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개론-영유아기 언어습득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10 / 2021.06.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 개론] 레포트 입니다.
주제 : 영유아기 언어습득 이론인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을 비교 설명해 보시오.
목차
- 목 차


Ⅰ. 언어와 인지의 관계

Ⅱ. 행동주의이론
1. 스키너의이론
2. 반두라의이론
3. 행동주의이론
4. 인지발달이론


Ⅲ. 생득주의이론
1. 촘스키
2. 레너버그


Ⅳ. 사회적 상호작용
1.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2.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
3.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공통점
본문내용
1. 언어와 인지의 관계
유아가 낱말을 말하기 시작하는 것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략 10개월 에서 13개월의 시기이다. 물론 이 시기 이전에도 6-7개월경부터는 옹알이를 시작하여 ‘(음)마 (음)마....끼 (아)바바 등의 소리 내기를 쉬지 않는다. 이때 유아의 옹알이에 어른이 말대꾸를 해 주면, 마치 유아는 그 말을 다 알아듣는 듯이 어른의 말이 끝나기를 기다려 옹알이로 대답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옹알이를 통해 자신의 발성과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언어를 연습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2. 행동주의 이론
1) 스키너의 이론
스키너(Skinner)는 인간의 언어도 다른 행동과 마찬가지로 조건형성의 결과가 환경의 선택적인 강화를 받아 학습된 것으로 보고 언어의 획득과정을 자극과 반응의 연합으로 설명한다. 이는 언어발달과정에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으로, 영아가 주위사람들과 접촉하는 과정에서 강화의 원리에 의해 소리와 언어를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즉 영유아기 언어 습득은 경험적 훈련, 강화작용, 모방과 반복에 의한 후천적 학습 과정이라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발달과 의사소통
  • 언어를 활용하는 것.의사소통은 반드시 청자를 고려해야 하며, 상황과 맥락에 적절해야 함.⇒ 언어 습득은 4가지 요소에 대한 구사력의 획득을 의미2) 말소리의 지각: 말소리의 가장 기초단위는 음소(phonemes)로 말소리가 이루어지는 가장 작은 소리 단위.■영아가 자음과 모음 소리의 차이를 구별한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고무젖꼭지를 이용한 방법 영아가 고무젖꼭지를 빨면 리코더가 작동되어 스피커를 통해 소리가 나는 장치 고안.→ 1

  • 아동발달 - 성숙이론, 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체계이론
  • 주의 교육철학은 홀과 게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이 과정에서 성숙주의 이론이 제시되었다.성숙주의 이론은 인간에게 내재된 성장의 가능성에 대한 가정에서 출발한다. 인간의 내부에는 발달과 성숙을 위한 내적인 시간표가 있어 이에 따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인 성장을 이루며 이를 교육을 통해 혹은 인위적으로 앞당기거나 늦추려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보았다.(1) 홀홀은 20C초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아동연구 운동의 창시

  • 아동발달의 이론_ppt
  • 사회적 이론은 원초아(id)가 아닌 자아(ego)에 초점을 둔다. 의식과 자아의 역할이 강조된다.둘째, 인생 전반에 걸친 발달단계를 제시하였고 각 단계마다심리적사회적문화적 경험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자아는 일생에 걸쳐 발달한다는 것이다. 또한 에릭슨은 심리성적 성숙보다는 심리사회적 성숙단계를 중요시 여겼으며,결론적으로 그는 의식, 자아, 내적외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Erikson의 8단계 이론(1) 신뢰 대 불신(유아기) 가

  • 언어습득이론 중 행동주의이론, 생득주의이론, 상호작용주의이론의 주요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고, 유아기 언어발달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이론과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언어 교육은 교육의 의미 전체를 포함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출생 이후 인간은 언어를 습득하게 되며 여러 과정을 통해 언어 발달을 이루게 되고, 이러한 언어 습득과 발달은 환경과 유전의 영향 중 어느 쪽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이해하느냐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이에 따라 본론에서는 언어습득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생득주의 이론,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유아기 언어발달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되는 이론은

  • [보육학개론] 언어 습득 이론을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시오
  •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혀 보시오1. 경험론 -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 2. 생득설 - 이성주의적 언어습득이론 ⑴ piaget 인지적 구성주의 ⑵ Vyogotsky 사회적 구성주의 3. 상호 작용설 - 구성주의 이론 4. 언어 습득 이론에 대한 나의 견해 언어 습득 이론 중 경험주의적 이론보다 생득설을 더 따르고 싶다. 물론, 생득설이 전적으로 옳다고 할 수는 없지만 경험론에 따라 인간이 언어를 습득한다면 수많은 창조적 문장들을 구성하는 능력을 설명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