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의 사례를 선정하여 기본개념과 중요사항에 대하여 서술하고 해당수학교육 사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학교육의 사례를 선정하여 기본개념과 중요사항에 대하여 서술하고 해당수학교육 사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학교육의 사례
1) 수학교육 주제
2) 주제 선정 동기
3) 교육내용
4) 조사한 내용발표
2. 수학교육 사례의 기본 개념과 중요사항
3. 해당수학교육 사례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수학교육의 사례
본인이 선정한 수학교육의 사례로는 수학영재교육원에서 실시한 과학교육 내용이다. 이 교육은 구성학습의 원리에 입각하여 아동들이 논의하여 함께 주제를 선정하고 능동적으로 수업을 이끌고 교사는 창의적 환경 제공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구체적인 수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수학교육 주제
우리 주변에서 만나는 직선과 곡선 그리고 그들이 만들어 내는 세상
2) 주제 선정 동기
아이들은 무심히 TV를 보다가 화면 내용이 모두 직선으로 이루어진 것을 보고 그럼 곡선으로만 만들어진 물건도 있을까 하는 생각

..

2. 수학교육 사례의 기본 개념과 중요사항
위 수학교육 사례는 비록 선이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세상이지만 기본개념은 아동들이 주체적으로 구성하고 창조하는 수학교육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방법의 기본개념은 위에서 서술한 바와 같은 구성학습이다. 구성학습은 ‘지식은 아동들이 주체적으로 구성하고 창조하며 사회적 협상으로 만들어 진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학습도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구성학습에서 구성이란 학습자 개인이 외적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 조영미, “초등수학 사사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사례 연구”, 공주대, 2011
- 최상진, “수학 교육의 학자별 이론과 수행평가에 대한 고찰”, 연세대, 2006
- 이순희외, “유아를 위한 과학 및 수학활동”, 양서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제도가 구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각 시•도교육청에서 경쟁적으로 영재교육을 확대시켜 나감에 있어서 교육현장에서 많은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제는 미래를 준비하고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과학 영재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영재들의 잠재력 계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변천과정, 운영 현황 및 운영의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외국의 영재교육을 사례들을

  • [여론과 대중매체] 최근 이슈에 대한 분석 -Framing Effect를 중심으로 연구
  • 대한 것이다. “교과서마다 내용구성이나 표현 같은 세부적인 부분까지 사장이 다 알 수는 없다.라는 부분에서도 알 수 있듯 인터뷰를 통해 역사 왜곡 여부에 대한 사장의 자세한 해명이나 개인적 생각을 묻고 있지는 않다.④조선일보 2008. 11. 18“초 점 중요한 건 교사의 역사 인식 서술 관련 소모적 논쟁 그만”초 점 중요한 건 교사의 역사 인식 서술 관련 소모적 논쟁 그만 근현대사 교과서 논란 최익제경북 안동고 교사교육학 박사 한국 근

  • [학업계획서] 대입합격을 위한 학업계획서, 자기소개서 작성법
  • 자신이 지망하는 대학에 대하여 자신의 포부를 밝히는 이 글이 허위와 과장으로 이루어졌다면 선발자의 눈에 제대로 비추어질 리는 만무합니다. 지망하게 된 동기부터 진실되게 써 내려 간다면 선명한 이미지를 준다면 신뢰감이 쌓여 이보다 더 좋은 학업계획서는 없습니다. 과별모집으로 된 경우에는 그 학부의 전공분야에 대한 기본지식을 충분하게 습득하여 정리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다소 전문적인 지식이나 구체적인 통계자료 등을 인

  • [국어논술교육모형] 논술 수업 모형 `생각뒤집기`
  • 개념에 대해 인지시켜줄 수학 교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한다. 이와 같이 전체적으로 국어 교사가 교수학습을 진행하되 심화활동 부분에서 일정 부분은 타 교과 교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된다.3. 수업의 공통적 교수흐름교사가 학생들에게 생각을 뒤집을 수 있는 명제나 사진자료, 이야기 등을 제시하면 학생들은 그것을 보고 자기 나름대로 생각을 하며, 각자 정리한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조원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토의를 진행한다. 이 과정

  • [수학교육]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의 필요성
  • 수학적 모델을 다루는 다양한 학문이다. 교육에서 수학을 중요시 여기는 이유는 수학의 보편적 응용 가능성 때문이다. 수학의 결과-정리와 이론들-는 중요할 뿐만 아니라 유용하게 사용된다. 그 정리를 통하여, 수학은 과학에 진리의 근거와 확실성의 기준을 제공한다. 정리와 이론 외에도, 수학은 특유의 사고 양식 수학적 사고 양식 (1) 모델링 : 인간 자신의 외부 세계의 중요하고 유용한 사항에 대한 정신적 구성(2) 최적화 : “만일 ~ 이라면”이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