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언어발달의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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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의 개인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1. 유아의 개인적 요인
1) 유아의 기능
다양한 인간 발달 단계에서 이루어지는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언어 능력은 인간의 지능을 측정하는 중요한 예측 변인으로 인정되고 있다. 유아기 언어 발달의 요소인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지능과 관련된 사고 능력이 필수적으로 전제가 되어야 한다. 유아 및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많은 연구에서 유아의 언어 능력과 지적 능력의 정적 상관 관계를 입증하는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김재은(1984)의 연구에서는 언어 능력과 정신 능력간의 상관 관계가 입증되었으며, 영유아의 언어 발달과 인지 발달 간에도 유의한 정적 상관 관계가 있었다.(김연선,1999; 김춘희,1978; 이지영,1973; 주영희,1982)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언어 발달과 지적 능력 간에 밀접한 관계가 없다고 하는 Chomsky와 Lenneberg 등의 주장과는 달리(주영희,1984),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지능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2) 유아의 신체적 조건
신체적으로 건강한 유아가 모든 발달 영역에서 뛰어난 성취를 이루듯이 언어 발달 측면에서도 유아의 신체적 조건은 많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영유아기에는 주위 환경과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이 언어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영유아가 주위 환경을 탐색하는 데 필요한 시가, 촉각, 청각 능력의 발달, 주위 환경 탐색 결과를 이해하여 의미있는 상징으로 나타내기 위하여 필요한 발음 기관의 발달과 손과 눈의 협응 능력의 발달 또한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출생시 체중 미달 유아의 언어 능력이 정상적인 유아보다 떨어졌다는 연구 결과(May,1980; 이숙재, 박인숙,1986)와 형태의 유사점과 차이점의 구별 능력이 단어와 글자 인식에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 결과, 그리고 음운 변별력과 읽기준비도간의 정적 상관을 나타내는 연구(이숙재, 박인숙,19986)도 유아의 언어 발달에 대한 신체적 조건의 영향력을 입증한다고 볼 수 있다.
3) 유아의 성별
유아의 성별에 따라 언어 발달에 차이가 있는지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에서 여아가 남아에 비하여 말하기 시작하는 시기와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시기가 더 빠르며, 조음과 언어의 유창성에서도 더 우수하다는 결과가 나타는 것과 언어 장애의 발생률에서도 나아보다 여아가 그 비율이 더 낮다는 주장들, 유아기부터 사춘기에 이르기까지 어휘, 발음, 철자법, 문장 구성력, 문장 이해력, 언어적 추리력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우수한 경향을 보인다는 연구 결(Maccoby &Janklin, 1974)와 정적인 읽기 활동에 대한 여아의 참여가 더 활발하기 때문에 여아의 읽기 능력이 우수하다는 Barbour(1987)의 연구 결과 등은 언어 발달에의 남여의 성차가 있다는 주장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이러한 성차의 원인을 보면 호르몬과 뇌의 구조의 차이 때문이라는 주장과 자녀의 성별에 따른 부모 및 사회 구성원들의 기대의 차이에 따른 언어 자극의 차이라는 견해도 있다. 한편 성별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도 있음을 볼 때(주영희,1982; Dale,1976) 언어 능력에서의 남여의 성차가 있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으며, 이 과정에서 각 유아의 개인차와 관련된 요인들이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
4) 유아의 사회, 정서적 상황
사회, 정서적 발달도 유아의 언어 발달에 많은 영향을 준다. 사회성이 발달하여 가정에서 부모, 형제 및 다른 성인들, 그리고 유아 교육 기관에서 교사 및 또래와의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언어적 상호 작용을 활발히 하는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에 비하여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유리한 상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고, 상황에 맞게 언어로 반응할 수 있으며 쓰기를 통하여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보다 많이 가짐으로써 언어 발달의 각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사회적 능력 이외에도 정서적으로 안정적인 유아가 언어 발달을 이룰 수 있는 보다 긍정적인 조건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는 언어 발달에 필수적인 조건인 주위 환경 탐색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2. 가정 환경 요인
1)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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