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국내 및 국외를 포함한 실제 기업에서 기술적 마케팅 조사(서베이, 소비자 패널, HUT, CLT등)를 실시한 사례에 대해서 마케팅 활동을 위한 조사의 내용과 결과활용 등을 중심으로 작성한 후 자신의 의견을 추가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시장조사는 기업 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데 사실상 우리나라 기업에서 시장조사를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특히 기술적 마케팅 조사는 시장의 전반적인 흐름과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조사로서 최근에 와서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는 마케팅 조사 방법이다. 현대사회에서 기술적 마케팅 조사가 다양하게 이뤄지는 이유는 그만큼 기술발달과 소비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더욱 빠르고 정확하게 시장의 동향을 살피는 것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기술적 마케팅 조사는 크게 횡단형 조사와 종단형 조사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서베이 조사나 HUT, CLT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한편 종단형 조사는 소비자 패널 조사가 가장 대표적인데 횡단형 조사는 모집단에서 표본 집단을 추출하여 조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인데 반해 종단형 조사는 표본 집단을 대상으로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 조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으로 마케팅 변수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 용이하다. 기업에서는 두 가지 유형의 조사 모두를 실시해야 하는데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하고 면밀하게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기술적 조사는 동시에 많은 응답자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간 및 비용효율적인 장점이 있다.
본론에서는 기술적 마케팅 조사의 사례를 살펴보고 의사결정 내용과 결과가 어떻게 활용되었는지를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기업에서 이뤄지는 시장조사의 실제적 과정과 활용가능성에 대해 모색해 볼 수 있으며 시장조사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신세계·롯데·GS·현대 향해 이렇게 많이 따라올 줄은…당돌한 마켓컬리 광고, 중앙일보, 2020.03.17.확인. https://news.joins.com/article/23620310
인지도 1위, 마켓컬리 중심으로 온라인 식료품 시장 살펴보기, 오픈서베이, 인지도 1위, 2020.03.17.확인. https://blog.opensurvey.co.kr/article/online-grocery-2020-2/
빠르게 성장하는 ‘새벽 배송’ 서비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도 영향을 줄까?. 트렌드 모니터, 2020.03.17.확인.
https://www.trendmonitor.co.kr/tmweb/trend/allTrend/detail.do?bIdx=1859&code=0201&trendType=CKOREA
국내최초 새벽배송 마켓컬리, 유뷰트 , 2020.3.17.확인.
https://www.youtube.com/watch?v=ujRxgXo-ovE&list=PLXNH-67dQCOrnrRY_qUAaZOVTBsi0uK6z&index=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조사론] 통계조사
  • 마케팅조사원론(2) 기술적 조사-시장의 전반적 상황 파악을 위한 조사로 기업들이 가장 자주 이용하는 조사- 기술조사의 유형ᆞ 횡단형 조사 – 모집단에서 추출된 표본으로부터 1회의 조사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예)서베이, CLT, HUT조사 등ᆞ 종단형 조사 – 동일한 표본을 대상으로 시간간격을 두고 반복적인 조사를 실시하여 관심이되는 변수의 변화추세를 파악하는 조사 예)패널조사5장, 사화과학 연구와 통계분석마케팅조사원론

  • [마케팅조사론] 패널 조사
  • 패널조사 중에서도 TNS社와 ACNielsen社의 TV시청률조사의 사례에 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학습하였으나 이 레포트는 패널조사의 전체내용을 요약정리 하였음을 밝힙니다,(1. 레포트 작성의 목적 여기까지)2. 패널조사의 의미패널(panel)조사는 서베이(survey)조사, HUT(Home Usage Test), CLT(Central Location Test)조사와 더불어 기술적 마케팅조사방법중의 하나이다. 패널이란 조사회사 또는 기업과 계약을 맺고 지속적으로 자룔를 제공하기로 한 소비자 또는 조매점들

  • [마케팅원론]마케팅이란무엇인가? 마케팅에 관한 모든것
  •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이다. 조직간 마케팅(business to business marketing)으로 불리우기도 한다.서비스 마케팅(service marketing)유형의 제품이 아니라 무형의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마케팅관련 기초개념- 욕구(Need and Wants)근원적 욕구 :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본원적인 것들의 부족함에서 느끼는 욕구구체적 욕구 : 근원적인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수단- 수요(Demands)어떤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구매력과

  • [유통관리사시험] 유통관리사2급모의고사및2006년~2008년2차시험및핵심요약
  • 등외부 정보자원의 재활용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④ 국내 표준화의 필요성 때문이지 국제 간의 거래에서는 전혀필요성을느끼지못한다.12 어떤 한 기업이 다른 기업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한 의사소통을하는 형태를 영향전략 이라 한다 목표 (Influence Strategies) .기업의 인식을 변화시키려고 의도하는 경우의 영향전략으로년 2007유통관리사 급2제회1모의고사형별 형 :A문항수문항 100제한시간분 100수험번호 성 명2- 2 -옳은 것은?충고(recommendat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기업들이 사용했다. 그때 협업은 프로그래머 여러 명이 한 공간에서 함께 일하는 것을 뜻했다. 스타트업이 많았다. 그런데 생각보다 많은 이가 협업 환경을 원하고 있었다. 비슷한 직종에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원했다. 이런 사람들은 패션, 법, 회계,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었다. 이런 필요는 소규모 기업에 국한되지 않는다. 규모가 큰 기업들도 포함된다. 그래서 글로벌 기업들도 위워크 사무실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특정 부서나 팀이 독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