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수⋅ 과학교육의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유아는 선천적인 호기심으로 인하여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관심을 나타낸다. 따라서 영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일상활은 수과학 학습 현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영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시작하는 학습 활동을 자연적인 학습이라고 한다. 자연적인 학습은 영유아교육기관이나 학교에 가기 훨씬 전 아주 어린 시기부터 가정에서 일어날 수 있다. 자연적인 수과학 학습은 감각운동기에 있는 영아에게 특히 주요한 학습 방법이지만 높은 연령의 영유아에게도 귀중한 학습 방법이다. 자연적인 수과학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은 영유아가 보고, 만지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맟을 수 있는 물체들이 많이 있는 환경을 준비하는 데 있다. 자료를 풍실하게 탐색하고 수과학 개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 해야 한다. 아울러 교사는 영유아의 활동을 관찰하고, 활동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기록하면서, 영유아에게 눈 맞춤, 끄덕임, 미소 등으로 반응을 해주고 영유아의 행동을 말로서 표현해 주거나 영유아의 말을 다듬어주거나 영유아를 격려하기 위해 칭찬해 줄 수 있다.
2) 비형식적인 수과학 학습
교사가 수과학 학습을 위해 특별한 시간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경험이나 직관에 의해 스캐폴딩을 할 시간이 되었다고 판단할 때 일어나게 된다. 즉, 비형식적 수과학 학습은 우연히 일어난 수과학 상황을 교사가 영유아의 요구와 흥미, 사건이 지닌 교육적 의미 등을 판단검토하여 활동으로 확대하는 것으로 적절한 교사의 적절한 언어적 상호작용이나 개입을 요구한다. 또한 비형식적인 수과학 학습은 영유아가 수과학이 우리의 생활주변 모든 곳에 존재함을 인식하고, 수과학이 일상생활의 문제해결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깨달을 수 있게 해주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교사는 수과학 영역뿐 아니라 다른 영역에서도 수과학 학습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잘 포착하여야 하며, 일과 속에 수과학 활동이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게 해야 한다.
자유선택활동 시간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비형식적인 수과학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이 시간이 단순히 방관 또는 보호의 시간이나 목적 없는 놀이 시간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예를들어 종이벽돌로 집을 짓고 있을 때 블록의 수, 높이, 길이, 폭 등의 개념과 관련된 생각을 언어화하고 문제해결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의자만큼 높은 벽을 쌓으려면 벽돌이 몇 개 필요할까?”라고 질문하거나 막대기나 줄을 이용해서 영유아가 간단한 측정을 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영유아는 ‘큰-작은’, ‘위-아래’, ‘앞-뒤’, 등과 같은 개념을 직관적으로 이해 할 뿐 아니라 스스로 발견했다는 환희를 느끼고 즐거운 사회적 상호작용을 겸험할 수 있다.
간식 및 식사 시간
간식 또는 식사 시간은 영양과 건강 등의 과학적 개념이나 올바른 식사법을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는 시간이다. 몸에 좋은 음식과 몸에 해로운 음식이 무엇인지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고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하는 이유를 이해하게 할 수 있다. 만약 어떤 영유아가 자시보다 더 많이 가졌다고 항의하면 교사는 어떻게 하면 공평하게 분배할 수 있는지 스스로 토론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정리정돈 시간
섞여진 놀잇감을 뒤적여 짝을 맞추고, 세트별로 바구니에 담고, 놀잇감이 원래 있었던 자리를 찾아 알맞은 방법으로 배열하는 것도 수과학적 사고 과정을 동반한다. 놀잇감은 큰 바구니에 모구 섞어 수납하기보다 종류, 모양, 크기 등 기준을 정하여 각기 다른 바구니에 따로따로 보관하며, 바구니에 그림 표시를 붙여 쉽게 알아볼 수 있게 한다. 무엇보다 교사는 정리시간을 여유 있게 계획하여 단지 놀잇감을 빨리 치우려고 서두르기보다는 즐겁게 정리하는 태도와 아울러 놀잇감의 속성을 파악하고 분류하기나 일대일 대응을 하는 기회를 갖는 시간이 되도록 한다.
3) 형식적인 수과학 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