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방법론_2주 2강에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학습했습니다 학자들의 이론에 기초해 인간의 발달단계, 욕구와 동기에 대해 정리하고,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해 자신에게 어떤 욕구들이 더 강하게 활성화되어 있는지와 어떤 동기들에 더 치우쳐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9.09 / 2022.09.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평생교육방법론
2주 2강에서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라는 주제로 학습했습니다. 학자들의 이론에 기초해 인간의 발달단계, 욕구와 동기에 대해 정리하고,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해 자신에게 어떤 욕구들이 더 강하게 활성화되어 있는지와 어떤 동기들에 더 치우쳐 있는지에 대해 기술하십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인간의 발달단계
2) 인간의 욕구와 동기
3)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깅하게 활성화된 욕구 및 동기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평생교육방법론의 개발은 19세기 성인학습심리학 연구, 20세기 체험학습, 프레리의 비판적 이론, 변혁학습과 함께 집단행동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다. 발달 단계는 심리학의 한 단계로서, 어떤 구분에 따라 정신적, 육체적 성장의 과정을 나눈다. 학문적 또는 연구목적에 따라 나눌 수 있다. 발달 단계 이론은 사람의 평생 발달 단계, 특히 아동 발달 단계를 별도의 단계로 나누는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행동과 정신 구성 개념의 질적 차이를 특징으로 취급한다. 심리적, 육체적 발달이 평생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많은 견해가 있다. 발달 심리학자들은 발달의 개별적인 차이뿐만 아니라 발달이 서로 다른 영역에서 질서정연하게 동시에 일어난다는 데 동의한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인간 발달 단계와 인간의 욕구와 동기에 대한 각 학자들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2. 본론
1) 인간의 발달단계
인간 발달의 원리는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특정한 순서와 방향이 있다. 또한 각 발전양상은 서로 영향을 주고 있으며, 차별화와 통합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 발달 단계에서는 분명히 개인차가 있으며, 많은 학자들은 인간 이해에 관한 평생 학습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인간 발달 단계의 원칙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자들이 주장하는 인간발전단계의 원리를 분석하였다.
첫째,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은 인간의 인지발달의 4단계인 감각운동단계(0-2세), 조작 전단계(2-7세), 특정 조작단계(7-11세)를 말하며, 이 이론은 형식적 조작을 통해 발전한다고 한다(11세 이후).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한다는 말은 푸른 신호일 때 길을 건너는 것을 의미하며, 곱셈표 등을 암기하는 것을 의미하며, 인간의 지적 능력이 타고난 상태에서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는 인식의 발달이다.
다음으로 프로이드(Freud,S.)는 성격이 정신성 발달 단계에 따라 형성되는 것을 보았다. 정신성 단계의 주요 특성은 신체 부위에 정신 에너지가 집중되어있는 곳에 따라 분류되었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생물학적 성 에너지를 "리비도"라고 이름지었다. 정신분석학적 용어로는 성적 본능과 성적 충동을 의미한다. 리비도는 구순열, 항문, 음경, 성기의 단계에서 발달한다. 모든 행동은 이 성욕의 에너지 때문이고, 그 행동이 장애에 부딪히면 성욕은 고정지점에 맞춰 수행함으로써 만점을 얻으려고 하지만, 억압과 함께 하면 신경증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했다. 융(C.G)은 이 성욕이 단지 살아있는 에너지나 정신 에너지일 뿐이라고 생각하며 프로이트와 맞섰다.
심리 발달 이론은 정신 분석 이론과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파생된 개념으로 인간의 성격 형성 과정을 묘사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타고난 성격과 즉각적인 만족에 대한 본능으로 동기 부여를 받는다. 인간이 성숙함에 따라 구순열, 항문, 음경, 배양 및 성기를 비롯한 다양한 발달 단계를 통해 변화한다. 즉 인간이 각 단계에서 내재적 갈등을 해결하면 성인기에 이르면 다소 정신병리학에서 벗어난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내적 갈등, 고정, 잠재적으로 심각한 정서적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한다.
2) 인간의 욕구와 동기
동기 부여는 행동을 강요하는 개인의 내적 원동력이며, 개인이 특정 목적을 위해 특정 방향으로 행동을 시도하는 내부 심리 상태를 가리킨다. 개인은 종종 욕망, 필요 또는 두려움이라고 불리는 추진력을 그 안에 가지고 특정 행동에 참여한다.
이처럼 욕망은 불안정한 긴장을 불러일으킬 개인 생활에서 부족한 감정이며, 필요와 두려움을 유발하여 개인의 행동을 유도하고 지속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여기서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등 결핍이 다양하다. 따라서 개인이 현실 P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어떻게 느끼는지, 그리고 왜 특정한 행동을 하는지는 모두 개인의 필요에 의하여 결정된다.
인간의 욕구 이론에 관해서는, 매슬로우의 욕구의 계층은 인간의 욕구가 그 중요성에 따라 일련의 단계를 형성하는 동기 이론의 한 유형이다. 이는 하나의 욕망이 충족되면 계층의 다음 단계에 있는 또 다른 욕망이 나타나 만족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 요구된 욕망은 다음 단계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욕망보다 강하며, 욕망이 충족 될 때만 다음 단계로 옮겨진다.
