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_2주 2강에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학습했습니다 학자들의 이론에 기초해 인간의 발달단계, 욕구와 동기에 대해 정리하고,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해 자신에게 어떤 욕구들이 더 강하게 활성화되어 있는지와 어떤 동기들에 더 치우쳐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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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방법론
2주 2강에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학습했습니다. 학자들의 이론에 기초해 인간의 발달단계, 욕구와 동기에 대해 정리하고,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해 자신에게 어떤 욕구들이 더 강하게 활성화되어 있는지와 어떤 동기들에 더 치우쳐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인간의 발달단계
2) 인간의 욕구와 동기
3)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깅하게 활성화된 욕구 및 동기
3.
결론
4.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서론
평생교육방법론의 개발은 19세기 성인학습심리학 연구, 20세기 체험학습, 프레리의 비판적 이론, 변혁학습과 함께 집단행동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다. 발달 단계는 심리학의 한 단계로서, 어떤 구분에 따라 정신적, 육체적 성장의 과정을 나눈다. 학문적 또는 연구목적에 따라 나눌 수 있다. 발달 단계 이론은 사람의 평생 발달 단계, 특히 아동 발달 단계를 별도의 단계로 나누는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행동과 정신 구성 개념의 질적 차이를 특징으로 취급한다. 심리적, 육체적 발달이 평생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많은 견해가 있다. 발달 심리학자들은 발달의 개별적인 차이뿐만 아니라 발달이 서로 다른 영역에서 질서정연하게 동시에 일어난다는 데 동의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인간 발달 단계와 인간의 욕구와 동기에 대한 각 학자들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 본론
1) 인간의 발달단계
인간 발달의 원리는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특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 또한 각 발전양상은 서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차별화와 통합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 발달 단계에서는 분명히 개인차가 있으며, 많은 학자들은 인간 이해에 관한 평생 학습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인간 발달 단계의 원칙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자들이 주장하는 인간발전단계의 원리를 분석하였다.
첫째,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의 4단계인 감각운동단계(0-2세), 조작 전단계(2-7세), 특정 조작단계(7-11세)를 말하며, 이 이론은 형식적 조작을 통해 발전한다고 한다(11세 이후).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한다는 말은 푸른 신호일 때 길을 건너는 것을 의미하며, 곱셈표 등을 암기하는 것을 의미하며, 인간의 지적 능력이 타고난 상태에서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인식의 발달이다.
다음으로 프로이드(Freud,S.)는 성격이 정신성 발달 단계에 따라 형성되는 것을 보았다. 정신성 단계의 주요 특성은 신체 부위에 정신 에너지가 집중되어있는 곳에 따라 분류되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생물학적 성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이름지었다. 정신분석학적 용어로는 성적 본능과 성적 충동을 의미한다. 리비도는 구순열, 항문, 음경, 성기의 단계에서 발달한다. 모든 행동은 이 성욕의 에너지 때문이고, 그 행동이 장애에 부딪히면 성욕은 고정지점에 맞춰 수행함으로써 만점을 얻으려고 하지만, 억압과 함께 하면 신경증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했다. 융(C.G)은 이 성욕이 단지 살아있는 에너지나 정신 에너지일 뿐이라고 생각하며 프로이트와 맞섰다.
심리 발달 이론은 정신 분석 이론과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파생된 개념으로 인간의 성격 형성 과정을 묘사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타고난 성격과 즉각적인 만족에 대한 본능으로 동기 부여를 받는다. 인간이 성숙함에 따라 구순열, 항문, 음경, 배양 및 성기를 비롯한 다양한 발달 단계를 통해 변화한다. 즉 인간이 각 단계에서 내재적 갈등을 해결하면 성인기에 이르면 다소 정신병리학에서 벗어난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내적 갈등, 고정, 잠재적으로 심각한 정서적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2) 인간의 욕구와 동기
동기 부여는 행동을 강요하는 개인의 내적 원동력이며, 개인이 특정 목적을 위해 특정 방향으로 행동을 시도하는 내부 심리 상태를 가리킨다. 개인은 종종 욕망, 필요 또는 두려움이라고 불리는 추진력을 그 안에 가지고 특정 행동에 참여한다.
이처럼 욕망은 불안정한 긴장을 불러일으킬 개인 생활에서 부족한 감정이며, 필요와 두려움을 유발하여 개인의 행동을 유도하고 지속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여기서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등 결핍이 다양하다. 따라서 개인이 현실 P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어떻게 느끼는지, 그리고 왜 특정한 행동을 하는지는 모두 개인의 필요에 의하여 결정된다.
인간의 욕구 이론에 관해서는, 매슬로우의 욕구의 계층은 인간의 욕구가 그 중요성에 따라 일련의 단계를 형성하는 동기 이론의 한 유형이다. 이는 하나의 욕망이 충족되면 계층의 다음 단계에 있는 또 다른 욕망이 나타나 만족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요구된 욕망은 다음 단계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욕망보다 강하며, 욕망이 충족 될 때만 다음 단계로 옮겨진다.
Alderfer의 ERG 이론은 Maslow의 요구 계층 구조의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 ERG 이론을 제안하였다. Alderfer는 저차원과 고차원 요구 사이의 기본적인 구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으며 Maslow의 5 단계는 세 가지 범주로 나뉘었다. 즉, 인간의 욕구를 생존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로 나눌 수 있으며, 그들의 첫 글자인 ERG 이론의 이름을 따서 명명할 수 있다.
3)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강하게 활성화 된 욕구 및 동기
우선 평생학습의 발달단계를 바탕으로 더욱 강하게 활성화되는 요구와 동기에 대한 랭그랑의 평생교육 5가지 주장을 분석하고자 한다. 모든 욕구가 반드시 동기부여가 되는 것은 아니며, 같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다른 행동을 보일 수 있고, 다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같은 행동을 보일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람의 진정한 욕구를 분별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개인의 구체적인 행동은 욕구 이외에 개인의 지식, 지각, 사회적 규범, 태도, 그리고 개인의 위치 환경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3. 결론
경험학습은 강사가 정보를 제공하고 훈련생이 나중에 지식을 사용하는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교육에 대한 보다 경험적인 접근을 강조했다. 듀이는 경험학습은 문제인식, 아이디어 생성, 반응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결과를 계속 시험하고 유도하고, 이전의 개념을 확인하고 수정함으로써 시도 과정이며, 그것은 경험의 학습주기를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순환과정은 개인의 경험의식을 재구성하는 결과를 낳는다. 듀이의 경험을 강조하면서 학습자들이 교실 밖에서 습득한 다양한 경험들이 교수법의 보조 수단으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그는 행동의 자유를 경험해야만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강사의 역할이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이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표일 경우 철학적 기반이 없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우선순위, 목표, 기본 기능은 모두 다른 사람들에 의해 결정되며, 강사는 성인 학습의 방향을 안내해야 한다. 단순히 학습방법을 위한 기술자가 아니라 학습을 위한 자원 제공자로서의 역할이 필요하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철학적 근거와 미래 방향에 대한 비전을 고려해야 한다. 피아제와 듀이는 연구를 통해 성인뿐만 아니라 학습자로서의 어린이도 독립적이고 경험에서 배우고 문제 해결에 지향적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따라서 앤드류의 논의는 아동 학습자와 구별되는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 이론으로 비판 받고 있다.이러한 측면에서 평생교육 방법은 학교 교실 수업에도 적용될 수 있다.
4. 참고문헌
1) 평생교육방법론 교안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http://www.epicurus.kr/Humanitas/341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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