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오늘날 국내 대형할인점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등의 다수의 업체가 존재하는 치열한 경쟁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러한 대형할인점 산업을 대상으로 산업구조 분석을 수행하여 산업의 매력도를 판단하고 이 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는 지식기반의 정보화 사회로 기업경영에 있어 정보를 획득하는 데 조금이라도 늦거나 대응해 나가지 못할 경우 너무나 쉽게 도태될 수 있는 치열한 경쟁사회라고 할 수 있다. 개인들도 입시경쟁, 취업경쟁 등 경쟁을 하는 사회에서 기업에게 경쟁을 필수불가결한 것이며 경쟁이라는 전쟁터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략을 갖고 있어야 한다. 일찍이 미국 하버드대 경영학과 교수인 마이클 포터는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경쟁에서 살아남는 데 성공한 기업 및 제품들은 공통적으로 경쟁 전략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또한 마이클 포터는 전략을 수립하는 데 용이한 5forces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동일 산업구조 내에서 경쟁관계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그가 말하는 전략은 기업이 수행하는 활동 전체를 포괄적으로 이르는 말로, 마이클 포터는 특히 전략에 있어 산업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근본이자 가장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했으며 모델을 통해 산업조직론에 기반 하여 산업구조를 이해하는데 통찰력 있는 관점을 제시해 많은 영향력을 미쳤다.
본론에서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s모델에 기반 해 산업구조를 분석하고 산업의 매력도와 핵심성공요인을 도출하여 우리나라 대형할인점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 수 있고 요인별 강도를 파악하여 성공요인으로서 핵심적인 기능을 한 요인을 검토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대형마트 시대의 종언, 애플경제, 2020.03.18.확인.
www.applen,or,kr/news/articleView.html?idxno=56769.
대형마트의 몰락, 뉴스웨이, 2020.03.18.확인.
www.newsway.co.kr/news/view?tp=1&ud=202002190814459685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마케팅원론]Dream Mart를 가상 자회사로 하여 대형 할인마트 마케팅 전략 수립
  •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국내 과업 환경 분석1)주요 소매업체(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하이퍼마켓, 할인점) 분석2. 국내 산업 구조 분석1)격변기의 국내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

  • 이마트, 롯데마트, 월마트의 마케팅전략비교
  • 구조화가 이루어짐으로써, 제조업이 쇠퇴하고 서비스산업 비율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러한 산업구조의 재편에 따른 고도의 전문화된 고소득층과 非전문화된 저소득 단순노동직의 병존, 전문화된 고소득층들의 사회적 제반 인식요인의 변화, 교통수단의 향상과 자가용 승용차 이용으로 인한 유동성 증대, 선진 유통 시장의 개방과 기술의 도입, 국내 유통업체들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구매와 쇼핑행태를 변화시켰고, 이러한 배경은 대형할인점을 등장

  • [국제경영] 다국적기업의 현지화에 관한 상황적 접근(한국의 대형할인점 사례)
  • 대형할인점인 월마트와 까르프는 한국시장에 입성한지 10년 정도의 경쟁이후, 2006년 모두 지분을 매각하고 철수하였다. 일반적으로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에서의 실패는 현지화가 부족하다는 데에서 원인을 찾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시장에서의 이마트, 월마트, 까르푸, 그리고 홈플러스의 사례를 분석함에 의하여 다국적기업의 현지화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을 다섯 가지로 찾아 보았다.핵심어 : 현지화 전략, 대형할인점, 상황변수, 신

  • [유통관리]까르푸의 유통정보시스템분석
  • 이마트2810까르푸205롯데마그넷1713홈플러스954. 2000년 출점 현황 및 향후 점포 증가 예정수이마트까르푸롯데홈플러스서울지역733경기/인천9873강원1충청남/북123대구/경북2111전라남/북411경남/부산4525제주15. 유통업계 지역별 현황부산지역 유통경기 조사가.조사기간: 반기별나.조사대상: 부산지역 주요 4개(백화점, 할인점, 수퍼체인, 편의점)소매유통업체다.조사내용: 매출액, 수익성 및 생산성 변화 등라.구분: 유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