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기교육방법론] 창의성에관한 연구
실기교육 방법론 1) 창의력의 개념 2) 창의력의 요인 3) 창의성과 두 변인 간의 관계 4) 창의력 발달의 원리5) 창의력 계발기법 6) 창의력 검사7) 창의력과 교육 8) 창의력의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9) 창의적인 인간의 특성 1) 창의력의 개념 창의성이란?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 (1) J. P. Guilford 지능의 한 측면, 사고유형, 사고전략의 하나 (2) Howard Gardner 특정한 문화 배경 내에 수용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
- [실기교육방법론]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실기 교육 방법론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Ⅰ.EQ의 개념 1)EQ정의 Peter Salovey 와 Jhon Mayer(1990)에 의해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이라는 개념을 처음 사용하였다. 그들은 다양한 인지적 및 사회적 문제 해결 과제에는 정서적 정보가 개입되고, 그런 정보는 인지적 정보와는 다르게 처리되며, 또한 그 정보를 다루는데 개인차가 존재한다고 가정하고 정서지능이라는 개념을 창안하였다. 정서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표현할 줄 아는
- [실기교육방법론] 다중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실기교육방법론)개요다중지능이란?다중지능의 종류지능의 7단계다중지능이 우리 삶에 어떤 도움을 주나?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다중지능이론의 교수전략다중지능 높이는 방법다중지능이론의 비판 및 중요성1)지능은 단일한 능력요인 혹은 다수의 능력요인으로 구성된 하나의 지능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별개로 구분되는 다수의 지능으로 구성된다. –다수의 지능이란 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음악지
- 실기교육 방법론
실기교육방법론교육방법의 유형2.교육방법의 유형1.교육방법의 성격교육방법의 성격교육방법 :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문제해결법, 프로그램교수법 등이 있고 이를 충분히 활용하기위해 복합적으로 융통성있게 사용할 줄 아는 교사의 역량이 필요하다.전체맥락과 목표에 대한 방향성을 잃지 않고 학습자들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교육방법의 성격교사중심 교육방법 : 교사가 중심이 되어 교수과정과 교수내용을 전달하는 방
- 실기교육 방법론 교육방법의 유형
실기교육방법론교육방법의 유형2.교육방법의 유형1.교육방법의 성격교육방법의 성격교육방법 :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문제해결법, 프로그램교수법 등이 있고 이를 충분히 활용하기위해 복합적으로 융통성있게 사용할 줄 아는 교사의 역량이 필요하다.전체맥락과 목표에 대한 방향성을 잃지 않고 학습자들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교육방법의 성격교사중심 교육방법 : 교사가 중심이 되어 교수과정과 교수내용을 전달하는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