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자연탐구 영역 보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자연탐구 영역이란
1) 영역의 필요성
2) 개념
3) 성격
2. 영역의 이론적 기초
1)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자연탐구
2) Vygotsky 사회적 구성학습이론과 자연탐구
3) Bruner의 발견학습이론과 자연탐구
4) Gardener의 다중인지이론과 자연탐구
3. 영역의 목적 및 목표
4. 영역의 내용
1) 내용체계
2) 만 2세 미만 영아
3) 만 2세 영아
4) 만 3~5세 유아
5. 현장수업
1) 색 혼합 실험의 필요성
2) 활동계획안
3) 활동 후 분석
6. 기독교 관점으로 바라 본 자연탐구 영역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자연탐구 영역이란
1) 영역의 필요성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무엇보다도 과학적인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지닌 인재양성이 부각된다. 뚜렷한 주관, 비판적인 사고력, 지식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 독창적인 생각을 발전시키는 능력은 이 시대에 있어 꼭 필요로 하는 인성이다.
분별력 있고 창의적인 인성의 중요성에는 개인적인 측면과 국가적인 측면이 있다. 먼저 개인적인 측면을 생각해볼 때 예리한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지닌 인성이란 자신의 주변세계에 대해 호기심 있는 태도로 주변사물이나 상황을 주도면밀히 관찰할 수 있는 개개인을 말한다. 이들의 특징은 타인의 의지, 기준이 아닌 자신의 주관으로 능동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선별하여 수집하는 것이며, 이런 과정 속 문제나 난관을 해결하기 위해 객관적/합리적 사고를 분류하고 이를 근거로 여러 사실들을 종합/분석하여 다각적인 대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국가적인 측면은 새로운 미래 첨단 과학기술과 지적 자원을 선도하자면 과학적인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이 있는 인재는 곧 국가 경쟁력을 뜻한다. 즉, 인적 개발은 자국의 경제적 지위와 국가 경쟁력과 직결되기에 앞다투어 과학적 비판적 사고와 창의성을 지닌 인재 양성을 지향한다.
이러한 인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 호기심을 갖고 주변세계를 탐색하며 규칙을 발견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능력이 영유아기부터 소양되어야만 한다. 영유아기는 타고난 과학자라는 타이틀을 부여한다. 그 이유는 영유아들은 ‘왜요?, 왜 그런데요 ? ’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하면서 주변 환경에 대한 자발적인 흥미를 보인다. 아울러 과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호기심을 충족하면서 차츰 자신의 지식과 이해를 넓힌다.
- 참고문헌
-
⦁김지은 외 공저(2011), 『보육과정』, 개정판, 서울: 창지사.
⦁이순형 외 공저(2009), 『보육과정』, 개정3판, 서울: 학지사.
● 제임스 보이스, 지상우 역,『기독교강요 교리설교』,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0.
⦁브리테인 로웬펠드,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 미진사, 2004.
⦁박광희,「로웬펠드 사상에 기초한 유아미술에 관한 연구」, 수원대학교 미술대학원, 2010.
⦁류호선,「전도식기 아동을 위한 색채교구개발: 색채 감정 교육에 대하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하여 정책분석틀을 통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법제론-노인장기요양보험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