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원1 전체 빈칸 학습지_인간과 윤리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3 / 2023.03.03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의 특징, 인간본성 등에 대한 논의 정리
- 목차
- 인간의 특징, 인간본성, 사상이란 무엇인가?
- 본문내용
-
(1) 인간의 다양한 특성
① (➊ ) 존재(호모 사피엔스): 고도의 사고 능력을 지닌 존재 ???? 파스칼,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
② 사회적·정치적 존재(호모 폴리티쿠스) : 사람들과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는 존재 ????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이 다른 군집 생명체보다 고차적인 ‘정치적 동물’이라는 점은 자명한 사실”
③ (❷ ) 존재: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과 삶의 의미 및 목적을 만들어 가는 존재 ???? 매킨타이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답하려면 자신이 어떤 이야기의 일부인가를 답할 수 있어야 한다.”-> 매킨타이어는 공동체로부터 유리된 원자화된 존재를 자발적 존재 로 지칭하여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공동체와 연결된 존재로서 서사적 존재를 제시함
④ 도구적 존재(호모 파베르) : 다양한 유무형의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는 존재
⑤ (➌ ) 존재 (호모 루덴스) : 삶의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존재 -> 네델란드의 역사가 하위징아는 놀이는 인간의 중요한 특성이고 그것을 호모 루덴스라고 표현함
⑥ 문화적 존재: 고유의 문화를 창조하고 계승해 나가는 존재
⑦ 타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 → 인간은 다른 사람을 고려하고 도덕적 실천을 펼칠 수 있는 존재라는 점을 알려 줌
⑧ (➍ ) 존재 (호모 에티쿠스): 도덕적인 삶을 통해 인간다움을 실현하는 존재
-> 인간은 보편적으로 타당한 선(善)을 파악하는 능력과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동물과 구분이 되는 다른 존재이고 그래서 윤리적인 존재라고 특징지을 수 있음
- 참고문헌
-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과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동시공학은 어떻게 신제품의 도입기간을 단축시켰는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