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제: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일반적으로 과학이라고 하면 우리는 어렵고 전문적이며 지겹고 따분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잘못된 고정관념은 주로 생애초기에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후에는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과학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관심을 도모하지 못해 우리는 과학이라고 하면 부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습관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이라고 불리는 지식기반의 정보화 사회에서는 과학적 사고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비교적 늦게 과학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지만 미국이나 독일 등은 아동기부터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어릴 때부터 과학에 대한 흥미를 갖고 체계적으로 과학적인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해 왔다. 우리나라는 지금에서야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을 활성화하고 특수화시키고 있지만 이미 선진국의 경우 조기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 모든 아동을 대상으로 과학적 능력을 함양시켜 왔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에 시사 하는 바가 크다. 우리나라에서 아동과학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교육과 관련된 정부의 이해관계자들을 비롯해 현장에서 교사의 인식이 먼저 바뀌어야 한다. 아동기는 사고구조가 우연성과 가변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과학적 사고를 향상시키기에 좋은 시기이며 과학적 사고의 출발은 호기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동은 발달 특성상 주변에 대한 무한한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있고 성인과는 달리 고정관념이나 편견에 사로잡혀 있지 않다는 점에서 아동기 과학교육을 통한 과학적 능력을 키우는 것은 많은 교육적 가치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아동들은 물체나 대상의 작은 속성과 현상에 몰입하는 특성을 가져 상황과 문맥에 따라 다양한 생각과 방법을 갖고 있기 때문에 과학교육을 통해 이러한 특성을 잘 활용하면 과학에 대한 흥미를 어릴 때부터 가질 수 있고 자연스럽게 과학 개념과 능력을 습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아동기 과학교육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아동기는 아동의 소질이나 재능, 적성을 발견하여 이를 계발한다면 다른 시기의 교육에 비해 교육적 효과가 높게 나타나며 아동들은 자연현상이나 사건을 볼 때 전체적이고 통합적으로 조망하는 성향을 지닌다. 그러므로 아동과학 교육을 통해 새로운 것을 구상하게 하고 창조성 향상의 기회를 제공한다면 아동은 탐색이나 관찰 등의 과학적 활동에 대해 더 큰 흥미를 느낄 수 있으며 자율성을 획득하는 데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가치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특히 아동기는 발달적 특성에 따라 과학교육을 통해 교육적 가치를 도출할 수 있는 좋은 시기로서 교육 관계자들과 교사들은 과학교육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를 인식하고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본론에서는 표준보육과정에 있어 아동과학교육에 대한 내용을 서술하고 아동과학 활동의 교수 원리와 교사역할에 대해 서술함으로써 아동과학교육의 실제적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재 아동과학 교육에 대해 비판적으로 살펴볼 수 있고 바람직한 과학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김미경, 아동과학지도, 교육아카데미, 2015, pp.49~72.
김정희, 아동과학지도, 창지사, 2017, pp.212~2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과학지도_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아동과학지도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해서 서술하시오.과 목 명:담당교수:학 번:이 름:차 례1.서론2.본론3.결론Ⅰ. 서론과거 과학교육은 산업기술시대에 유능하고 창의적인 소수의 엘리트 집단만을 위한 분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과학이 대중화되면서 모든 국민이 과학에 대하여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과학적인 소양을 지닐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하였다. 아동에게 있어서 과학교육은 일상생활

  •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A+)
  • 리포트아동과학지도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아동과학교육이란2.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3. 아동과학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4.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과학교육은 인류 문명과 발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과학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를 함양하며, 과학기술을 응용하는 능력을 갖춘 시민들이 되기 위해서는 아이들에게 과학교육이 중요하

  • 교사가 알아야 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 써 할 수 있는 것
  • 교사교육을 통해서 교사들은 여기에서 제시된 것처럼 완전한 교육적 행위를 제정하는데 그리고 그들의 방식을 통해서 추론하는데 필요로 하는 이해력과 수행능력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토론교사가 알아야하고 그들의 훈련의 결과로써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교수전략하고, 교사교육, 교사훈련 중에서 신규교사 훈련 관련내용과 교내장학, 창의성교육에의 교사의 역할 및 자질을 중심으로 자료 찾았었는데, 살펴보면,-먼저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일컫는 말이다. 지금까지 교육이라고 하면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에게 교육하는 것을 당연시 여겼기 때문에 굳이 아동교육이라 칭하지 않고 교육이라고 일컫는 것이다. 그러나 성인교육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아동교육과 구분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따라서 성인 학습의 원리인 안드라고지와 아동학습의 원리인 페다고지를 비교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장에서는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

  • 수학교육의 사례를 선정하여 기본개념과 중요사항에 대하여 서술하고 해당수학교육 사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교육의 사례를 선정하여 기본개념과 중요사항에 대하여 서술하고 해당수학교육 사례에 대한 자신의 대해서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수학교육의 사례본인이 선정한 수학교육의 사례로는 수학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한 과학교육 내용이다. 이 교육은 구성학습의 원리에 입각하여 아동들이 논의하여 함께 주제를 선정하고 능동적으로 수업을 이끌고 교사는 창의적 환경 제공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구체적인 수업내용은 다음과 같다1) 수학교육 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