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 정상화 원리
2) 탈수용시설화
3) 최소제한 환경
4) 일반교육 주도
5) 완전통합
3. 통합교육의 당위성
1) birch의 당위성
2)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3)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4. 현장에서 통합교육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

Ⅲ.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과제 및 개선방향
1. 현장의 특수학급 교사가 느낀 통합교육의 어려움과 문제점
2. 유치원통합교육 실천 방안
3. 통합교육의 과제

Ⅳ. 맺은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장애아이를 가진 집, 분명 행복하게 만은 살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불행하거나 한숨만 푹푹 쉬며 사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나또한 두자녀을 키우는 부모로서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나는데 감사할 뿐이다.
우리 둘째아이가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유치원에 다니고 있다. 일반아이와 장애아이들이 같이 교육받는 것이다. 처음에는 반감도 있었지만 내 아이가 앞으로 살아가면서 남을 사랑할 줄 아이가 되는 바람에서 결심을 하게됬다.
일부시각에서는 통합교육은 정상아들에게 별로 좋지 않다는 우려의 목소리를 듣게 된다, 가까운 친척들도 좀 그렇지 않냐 라고 물어올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통합교육을 실행하는 유치원에 보내는 나로서는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통합교육을 하고 있는 어린이집에 보내라고...
실제로 정상아와 장애아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둘 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이 길러지고 있는 것을 느낍니다. 둘째 아이 반에서 연구수업을 할 때 였습니다.
잘하든 못하든 누구에게나 동등한 기회를 주며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장애가 있는 아이에게도 연구수업을 하면서 묻고 답하는 시간이었는데,
그 아이가 잘 못 알아듣고 대답을 못하면서 쩔쩔 메고 있을 때, 선생님도 난처해하고 있는 상황에 밖에선 학부모며 다른 반 선생님들도 지켜보고 있었지요.
우리 둘째 아이가 그 광경을 자기도 느꼈는지 선생님을 부르면서? 선생님 ○○이는 그거 참 잘하죠?
참고문헌
1. 송준만․유효순 공저, 특수아 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2.
2. 이소현․박은혜 공저,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1992.
3. 김종현․이성현․이은림․정대영 공저, 특수유아교육, 서울: 창지사, 2001.
4. 최중옥,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1997.
5. 최중옥외,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