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에서 말하는 언어학습원리(욕구발화반응, 접촉반응, 반향적 조작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4 / 2023.03.1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발달의 특성
2. 행동주의 이론과 언어발달
1) Mand(욕구발화반응)
2) Tact(접촉반응)
3) Echoic(반향적 조작 반응)
3. 행동주의이론의 한계점
4. 행동주의 언어 발달이론의 사례
Ⅲ.결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언어발달은 한편으로는 음성이나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의 전반적인 발달을 의미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개인'의 성장과정에서 언어습득 과정의 두 영역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편적인 정의라면 타인의 모든 문장과 언어를 이해하는 독해력의 발달과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표현력(생산능력)의 발달을 언어발달이라고 한다. 또한 언어발달은 음성이나 문자를 통한 의사소통의 전반적인 발달과 개인의 성장과정에서의 언어습득 과정의 두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할 때 언어의 발달은 타인의 모든 문장과 언어를 이해하는 독해력의 발달과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표현력의 발달이 결합된 것이다. 즉, 유아기의 언어발달은 유아가 문어와 구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발달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언어발달이론 중 행동주의이론이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살펴보고,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를 논하고, 나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이홍우,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2003
박홍자 외, 유아언어교육, 동문사, 2001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 2006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김판수 외,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