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놀잇감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일어날 수 있는 자유놀이나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09 / 2023.06.0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하나의 놀잇감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일어날 수 있는 자유놀이나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유놀이의 의미와 중요성

2. 놀잇감의 의미와 중요성

3. 놀이자료로서 로봇

4. 유아용 로봇의 특성

5. 로봇 활용 놀이

6. 만 5세 유아들의 로봇 활용 자유놀이
1) 놀이자료 탐색하기
2) 로봇을 활용한 놀이하기
3) 친구와 함께 로봇 활용 놀이하기
4) 만 5세 유아들의 로봇 활용 자유놀이와 활동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에게 놀이는 삶에 있어서 가장 큰 즐거움이자 배움이라 할 수 있다. 진정한 놀이는 타인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자발적인 의지와 선택으로 이루어지며 그 안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경험한다. 놀이는 유아들에게 감정의 행복만을 주는 것이 아니라 인지 학습 능력을 조직화하며,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사회화 기술을 습득하고, 운동능력과 정서적 발달을 이루며, 사고, 이해, 재평가, 지각하는 과정을 겪어 주변 세계와 사물에 관하여 학습하며 창의성 능력을 습득하고 계발시켜 나간다. 특히 유아가 주도하는 자유놀이는 유아의 자유의지가 보장되며, 유아들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가는 힘을 기를 수 있기에 자유놀이는 무엇보다 더 가치 있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유아의 주도로 이루어지는 놀이를 통해 배움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가 주도로 계획하여 운영되는 교육과정에서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으로 변화를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하나의 놀잇감이나 도구를 사용하여 일어날 수 있는 자유놀이나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혜진(2019).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유아들의 자유놀이에서 나타난 개방성의 다차원. 교원교육.
김가애 (2020). 자연물을 이용한 자유놀이 활동이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향림 (2012). 구성주의 교실에서 진정한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유아들의 노력. 유아교육학논집.
길효정 (2012). 자유놀이 상황에서 나타나는 교사-유아 대화의 특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역할놀이
  •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는 유아들이 놀이하는 것을 매우 즐거워하며 놀이를 통해 학습하고 자유롭게 놀이하는 과정에서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기 때문일 것이다. 여러 가지 놀이들 가운데 역할놀이에 대하여 살펴보자면 먼저, 역할놀이란 유아가 주변에서 경험한 의미 있는 인물이나, 역할, 사건 등을 모방하거나 상상하여 놀이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역할놀이는 유아가 즐겁게 참여하는 놀이 중 하나로 순수한 유아중심 활동이

  • 놀이치료의 의의와 역사, 주요이론
  • 놀이를 살펴보면 발달정도와 아동의 성격특성 및 심리적 어려움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동의 진단과 평가를 하는 도구일 뿐 아니라 심리치료의 수단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놀이라는 용어는 너무 평범하고 일상적인 개념이어서 학문적으로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마치 ‘사랑’이나 ‘행복’과 같이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개념으로 ‘놀이’는 언어로 정의하지 않아도 아주 쉽게 인식할 수 있는 개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

  • [아동안전관리] 놀이안전교육
  • 수’로 인한 놀이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영유아의 놀이 환경과 놀잇감은 안전과 도전이 동시에 공존해야 하기 때문에 안전만을 우선으로 하여 영유아의 놀이에 많은 제한을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영유아는 놀이 안전교육을 통해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고 실내외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시설설비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태도, 기술을 길러야 한다. 구체적으로 안전한 놀잇감 선택 및 올바른 사용, 놀

  • [아동건강교육] 제13장 안전사고의 예방 및 관리
  • 놀이하기• 놀잇감, 도구, 시설물의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용한다.•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한 방법으로 놀이한다.• 미디어에는 유익한 것과 유해한 것이 있음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교통안전규칙 지키기• 보행 안전 규칙을 지킨다.•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위험한 상황을알고 대처하기• 위험한 물건과 상황에 대해 알고, 대처한다.• 위험한 상황에서 도움을 요청하여 자신을 보호한다.환경오염이나재난에 대비하기• 환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도구를 사용하여 상상력을 발휘한다. 유아는 상상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기어오르고, 균형 잡고, 올라가고, 밀고 당기면서 더욱 발달된 육체적 힘과 기술을 얻게 된다. 유아에게 과학과 사회와 같은 분리된 교과가 제공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장학습, 교실을 방문한 사람들, 사물, 이야기, 그림, 그리고 다른 동적인 경험을 통해 유아는 가정, 학교, 지역사회라는 자연적, 물리적, 그리고 사회적 세계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3. 현재의 유치원12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