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개론-영유아기 언어습득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10 / 2021.06.10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육학 개론] 레포트 입니다.
주제 : 영유아기 언어습득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시오.
- 목차
-
- 목 차
Ⅰ. 언어와 인지의 관계
Ⅱ. 행동주의이론
1. 스키너의이론
2. 반두라의이론
3. 행동주의이론
4. 인지발달이론
Ⅲ. 생득주의이론
1. 촘스키
2. 레너버그
Ⅳ. 사회적 상호작용
1.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
3.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공통점
- 본문내용
-
1. 언어와 인지의 관계
유아가 낱말을 말하기 시작하는 것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10개월 에서 13개월의 시기이다. 물론 이 시기 이전에도 6-7개월경부터는 옹알이를 시작하여 ‘(음)마 (음)마....끼 (아)바바 등의 소리 내기를 쉬지 않는다. 이때 유아의 옹알이에 어른이 말대꾸를 해 주면, 마치 유아는 그 말을 다 알아듣는 듯이 어른의 말이 끝나기를 기다려 옹알이로 대답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옹알이를 통해 자신의 발성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언어를 연습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2.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의 이론
스키너(Skinner)는 인간의 언어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조건형성의 결과가 환경의 선택적인 강화를 받아 학습된 것으로 보고 언어의 획득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설명한다. 이는 언어발달과정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으로, 영아가 주위사람들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강화의 원리에 의해 소리와 언어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즉 영유아기 언어 습득은 경험적 훈련, 강화작용, 모방과 반복에 의한 후천적 학습 과정이라고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 현재의 멀티미디어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국학] 문화대혁명 시기의 홍위병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