Alderfer의 ERG 이론은 Maslow의 요구 계층 구조의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 ERG 이론을 제안하였다. Alderfer는 저차원과 고차원 요구 사이의 기본적인 구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으며 Maslow의 5 단계는 세 가지 범주로 나뉘었다. 즉, 인간의 욕구를 생존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로 나눌 수 있으며, 그들의 첫 글자인 ERG 이론의 이름을 따서 명명할 수 있다.
3) 평생학습 발달단계에 기초하여 강하게 활성화 된 욕구 및 동기
우선 평생학습의 발달단계를 바탕으로 더욱 강하게 활성화되는 요구와 동기에 대한 랭그랑의 평생교육 5가지 주장을 분석하고자 한다. 모든 욕구가 반드시 동기부여가 되는 것은 아니며, 같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다른 행동을 보일 수 있고, 다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같은 행동을 보일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람의 진정한 욕구를 분별하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개인의 구체적인 행동은 욕구 이외에 개인의 지식, 지각, 사회적 규범, 태도, 그리고 개인의 위치 환경 등의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3. 결론
경험학습은 강사가 정보를 제공하고 훈련생이 나중에 지식을 사용하는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교육에 대한 보다 경험적인 접근을 강조했다. 듀이는 경험학습은 문제인식, 아이디어 생성, 반응이라고 말했다. 그들은 결과를 계속 시험하고 유도하고, 이전의 개념을 확인하고 수정함으로써 시도 과정이며, 그것은 경험의 학습주기를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순환과정은 개인의 경험의식을 재구성하는 결과를 낳는다. 듀이의 경험을 강조하면서 학습자들이 교실 밖에서 습득한 다양한 경험들이 교수법의 보조 수단으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그는 행동의 자유를 경험해야만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강사의 역할이 학습자의 요구에 맞게 변화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이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목표일 경우 철학적 기반이 없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우선순위, 목표, 기본 기능은 모두 다른 사람들에 의해 결정되며, 강사는 성인 학습의 방향을 안내해야 한다. 단순히 학습방법을 위한 기술자가 아니라 학습을 위한 자원 제공자로서의 역할이 필요하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철학적 근거와 미래 방향에 대한 비전을 고려해야 한다. 피아제와 듀이는 연구를 통해 성인뿐만 아니라 학습자로서의 어린이도 독립적이고 경험에서 배우고 문제 해결에 지향적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따라서 앤드류의 논의는 아동 학습자와 구별되는 성인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 이론으로 비판 받고 있다.이러한 측면에서 평생교육 방법은 학교 교실 수업에도 적용될 수 있다.
4. 참고문헌
1) 평생교육방법론 교안
2)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http://www.epicurus.kr/Humanitas/3418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발달 단계에 의하면, 아이가 구강기 때 입을 통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불만족하게 되면, 이 시기의 불만족감이 평생 동안 그 사람의 무의식 속에 남게 되고 무언가 부족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부족감을 채우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술을 마신다는 것이다. ② 정서적 원인우울이나 불안, 지루함, 분노 등의 부정적인 정서가 알코올 중독을 유발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친다. 대부분의 알코올 중독자의 경우, 부정적인 정서를 처리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인간의 행동의 원인에 대한 설명을 통하여 그 행동을 이해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하는 방향을 알게 되면 구성원들을 이끌어 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조직행동연구는 전통적으로 조직구성원의 관리를 목적으로 해서 진행되어 왔다. 즉,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특성, 구성원 간의 관계, 구성원과 일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통하여 구성원들에게 주어지는 직무에 대해 조직화하고, 동기부여하며, 구성원들의

  •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에 관해서
  • 자신의 목표에 부합하는 적절한 자원으로 향유하면서 살도록 하기 위해 이를 시스템 상의 주요 변화 목표와 연결시킨다.옹호 활동도 사례관리자가 담당해야 하는 일반적인 역할인데. 이러한 클라이언트가 가장 필요로 하는 자원의 가용성, 이들 자원에 대한 사례관리자의 접근 가능성, 기관과 적극적으로 접촉해서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보장하고자 하는 사례관리 프로그램의 자발성 등에 따라 중요성이 다소 달라진다. 그러나 사례관리자는 클라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정리
  • 이론 구성에서의 욕구와 요건의 가정이 너무나 부각되어 이론적 진술이 부당한 목적론과 동어반복의 함정에 빠지며, 자신의 개념체계가 경험세계에 일어나는 사건을 설명해 주는 검증 가능한 명제체계를 작성해낼 수 있다는 가정을 구심점으로 하여 행위는 목적 지향적이라는 즉 대부분 사회행위는 그 행위가 소용되도록 정해진 목적의 측면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는 시각이고 체계의 특정 목적상태 또는 요건들을 충족시키는 메커니즘과 과정에 대한

  • [지역사회복지론]교회와지역사회복지
  • 교육의 제도적 면이나 사회복지사 자격증 시험과 관련한 법정필수․선택 과목과 이수학점에 관한 규정의 속박을 받고 있으므로 교회사회사업 관련 과목의 개설은 더욱 난관에 부딪치고 있다.2) 교회사회사업의 정의- 근래에 이르러 많은 기독교 사회복지와 교회사회사업 관련 학자들은 교회사회사업에 대한 개념 정립과 더불어 조금 더 분명한 정의를 준비해 왔다(예를 들면 김동배, 김기원, 김성철, 김인, 박영호, 박종삼, 유장춘, 이준우, 최무열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