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원1 전체 빈칸 학습지_인간과 윤리 사상(업로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6 / 2023.08.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대다원1 인간과 윤리 부분 전체 요약 프린트입니다.
목차
인간과 윤리
1. 인간의 특성
2. 인간 본성에 대한 탐구.....
본문내용
1. 한국 및 동서양 윤리 사상과 우리 삶
(1) 과학 기술과 윤리 사상의 차이
① 과학 기술: 주로 물질적 차원에서 우리 삶에 변화를 가져옴
② 윤리 사상: 가치관, 삶의 목적, 윤리 규범 등 주로 의식적 차원에서 우리 삶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③ 과학 기술과 윤리 사상의 비교에서 알 수 있듯 윤리 사상의 역할은 다른 지식과 기술로 대체하기 어려움
(2) 우리 삶에서 윤리 사상의 역할
① 바람직한 삶 또는 좋은 삶이 무엇인지 탐색하는 과정에서 훌륭한 지침이 될 수 있음 → 윤리 사상은 우리가 바람직한 가치관을 세우고 매일의 일상을 성찰하면서, 우리 삶을 보다 폭넓게 바꾸어 나가도록 도울 수 있음
② 일상에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성찰하도록 도움 → 이를 통해 편협한 생각이나 잘못된 행동을 바로잡을 수 있음
③ 윤리 사상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성찰은 자신의 가치관과 삶의 목적을 다시 한 번 숙고할 수 있도록 함
④ (❽ ) 사상은 자신의 삶을 도덕적으로 성찰하게 함으로써 생각의 전환을 일으키고 도덕적 실천을 하면서 더 나은 삶을 살아가도록 도움
⑤ 윤리 사상에 대한 학습을 통해 더욱 성숙하고 바람직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참고문헌
고등학교 교과서(미래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절제(節制) - 덕목 분석,교과서 사례분석,학습지도안,대표지도안
  • 절제(節制)Ⅰ. 덕목 분석Ⅱ. 교과서 사례분석Ⅲ. 대안사례를 적용한 교수⁃학습지도안Ⅳ. 대표지도안- 목 차 -Ⅰ. 덕목 분석 1. 절제(節制)의 의미 ‘절제’란 모든 것을 분에 넘치지 않도록 알맞게 조절한다는 뜻으로, 방종에 흐르지 않도록 감정적 욕구를 이성으로써 제어하는 일을 말한다. 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너무 지나치게 하면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며, 지나친 욕심은 인간의 마음을 병들게 할 수도 있다. 절(節)은 위의 죽(竹)과 아래의 즉(

  •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업시연 프로젝트
  • 1 서양 윤리 사상을 인간 본성에 따라 2가지 흐름으로 구분할 수 있다.2.2 인간 본성의 관점에서 각 사상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경험론과 합리론에 대한 특징과 대표적 사상가들에 대한 학습 경험론과 합리론이 등장한 배경을 설명하면서 기본 전제를 이해시킴 학습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문제와 이에 대한 피드백 제시 경험론과 합리론의 특징과 사상가의 주장 설명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협동학습을 통해 학습지 해결 경험론과 합리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3학년 1학기 2-(1). 중심 내용 파악하기
  •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3학년 1학기 2-(1). 중심 내용 파악하기 -1. 교재명: 중학교 국어 2. 단원명대단원3. 중심 내용 파악하기소단원소단원 (1) 표준어와 방언3. 단원 설정 이유1) 교육과정 상 단원 설정 이유글에서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것은 읽기에서 가장 중추적인 활동이다. 글을 잘 읽는다는 것은 글에 담겨 있는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하고 글의 중심 내용을 재구성하여 전체 내용을 명확히 이해하는 일이다. 만약 독자가 글을 읽고 중

  • 중학교 공통사회(세계사)과 수업지도안
  • 19세기의 사상을 사회 현상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영국 자유주의의 발달 과정과 선거권 확대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 독일과 이탈리아의 통일 과정을 연표로 작성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대하여 비판적, 균형적 시각을 갖는다.•19세기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 대하여 비판적, 균형적 시각을 갖는다.2. 지도계획주 제 수업내용 차시수업요항 성취기준 및 지도상의 유의점 수업매체관련교과1.서양 근대 사회의

  • 중학교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용을 전달하면 국제적인 문제가 생길수도 있는 것이니 모두들 사명감을 갖고 열심히 해주세요.전문가 집단1- 자문화 중심주의전문가 집단2- 문화 사대주의전문가 집단3- 문화 상대주의전문가 집단4- 극단적 문화 상대주의▪학습지1)전문가학습지3.협동학습②-모집단활동▪원래의 조로 이동한다.▪전문가 집단에서학습한 내용을모집단의 학생들에게 전달한다.▪모집단 활동을마무리하며 대답한다.-네.-서로의 문화에 대하여 인정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