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조건 가치화는 무엇이며 자신의 조건 가치화 형성 과정에 영향을 미친 환경적 요인과 의미 있는 타인에 대해 기록하여 제출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31 / 2023.08.3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성격심리학
주제: 자신의 조건 가치화는 무엇이며 자신의 조건 가치화 형성 과정에 영향을 미친 환경적 요인과 의미 있는 타인에 대해 기록하여 제출하세요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조건 가치화의 개념
나의 조건가치화 및 형성과정에 있어 영향을 미친 환경적 요인과 의미있는 타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인간중심적인 상담자가 효과적인 상담을 하고자 하기 위해선 전문성이 드러나지 않은 옷을 입어야 한다고 한다. 상담자를 찾는 많은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부적절하게 전문가라고 하면서 타인의 인생에 있어서 개입을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둘러싸이게 되면서 자신의 인생을 살아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로 내담자의 경우 부모 그리고 교사 및 동료 혹은 친구라고 불리는 타인에게 있어서 기대치에 충족하지 못하고 자신의 무능에 대해서 절망에 사로잡히게 되었고, 자아존 중감이나 혹은 개인적인 가치를 느끼지 못하게 된다. 인간중심 상담자의 경우 이런 이들의 외부적 권위자에 대해서 절만적 욕구에 대해서 이해를 하면서도 모든 수단을 동원해 그들 자신이 그러한 권위자의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피하려고 한다. 만일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있어 불확실하나 안정감을 느끼면서 자기 수용에 대해서 첫 경험을 시작하고자 하는 관계를 촉진할 수 있다고 하는 동반자가 있다고 하나면 내담자의 경우에는 스스로의 여정에 대해서 신뢰를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이 일어나기 힘든 이유는 내담자는 자아존중감이 낮은 편이며, 판단적인 전문가들이나 혹은 과거 그리고 현재의 내담자에 삶에 있어서 매우 파괴적 역할을 해 왔기 때문인 것이다. 아무리 서툴게 표현이 되고 있다고 할지라도 자신에 대해서 개념형성의 과정으로 내담자의 대한 자아 개념이 서서히 드러나게 된다고 한다면 이는 때??로 이것을 듣는 이를 심하게 불편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런 드러남의 과정dp 있어서 내담자의 자기 부정이 극대화가 되게 되는 것이 분명해지며 이런 자아개념이 한번 내재가 되게 된다면 그 사람은 그것에 대해서 강화를 하게 되며 이것은 인간중신 관점의 기본인 믿음이라는 것 다시 말해서 행동이라고 하는 것은 많은 부분과 우리 자신 그리고 우리가 속해져 있는 세계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에 대해서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사실에 대해서 증명을 하는 것도 되는 것이다. 이는 본질적으로 바라보았을 때, 우리가 어떻게 행도하는지 그리고 보통 우리가 스스로를 어떻게 평가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 보았을 때, 또하나 중요한 것은 바로 조건 가치화라고 하는 개념이다. 자아를 형성하는 것에 있어서 조건 가치화의 개념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그러므로 이에 대해서 본론에서는 조건가치화의 개념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자 하며, 나의 조건가치화와 이를 형성하는 과정에 있어 영향을 미쳤던 환경적 요인과 의미 있는 타인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조건 가치화의 개념
1) 가치 조건화
로저스에 따르면 아이들의 경우에는 자아개념이라고 하는 것은 그들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들과 상호 작용과 그 사람들에게 있어 받은 메시지를 통해서 형성을 하게 되는 것이다. 만일 아이들이 조건적으로 가치를 경험하면서 판단 적이며 비판적인 메시지를 경험ㅇ르 하게 된다고 한다면 아이들의 자아상과 성장은 손상이 될 수 있다. 지나치게 과보호를 하게 되거나 혹은 지배적이고 위협적 환경이라고 하는 것은 아이들의 발달에 있어서 부정적인 환경에서 자라게 되는 아이들의 경우 전형적 은로 가치가 있으며 가치가 없는 것에 대해서 이에 대한 측면으로 자신의 모습을 지각을 하며 이를 수용하고 내면화를 하게 된다. 아이들의 경우 자신의 모습에 무가치하다고 지각을 하게 될 때, 스스로 받아들이는 것을 중지하며 억제를 하게 되고 가치를 감소화 시키는 경향이 있다.
