안을 고려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장. 자폐증 (Autism)1. 자폐증이란?․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개인에 따라 심각한 정도가 달라 스펙트럼(spectrum)장애라고 한다. ․의사소통, 주위사람들과 관계맺는 방식에 영향을 주는 장기간 지속되는 발달장애

  • [사회복지] 유.아동기에 발생하는 여러 장애
  • 결핍, 미숙아prematurity, 저산소증, 감염, 두뇌 손상 후천성 아동기 질환 (약 5%) 감염, 독성 물질(예, 납), 손상 및 사고 환경 및 기타 정신 질환(15-20%) 부적절한 양육, 자극의 부족, 심한 정신 질환(예, 자폐증) 불명확한 원인 (5) 진단 및 평가발달 장애 아동을 진단, 평가하는데 있어서는 우선 아동의 지능 발달 수준을 결정한다. 그 다음에 언어 발달 수준을 결정하고, 다음으로 아동의 이 여러 가지 행동이 생득 연령chronological age, 정신연령, 언어 연령에 비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유아교육과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중간 과제물Conte

  • 사회 정서적 발달
  • 발달에서의 놀이의 역할3.유아의 사회 ․ 정서장애의 유형1)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2)전반적 발달장애와 자폐장애3)공격적 행동4)위축행동5)사회화 문제4.사회 ․ 정서장애유아를 위한 중재 전략1)인본주의적 접근2)심리역동적 접근3)행동주의적 접근Chapter9 1. 사회 ․ 정서장애의 정의장애인교육법(IDEA)- 장기간 그리고 학생의 교육 수행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정도 이상으로 다음에 제시된 특성을 하나 또는 그 이상 보이는 상태:a. 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