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의 장단점(강약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4 / 2023.03.0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성격과 가치관

(2) 학습태도

(3) 학습 스타일

(4) 건강 관리

(5) 두뇌 활성화

(6) 시간 관리와 지원제도 활용

(7) 학습비용과 지원제도 활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학습자의 장단점(강약점) 분석

성인학습자의 강․약점 분석에서 중요한 요인은 학습자의 의지와 가용자원 등이다. 의지는 성격과 가치관 및 태도, 자신의 학습 스타일, 건강 정도 및 두뇌 활성화에 따라 차이를 보일 것이며, 자원은 가용시간과 학습비용 및 생활비용의 부담능력으로 분석할 수 있다.
학습자 자신에 해당하는 각종 지원제도에 대한 정보 획득과 활용능력도 자신의 강점으로 분석될 수 있다. 학습자 자신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강점과 약점을 다른 학습자와 견주어 분석한다.

(1) 성격과 가치관

심리학자들은 성격을 '개인의 환경에 대한 적응을 결정짓는 특징적인 행동 패턴과 사고양식'으로 정의하고 있다(양윤, 2008). 성격은 학습자에 따라 다양하다. 대략적으로 학습과 관련하여 성격의 특징은 순간적으로 몰입할 수 있는 집중형인가, 아니면 오랜 시간 꾸준히 노력하는 지구형인가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또한 새롭거나 자신과 다른 견해를 쉽게 받아들이는 성격인가 아니면 폐쇄적인 성격인가에 따라 학습태도와 방법 및 학습과정은 달라진다. 아울러 삶에 대한 관점과 인식을 긍정적 가치에 두는가 또는 부정적 가치에 두는가에 따라서도 학습성과는 달라진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재구성 5학년 1학기 쓰기 6단원 깊이
  • 분석➀ 읽기 교재와의 연계성 부족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 5-1(교육과학기술부, 2011), 미래앤컬쳐그룹두 교과서의 단원이 동일한 언어 사용의 실제를 축으로 하여 구성함으로써 그 연계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 두 교과서의 단원명을 통일하고, 학습 활동이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교과서가 분권되어 있는 상황에서 통합적인 언어활동을 유도하고 언어 학습 단위를 크게 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운영의 융통성을 기

  • 한국어읽기교재분석
  • 분석에서는 예상대로 읽기 전문 교재인 연대교재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양한 장르의 읽기 자료가 포함되었고, 실제 한국어 학습자인 이스라엘 학생의 글이 실리는 등 학습자와의 관련성을 갖는 내용을 갖추고 있어서 다른 교재들과 구별되었다. 그러나 다른 영역과의 통합활동이 거의 제시되어 있지 않았고 다만 생각해 봅시다‘에서 간혹 학습자의 생각을 말해보라는 식으로만 유도되고 있어서 이러한 부분적인 말하기와의 통합 부분이 있다

  •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정의,장단점,기획단계,설계단계, 코스웨어(교육용소프트웨어)의 개발도구,평가
  • 학습자의 특성과 코스웨어 내용에 맞게끔 코스웨어가 조직되었는지, 하이퍼텍스트의 원리가 적절히 활용되었는지, 동기적인 면에서는 효과가 있었는지 등의 질문이 주어졌다.평가자 모두가 데이터베이스 형식의 코스웨어에 대하여 성인학습자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음을 지적하였고 하이퍼텍스트의 원리가 조직적으로 잘 구현되었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자학자습이 위주인 원격 교육체제에서 가장 적합한 CAI형태라고 평가하고 있다.평가자들은 코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분석평생교육 기관은 프로그램의 수혜자가 누구인지를 항상 파악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해야만 한다. 즉, 앞으로 개발될 프로그램에 참여가 예상되는 대상이 누구이며, 이들의 거주지는 주로 어느 곳이고, 그 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프로그램에 참여가 예상되는 사람들을ㄹ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있어야만 한다. 이러한 확인 과정을 Boone은 잠재적 대중의 매핑이라고 하였다. 즉,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하여, 잠재적 학습자 집

  • 역할연기법 레포트
  • 학습자일지라도 자신의 감정이 자신의 이성적 해결방안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물론 어떤 경우에는 행동적 수준에서 이성적인 해결책을 발견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또 다른 경우에는 자신의 의도와는 다르게 상대 역할연기 참가자의 행동에 반응하는 자신을 발견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역할연기 후 학습자들에게 자신의 감정과 충동적 반응을 분석하도록 지한다. (나) 경험의 공유와 일반화 실제 역할연기를 실시하게 되면 제시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