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교육론_인상 깊게 본 동영상이나 영화 가운데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하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작품을 제시하고 다문화 프로그램을 설계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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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문화사회교육론
인상 깊게 본 동영상이나 영화 가운데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하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작품을 제시하고 다문화 프로그램을 설계하세요.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영화“완득이”영화분석
2) 영화“완득이”를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오랜 기간 단일민족으로 살아왔던 한국 사회에서 급격한 다문화사회로의 변화는 한국 사회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새로운 인종 및 민족 집단에 대해서 개방적이고 호의적인 반응이 있는 반면에, 적대적인 입장을 고수하면서 여전히 한국사회를 단일 민족 국가여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는 이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다문화인식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는 학생들의 경우, 기성세대의 인식을 그대로 수용할 위험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다문화 사회를 받아들이는 국민들의 태도나 인식과는 상관없이 다문화 사회로의 시대적 흐름은 학생들이 성인이 될 경우에 더 많은 문화들이 한국 사회 내에서 공존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단일 문화권의 단일민족인 우리에게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절실할 수밖에 없다. 학연과 지연, 성차별, 장애인 차별주의가 여전히 만연해 있는 우리 사회는 상대방의 입장에서의 문화적 상대주의의 경험이 부족했었기 ‹š문에 고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에 비하여 다양한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개방적인 태도와 인식이 부족하고, 서로간의 화합과 소통을 위하여 국제 사회에서 갖추어야 하는 에티켓 형성이 여전히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문화에 대한 다양성과 차이를 이해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길러주는 동시에 서로 다른 각각의 모습을 통하여 구심점을 발견하고, 이를 통하여 공동체 의식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교육적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다문화에 대한 인식 개선은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하여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영화“완득이”를 통하여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하면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다문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화“완득이”영화분석
영화 “완득이”는 1990년대 후반 이주 2세대인 코시안의 삶을 보여주는 영화로, 장애를 가진 아버지와 필리핀 국적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완득이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좌절을 겪다가 동주라는 선생님을 만나서 킥복싱을 통해 자신을 찾아가고, 어머니를 찾아가는 과정을 코믹하게 그린 스토리이다. 이 영화는 한국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국제결혼의 모습과 도시 하층노동자의 삶과 환경, 다양한 소재를 통하여 다문화 가족과 한국 사회에서 어떻게 융합되어 가는지를 보여주는 영화라는 생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2. 영화“완득이”를 활용한 다문화 프로그램
1) 프로그램 적용대상: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
2) 프로그램의 목표: 다문화에 대한 개념과 의미, 중요성 인식시키고, 나와 다른 사람들에 대해 차별과 편견을 갖지 않도록 하는 존중의 의미를 알려주며, 모든 사람들은 행복할 권리가 있음을 알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회기는 총 10회기로, 주 1회 120분씩 진행한다. 12세 이상 관람가의 영화이므로 저학년인 아이들이 영화의 내용을 온전하게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수업에 가능한 부분만을 추출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영화“완득이”의 주제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영화가 추구하는 목표에 부합하는 동화책을 선정하여 프로그램 도입 부분에 적용한다. 활용할 책으로는 세상에 다양한 가족이 살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자는 취미를 담은 ‘이웃집에는 어떤 가족이 살까?’를 선정하였다.
① 1~2회기: 영화“완득이”의 등장인물을 소개하고, 영화 장면을 통하여 각각의 등장인물이 처한 상황과 그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 알아본다. 또한 주인공 완득이의 엄마의 모국인 필리핀이라는 다른 나라의 문화를 알아보고, 각자 다른 나라를 여행한 경험을 이야기 나눠보고, 주인공 완득이가 되어서 일기를 써본다.
② 3~4회기: 완득이 어머니가 신발가게 주인에게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과 무시를 받는 모습을 완득이가 목격하면서 둘이 만나는 장면을 활용하여 차별에 대해서 알아보고, 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차별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차별을 겪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보고, 역할극을 통해서 차별의 가해자와 피해자가 되어서 차별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③ 5~6회기: 담임선생님 동주는 완득이에게 어머니가 필리핀 사람이라고 얘기하고, 그 이야기를 들은 완득이는 학교를 나가버리고, 동주는 완득이의 집을 방문하여 소주 한병을 가지고 와서 이야기를 시작하는 장면을 활용하여 인종차별에 대해서 알아본다. 피부색과 종교 등으로 인한 인종차별로 인하여 겪게 되는 어려움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인종차별로 인하여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 알릴 수 있는 뉴스와 캠페인에 활용할 수 있는 홍보물을 직접 제작해본다.
④ 7~8회기: 외국인 노동자들을 부려먹는 악덕업자인 아버지와 동주와의 갈등상황에 대한 장면을 활용하여, 그 둘 사이에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태도나 시각의 차이가 있음을 알려주고, 피부색이 달라서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본다. 또한 차별과 편견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 피부색으로 인한 편견에 대해서 알아본다. 이때 피부색으로 인한 차별을 겪는 내용의 동화책을 통하여 이해를 높이고, 지난 회기에 만든 홍보물을 활용하여 캠페인 활동을 해본다.
⑤ 9~10회기: 완득이 아버지와 어머니가 만나서 그들이 헤어진 이유를 설명하는 상황에 대한 장면을 보여주고, 다문화가족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또한 다문화가족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서 알아보고, 만일 완득이 아버지와 어머니가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행복한 가정을 유지했다면 완득이에게 어떤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본다. 또한 우리 주변에 다문화가족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그들이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발표하며 활동을 마무리한다.
Ⅲ. 결론
대표적인 영상매체인 영화는 다양한 다문화 교육적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영화는 학습동기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교육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자칫 다루기 어려운 민감한 소재를 비교적 거부감 없이 접할 수 있고, 문자가 아닌 시청각 매체의 활성화는 현대 사회의 변화에 맞는 교육 자료로서 가치가 있다. 특히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 교육의 경우에는 등장인물에 대한 감정이입을 통해 흥미를 잃지 않도록 효과적으로 교육을 진행할 수 있으며, 현재의 다문화 현실 상황에 몰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재나 교구를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본 과제를 마치고자 한다.
Ⅳ. 참고문헌
이정은(2017). 다문화영화를 활용한 다문화교육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식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박범종(2019). 영화<완득이>를 중심으로 본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소통. 문화와 융합 제41권 2호.
이유진(2019). ‘가버나움’ 영화를 활용한 초등학교 저학년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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