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통합학급의 바람직한 환경 구성방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제: 통합학급의 바람직한 환경 구성방안을 논하시오.
Ⅰ. 서론
2015년 서울의 동대문구 제기동에 위치한 성일중학교에서는 발달장애학생 직업능력 개발센터를 짓는 것을 반대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로 북적였다. 모인 사람들 대다수는 지역의 주민들과 성일중학교 학부모들이며 중학교 내 남는 공간에 센터를 설립하는 데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입장을 보였다. 이들은 발달장애인 관련 부정적인 사건을 예로 들며 중학교 내에 개발센터를 짓는 것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일이라고 주장하며 반대의 가장 우선되는 사유로서 안전 및 보호의 문제를 들어 반대하는 상황이다. 옛날 같았으면 지역 님비현상으로 몰 수도 있지만 이들이 우려하는 일들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보장도 없다는 점에서 님비로 몰기에도 어려운 부분이 있다. 실제 장애인 학생들과 함께 교육을 받고 있는 학교 및 교실의 사례를 보면 경기도 성남시 한 초등학교에서는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 장애학생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이해나 인식 수준이 매우 낮아 장애학생들에게도 심리적 위축감과 박탈감을 주는 경우가 많은 것이 사실이다. 또한 서울 구로구 초등학교에서는 통합학급과 일반학급을 함께 운영하고 교실에 보조원이 배치되어 있어 장애학생의 필요를 때마다 채워주는데 교우 관계적인 면에서는 문제가 많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장애학생을 왕따 시키는 경우도 많고 폭력을 행사하는 경우까지 발생한다. 게다가 학교 입장에서는 장애학생을 위해 모든 것을 바꾸고 거기에 드는 시간이나 비용 등이 많아지니 그 또한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고 장애학생 입장에서도 교육받을 권리를 상실하게 된다는 점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통합학급 운영은 성공적인 사례가 드물 정도로 많은 문제점이 도사리고 있는데 그러나 여전히 장애인들의 인권 보장과 발달권 및 기타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통합학급을 운영하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문제 발생의 원인을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필요가 있다.
본론에서는 통합학급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환경구성 방안과 교사의 역할을 탐색함으로써 환경구성이 통합교육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를 서술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특수아동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오형문, 초중 통합운영 학교에서 학교급간 교원들의 갈등문제와 해결방안 연구, 교육연구논총 31권 2호, 2010, pp.4~23.
장애인 통합교육 20년 했는데도…, 주간조선, 2020.03.04.확인.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C01&nNewsNumb=002384100013
장애인 통합교육 20년 했는데도…, 주간조선, 2020.03.04.확인.
http://week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C01&nNewsNumb=002384100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바람직한 사회화를 도모(2) 학급을 조직으로 이해하는 관점• 학급은 교사와 학생이라는 인적요소와 시간, 공간, 그리고 지식 등 다양한 요소들이 학급 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결합되어 나타난 조직• 교사는 학급에서 중심적인 역할, 보다 낳은 학급운영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결합하거나 제어해야 함(3) 학급을 체제로 이해하는 관점• 학급의 과정을 투입(input) • 과정(process) • 산출(output)로 구성되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방체제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A형]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구성 원리와 효율적인 관리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구성 - 어린이가 다양한 놀이를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기 위해서는 각 놀이 영역이 잘 구성되어야 한다. 실외놀이 영역의 종류나 구성 원칙은 실내 놀이실과 거의 동일하지만 실외라는 특징 때문에 모래놀이, 물놀이, 목공놀이, 운동놀이, 식물 재배 영역, 정적 놀이 영역으로 구성할 수 있다.4. 유아교육기관 실내외 환경의 효율적인 관리 방안1) 유아교육기관 실내외 환경의 중요성교육시설(school facilities)이란 유아들의 교육을 일정한 장소에서 계속적

  • 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 4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통합교육을 위한 이해와 준비Ⅲ. 결론 8. 장애유아 통합교육실천상의 문제와 해결방안Ⅳ. 참고 문헌 Ⅰ. 서론1.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개념장애유아에 있어서 통합교육이란 ‘장애유아를 일반 유아의 집단속에서 그들이 갖는 특별한 요구에 대한 원조를 주면서 함께 생활하고 교육받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일반적으로 장애유아 교육은 특수 유치원이나 일반유치원 내에서 특수 학급 장애아 전담 어린이집 장애인 복지관등의 정부지원에 의한 교

  • 방통대 특수아교육 A형]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환경 전반으로 넓혀 나가는 시대적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그와 동시에 이를 실천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통합교육이 대두되었으며, 현재는 통합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방안들이 마련되어 실천되고 있다.통합교육이란 다양한 교육적 요구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일부나 전부를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서,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이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장애와 상관없이 모

  • [방통대 2013-2]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통합교육1. 통합교육의 정의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1) 정상화 원리2) 탈수용시설화3) 최소제한 환경4) 일반교육 주도5) 완전통합3. 통합교육의 당위성1) birch의 당위성2)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3)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4. 현장에서 통합교육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Ⅲ.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과제 및 개선방향1. 현장의 특수학급 교사가 느낀 통합교육의 어려움과 문제점2. 유치원통합교육 실천 방안3. 통합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