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유아들이 미술활동을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게끔 하는 동기부여 전략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미술은 유아 및 아동의 발달에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 및 아동은 제대로 된 자신만의 언어가 없고 자신이 느끼는 생소한 감정과 느낌에 대해 표현할 방법이 달리 없다는 점에서 미술활동은 유아 및 아동이 자신의 상황과 감정을 자신만의 언어로 표현해내는 주된 수단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아동 미술에 있어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아동미술 교사는 전문적 기술이나 교수능력을 갖추는 것은 물론이고 기본자질에 있어 가르치는 대상이 영유아 및 아동이라는 점에서 대상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가 요구된다. 뿐만 아니라 교수 대상에 따라 교사의 동기부여도 매우 중요한데 연령이 낮을수록 교사의 동기부여 전략이 미치는 영향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교사가 어떻게 동기를 부여해주냐에 따라 아동은 학습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아동미술에 있어서는 특히나 아동이 흥미를 느끼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게끔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예를 들어 교사가 아동의 활동에 있어 긍정적인 피드백과 욕구수준에 맞는 동기를 부여하는 경우 아동은 흥미를 느끼고 아동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미술활동에 있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인식은 발달의 전 과정에 있어 기여하는 바가 크며 발달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부과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유아들이 미술활동을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동기부여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고 유아 미술활동이 왜 중요한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미술에 있어 교사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금 인식할 수 있으며 아동미술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소은, 권기남, 아동미술, 양서원, 2017, pp. 46~55.
이윤옥, 아동미술, 정민사, 2016, pp. 22~3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주제, 프로젝트 수행기간, 프로젝트 활동 선정 및 활동의 진행방향을 결정하고 판단하는 데 있어 유아의 의사결정권 및 적극적 참여가 보장된다. 그와 동시에 교사의 교육적 경험, 관찰에 의한 교사의 판단, 유아의 학습진전에 대한 교사 평가 등도 프로그램 운영에 적극 반영된다. 즉,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유아와 교사간에 연속적인 협상, 타협에 의해 교육이 진행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프로젝트는 단순히 유아의 자발적인 선택에 의한 자유놀

  • [유아교과교육론] 조형 영역 -`살고 싶은 마을 꾸미기`
  • 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다섯째, 유아로 하여금 프로젝트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내적 동기유발이 필수적이다. 프로젝트 활동을 누가 주체가 되어 수행할 것인가 하는 구조화된 학급 운영 관리가 필요하여 교사로 하여금 끊임없는 도전감을 가지고 자신의 일을 잘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오미경, ‘통합적 프로젝트 유아미술조형활동’, 양서원, 2006.프로젝트 활동 시 교사는 유아와 함께 주제를 선정하고, 토의와 자료 탐색 및 활동에 적합

  • [유아 조형교육] 조형활동 시범수업 실행보고서 -천연 염색을 통한 나만의 앞치마 꾸미기
  • 하는 방편이고, 감성을 개발하고 교육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정연아, ‘만 5세 슬기반 유아들의 조형 활동 내용과 교사의 역할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6. 재인용.조형 활동은 전통적으로도 인지, 신체, 사회성, 정서, 창의성 발달과 같은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며, 조형 활동에 참여하면서 유아는 자신의 사고를 독특한 방식으로 창조하거나 반영해 나간다. 그러므로 유아는 조

  • [아동학] 자연탐구 영역 보육과정
  • 하는 기초가 되기 때문에 혼색 이해 학습에 있어서 직접 체험을 하는 것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습식수채화를 통한 혼색체험 방안을 제시하였다. 김성숙, 이점자(2003)는 혼색체험을 통해 아동의 미술 표현 의식 확장 및 표현 능력 신장을 도모하고 풍부한 감성을 개발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수채 표현을 통한 혼색체험 방안을 제시하였다. 서경자(1997)는 혼색체험을 통해 창의적이고 자신 있는 표현활동을 할 수 있다고 말하고, 어린이들이 늘 쉽게 접하고

  • [아동미술] 아동화 발달
  • 미술활동의 비중은 크다. 유아들은 미술 활동을 통해 창의적이고 조직적으로 생각하고 계획하는 태도를 형성하고 창작적 표현에 대한 흥미와 기회를 가지며,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과 소 근육 발달 등 신체, 정서, 사회, 언어, 지적 발달을 도모 할 수 있다. 미술 교육은 인간의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자연스러운 표현과 감성적 표현을 북돋우고 유아들의 창의적 표현 욕구를 충족 시켜준다. 또한 정서를 순화하고 더욱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활동으로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