아이들에게 있어 내적 갈등과 부조화를 일으키게 되며, 성장을 향한 자신의 실현화 경향성을 억제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비록 로저스가 인간 발달에 있어서 영향을 줄 수 있게 되는 부정적 환경의 해로움에 대해서 인정을 하긴 했으나 수용과 무조건적인 것과 긍정적인 존중을 해 주는 촉진적인 환경이 제공을 하게 된다고 하나면 개인은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서 발달을 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하였다.
2. 나의 조건가치화 및 형성과정에 있어 영향을 미친 환경적 요인과 의미 있는 타인
1) 나의 조건 가치화
나의 조건 가치화라고 하는 것은 내가 이해하기에는 내가 의미 있게 생각하는 것 즉, 내가 가치를 두느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또한, 내가 사람으로서 가치가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서 생각하는 개념이 바로 조건 가치화라고 생각을 했다. 이에 따라서 바라보게 되면 나는 내가 가치있는 존재로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유는 어릴적 나의 어머니는 나에게 굉장히 많은 신경을 써주셨다.
나는 어릴 적부터 매우 예민하면서도 호기심이 많은 아이였다고 한다. 내가 생각하는 것은 굉장히 엉뚱했고, 많은 사고를 치기도 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어머니는 내가 어린 아이기 때문에 호기심이 많은 것은 당연한 부분이며, 아이의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 하셨다고 했다. 그러므로 어머니는 내가 이렇게 호기심이 많은 것에 대해서 크게 어려워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리고 나는 굉장히 말을 많이 하며, 어머니 옆에서 매우 많은 얘기를 했다고 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는 나에게 내가 말하는 부분에 대해서 어머니가 내가 질문 하는 것은 최대한 아는 것을 설명을 해주시는 모습이 항상 보였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박세영, 권혁철, 2017, 사회평론아카데미
- 이억범, 김미영, 심리학개론, 2014,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무엇을 선하다고 믿는지에 대한 아동의 생각. 부모의 ‘보상’에 의해 형성②양심 : 부모가 무엇을 나쁘다고 믿는지에 대한 아동의 생각. ‘처벌’에 의해 형성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자아 -자아 :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인성요소. 욕구충족에 있어서 환경적 욕- 10 --원초아, 자아, 초자아는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순서가 있음 : 선천적인 것은 오직 원초아뿐이며, 자아는 영아와 유아기를 거쳐 나타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무엇을 선하다고 믿는지에 대한 아동의 생각. 부모의 ‘보상’에 의해 형성②양심 : 부모가 무엇을 나쁘다고 믿는지에 대한 아동의 생각. ‘처벌’에 의해 형성자아 -자아 : 의식적이고 합리적인 인성요소. 욕구충족에 있어서 환경적 욕- 3 --원초아, 자아, 초자아는 아동의 발달 과정에서 동시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순서가 있음 : 선천적인 것은 오직 원초아뿐이며, 자아는 영아와 유아기를 거쳐 나타나고, 초자아는 그 이후에 나타남.-원초아와

  • 실기 교육 방법론
  • 있는 결과에 대한 지식은 그 시기와 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차이가 있다고 했다.①가능한 한 학습 단위가 끝나는 단계에서 학생 자신이 세운 가설 시행과정을 확인하여 유용해야 함②학생이 자기의 학습결과에 대해 지나치게 초조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상과 벌에만 신경을 쓰기 때무에 효과가 적다.③학습자의 표현양식과 같은 수준 내지 그 아래 단계의 표현양식으로 주어져야 효과적이다(심리적 의미)④가능한 한 학습자가 독립적으로 자기 학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있는 최소한의 교육과정 지침을 마련하게 되었다. 단위학교는 국가 교육과정 기준과 교육청의 지침을 근간으로 하여, 학교 실정에 가장 적합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도록 된 것이다. 적어도 이론적으로, 그리고 교육과정 문서만으로 볼 때에는, 한국의 교육과정 통치체제가 그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갔다고 할 수 있다.그렇지만, 새로운 교육과정 통치체제가 긍정적으로만 이해되지는 못하였던 것 같다. 교육과정의 의미와 구조에 대해 지금껏 체

  • [교육] 실기교육방법론 정리
  • 영향B. 새롭게 교육과정에 추가할 것들C.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변화D. 교육과정의 구조와 유형의 변화E. 교육 개혁의 과제에 대한 논의제 4장 교직의 특성과 실습 모형이 장은 교육이 전문직인지 아닌지의 정도에 대해서 연구한 것이다.A. 전문직의 의미전문가: 그들의 일에 대한 전문적인 기술과 이해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뜻함.고도로 전문화된 이론적 지식을 소유하고, 더불어 이 지식을 그들의 공통된 훈련과 어떤 고유한 원리와 방법을 습득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