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해서 가해자 피해자에게 어떤 것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무엇을 학습시켜야 하는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21 / 2023.05.2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해서 가해자, 피해자에게 어떤 것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무엇을 학습시켜야 하는지 그 내용을 정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이란

2.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특성

3.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특성

4.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해서 가해자, 피해자에게 어떤 것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무엇을 학습시켜야 하는지
1) 가해자
(1) 학교폭력 예방 차원에서의 법교육
(2) 인성교육
2) 피해자
(1) 우울증 예방을 위한 치료 및 상담
(2)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및 지원
(3) 부정적 대인관계의 경험에 따른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양한 정책과 지원방안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피해학생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효과적인 지원 시스템과 시설을 구축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학교폭력피해는 학교에서 폭력 사안에 대하여 학교폭력자치위원회가 열리고 조치를 취한다고 해서 사라지는 것이 아니다. 학교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접근과는 달리 학교폭력 피해학생은 다양한 심리·사회적 문제에 노출된다. 단기적으로는 신체적 피해를 호소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낮은 자존감, 학교부적응, 등교에 대한 두려움, 불편한 교우관계는 물론이고 우울증이나 외상 후 장애를 보이는 경우도 있다. 피해학생들이 피해경험 이후 보이는 반응은 대체적으로 폭력발생 장소에 대해 두려워하고 불안해 한다는 것이다. 이에 이들은 학교 결석, 학교 내 특정 장소의 회피, 가출, 자살 등 회피, 철회, 탈출의 반응을 보이며, 학생에 따라서는 학교폭력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 학교를 기피하는 경향도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거나 해결하기 위해서 가해자, 피해자에게 어떤 것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무엇을 학습시켜야 하는지 그 내용을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균석. 『회복적 사법의 실천과 과제』. 박영사. 2021.
김준호(2005)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학지사.
김천기. “학교폭력에 대한 인정 이론적 이해와 정책점 함의 탐색”. 교육종합연구 제12권. 2014.
이경상·김승혜. “학교폭력 피ㆍ가해학생간 효율적 화해ㆍ분쟁조정을 위한 연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슈앤정책.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피해 아동의 치료
  • 가해자가 성적만족과 호기심을 채우기 위해서 가벼운 성희롱에서 극심한 강간에 이르는 일체의 성적 폭력을 가하여 피해를 입힌 모든 아동을 성피해 아동이라고 한다. 필자는 이하의 보고서에서 국내외 연구자들의 연구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 용어(성학대 아동, 성폭력 피해자, 성피해 아동 등)를 그대로 인용하여 작성하였음을 밝힌다.선행연구에서 아동 성학대, 아동 성폭력, 아동 성피해를 정의한 것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아동 성폭력

  •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와 예방을 위한 대책
  • 폭력을 의미하나 학교폭력이라고 해서 학교 안에서의 폭력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주변 등하교 길에서 일어나는 폭력도 포함한다.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규정할 수 는 없으나 학교폭력은 가해자나 피해자 일방 또는 쌍방이 학생의 신분으로서 학교 및 이와 관련된 장소에 각종 신체적 물리적, 정신적 차원의 폭력을 행사함으로서 상대방에게 해를 끼치는 행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미화, “청소년의 가정폭력 경험이 학교폭력에

  • [결혼과성의심리학] 성폭력에 관한 이해와 해결방안
  • 함께 나누는 성(姓) 이야기함께 해결하는 성폭력개요1. 성폭력이란?2. 성폭력의 유형 및 심각성3. 성폭력에 대한 통념들4. 성폭력 원인5. 성폭력 후유증6. 성폭력 대응방법7. 우리들의 생각8. 설문지1. 성폭력이란?1) 성폭력의 개념성폭력에 대한 법적개념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형법’과 성폭력에 관한 특별법인 ‘성폭력 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성폭력 범죄에는 어떤 죄가 포함되는가를 각각 나열하고 있다. 성폭

  • [의료사회사업론] 아동학대
  • 어떤 것이 있을까요?*아동학대예방과 효과적인 훈육방법서론아동학대는 부모를 포함한 성인들이 아동의 권리를 박탈하는 가장 흔한 , 동시에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피해자가 어리고 약한 아동으로 자기방어의 능력이 없고, 가해자가 아동이 믿고 의존하는 보호자나 성인이라는 점에서 아동의 정상적인 사회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 가정에서 학대받는 아동들의 학습된 폭력은 학교폭력으로, 그리고

  • 청소년 폭력문제 이해와 상담
  • 폭력문제4. 일상생활이 되어버린 심각한 언어폭력학교폭력 피해유형 중 ‘욕설이나 모욕적인 말을 들었다’가 27.3%로 ‘맞았다’ 18.0%보다 많아 청소년들 사이에서 언어를 이용한 학교폭력이 심각해짐을 알 수 있다.5. 여학생들이 가해자 또는 피해자로 대거 등장2000년대 이전까지의 연구에서는 청소년폭력의 약 65%가 남자, 15%가 여자 19%가 남녀공동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고되었다.6. 일반화 된 학교폭력폭력이 특별한 비행 청소년에게 국한된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