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에서 말하는 언어학습원리(욕구발화반응, 접촉반응, 반향적 조작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4 / 2023.03.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의 특성

2.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발달
1) Mand(욕구발화반응)
2) Tact(접촉반응)
3) Echoic(반향적 조작 반응)

3. 행동주의이론의 한계점

4. 행동주의 언어 발달이론의 사례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발달은 한편으로는 음성이나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의 전반적인 발달을 의미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언어습득 과정의 두 영역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편적인 정의라면 타인의 모든 문장과 언어를 이해하는 독해력의 발달과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표현력(생산능력)의 발달을 언어발달이라고 한다. 또한 언어발달은 음성이나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의 전반적인 발달과 개인의 성장과정에서의 언어습득 과정의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할 때 언어의 발달은 타인의 모든 문장과 언어를 이해하는 독해력의 발달과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표현력의 발달이 결합된 것이다. 즉, 유아기의 언어발달은 유아가 문어와 구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발달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언어발달이론 중 행동주의이론이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살펴보고,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를 논하고, 나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홍우,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2003
박홍자 외, 유아언어교육, 동문사, 2001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6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김판수 외,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개론-영유아기 언어습득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시오]
  • 언어의 발달속도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이 이론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스키너의 언어학습이론의 주요 용어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욕구 발화 반응 : 요구, 요청, 명령 등의 상황에서 나타나는 언어 반응(2) 접촉 반응 : 영유아가 어떤 대상과 접촉하게 되면 자신의 말로 중얼 거리게 되 는데 이때 성인이 아이에게 강화를 하게 되면 연습을 통해 그 언어를 익힌다. (3) 반향적 조작 반응 : 성인의 소리를 그대로 반향하며 언어를 학습하는 것.

  • [아동발달] 언어발달, 언어발달이론
  • 행동주의 접근은 인간의 외현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는 방법에 따라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더 나아가 사회학습이론 등으로 나뉠 수 있다.①고전적 조건형성 :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언어학습을 관찰할 수 있는 환경조건(자극)과 언어 행동(반응)과의 연합으로 설명한다. 예를 들어, 아기가 배가 고플 때 우유를 주는 것(무조건 자극)은 아기의 배고픔을 해결하는 생리적 반 응(무

  • [한국어 교육학] 제11장. 한국어 가르치기,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
  • 언어학은 다양한 언어들에 대해서 과학적 분석의 틀을 제공하였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모방 반복을 통한 습관 형성이라느 이론적 뒷받침을 제공한다.▶ 기본원리① 외국어 교육의 목표는 그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의 경우와 같이, 그 외국어를 자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의 중심 과제는 학생들로 하여금 습관적으로 언어 행위를 할 수 있고, 무의식적으로 적절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게 하

  • [인간발달] 유아기의 언어, 정서, 사회성발달
  • 언어의 발달언어는 사회의 기호이다. 어떤 사건이나 행위를 표현 할 때 언어를 사용한다. 언어라는 매체를 통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원활히 한다는 것은 아동의 발달에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언어의 규칙을 이해하고 사용해야 한다. 학자들은 이러한 규측을 음운론, 어형론, 구문론, 의미론, 실용론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2. 언어 획득의 이론(1). 행동주의 이론1). Watson은 언어획득을 자극과 반응이 연속적으로

  •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논하시오
  • 원리를 알아내고 습득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유아는 이렇듯 어려운 과업을 불과 생후 몇년 이내에 해내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논해 보겠다.Ⅱ. 본론1. 행동주의란심리적 탐구의 대상을 의식에 두지 않고 외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에 두는 심리학의 중요한 학파이다.인간은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학습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