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원1 전체 빈칸 학습지_인간과 윤리 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3 / 2023.03.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의 특징, 인간본성 등에 대한 논의 정리
목차
인간의 특징, 인간본성, 사상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1) 인간의 다양한 특성
① (➊ ) 존재(호모 사피엔스): 고도의 사고 능력을 지닌 존재 ???? 파스칼,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
② 사회적·정치적 존재(호모 폴리티쿠스) : 사람들과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는 존재 ???? 아리스토텔레스, “인간이 다른 군집 생명체보다 고차적인 ‘정치적 동물’이라는 점은 자명한 사실”
③ (❷ ) 존재: 공동체 속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과 삶의 의미 및 목적을 만들어 가는 존재 ???? 매킨타이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답하려면 자신이 어떤 이야기의 일부인가를 답할 수 있어야 한다.”-> 매킨타이어는 공동체로부터 유리된 원자화된 존재를 자발적 존재 로 지칭하여 비판하고 그 대안으로 공동체와 연결된 존재로서 서사적 존재를 제시함
④ 도구적 존재(호모 파베르) : 다양한 유무형의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는 존재
⑤ (➌ ) 존재 (호모 루덴스) : 삶의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존재 -> 네델란드의 역사가 하위징아는 놀이는 인간의 중요한 특성이고 그것을 호모 루덴스라고 표현함
⑥ 문화적 존재: 고유의 문화를 창조하고 계승해 나가는 존재
⑦ 타인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 → 인간은 다른 사람을 고려하고 도덕적 실천을 펼칠 수 있는 존재라는 점을 알려 줌
⑧ (➍ ) 존재 (호모 에티쿠스): 도덕적인 삶을 통해 인간다움을 실현하는 존재
-> 인간은 보편적으로 타당한 선(善)을 파악하는 능력과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동물과 구분이 되는 다른 존재이고 그래서 윤리적인 존재라고 특징지을 수 있음
참고문헌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과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1)기본적인 탐구 방법을 습득하여,실생활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2)탐구 활동을 통하여 기본적인 과학 지식을 이해하고, 자연현상을 설명할 줄 안다.(3)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계속하여 탐구하려는 태도를 기르게 한다.(4)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한다.나.우리 학교 학생들의 과학 학력 실태 분석과 대책실태대책과학에 대한전반적인 개념및지식부족다양한 학습지(열린학습지,수준별학

  • 대단원1 전체 빈칸 학습지_인간과 윤리 사상(업로드용)
  • (윤리와 사상) 학습자료과목명윤리와 사상Ⅰ. 인간과 윤리 사상담당교사수업 일시학반20 . .이름Ⅰ. 인간과 윤리 사상1) 윤리 사상과 사회 사상의 필요성(1) 인간에 대한 다양한 관점(2) 인간 삶에서 윤리 사상과 사회 사상의 중요성2) 윤리 사상과 사회 사상의 역할(1) 동양과 한국 및 서양 윤리 사상과 우리의 삶(2) 사회 사상과 우리의 삶교과서p8~p231윤리 사상과 사회 사상의 필요성1. 인간에 대한 다양한 관점(1) 인간의 다양한 특성① (➊ )

  • [도덕교육 지도안] 생명은 왜 소중한가
  • 학습지 등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적 효과를 높인다.⑹ 일상생활의 예, 사회적 이슈를 통해 인간다운 삶의 모습을 제시한다.⑺ 핵심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목표로 하며 사전적 개념정리와 예시를 통한 자연스러운 지식 습득을 목표로 하여 수업을 전개한다.⑻ 예화를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 학생 스스로의 감정에 솔직하면서 사례의 발생 원인을 생각해 보고, 감정 이입을 해 보게 함으로서 다각적인 면에서 접근하도록 한다.Ⅵ. 학습 전개 계획1.

  • 사회과 수업지도안 - 근대사회의 전개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경제적 구국운동의 전개
  • 대단원 학습계획1. 대단원의 개요19세기 후반에 들어서 제국주의가 횡행하면서 조선까지 영향을 끼쳤으나, 흥선대원군은 통상수교요구를 거부함으로써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국내의 통상수교론자들의 주장과 때맞춰 발발한 운요 호 사건으로 인해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문호를 열게 되었다. 개항 이후 북학파를 계승하여 개화사상이 대두하였으며, 온건 개화파와 급진 개화파로 분리되었다. 이에 맞서서 유생들이 중심이 되어 위정

  • 도덕과 교수 학습지도안 -전통윤리
  • 빈칸을 채울 수 있는 시간을 준다.▫사전에 학습해온 단어에 대한 의문점을 질문하도록 한다.▫교과서와 활동지를 같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제공한다.▫단어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하며 진도를 나간다.▫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않는다. ▫빈칸 채울 시간을 준다.▫단순 암기가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학생들이 빈칸을 채울 시간을 준다.▫PPT와 학습지 자료를 시간에 맞게 활용한다. 전개②15분전개③10분정리7분8.성취의 평가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