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대한 각자 생각 토론, 학습한 것을 토대로 경험 또는 사례를 제시하면서 토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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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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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대한 각자 생각 토론, 학습한 것을 토대로 경험 또는 사례를 제시하면서 토론하세요)
A. 정서적 접촉
B. 후속반응
C. 보호자와의 대화
D. 모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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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대한 각자 생각 토론, 학습한 것을 토대로 경험 또는 사례를 제시하면서 토론하세요)
A. 정서적 접촉
여러 연구자들은 영 ․ 유아기의 언어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보호자와 따뜻하고 애정적인 신체적 접촉을 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렇게 함으로써 엉아는 옹알이를 하고 싶어 하게 되고, 옹알이는 마침내 의미 있는 언어로 전이된다. 아기의 발성에 대해서 성인이나 주위 사람들이 미소를 짓거나 다독거리거나 이야기를 하면서 그들의 기쁨을 표현하는 등의 긍정적 반응을 해주는 것이 언어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유아의 언어발달에는 애정적 접촉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유아들이 타인과 언어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언어를 전혀 들어 보지 못한 아기는 언어를 배울 수 없다.
대부분의 영아는 소리를 내고 옹알이를 하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옹알이가 어휘의 습득으로 이어진다. 그러나 농아는 정상아동과는 달리 6개월 이후부터 옹알이를 멈춘다. 또한 미세한 청각장애를 갖고 있는 아동도 언어획득에 어려움을 겪는다.
아동은 단지 타인이 말하는 것을 듣기만 해서는 언어를 배우지 못한다. 예를 들어 부모는 모두 농아이지만 자신은 정상적인 청각능력을 갖고 있는 남아가 있었다. 이 아동이 3세가 되었을 때, 한 연구자가 만나 보니 그 아동은 수화(sign language)는 매우 자유롭게 하였으나 대화는 거의 이해하지 못했으며 말을 하지도 못했다. 이 아동은 천식을 않고 있어 대부분의 시간을 집에서 보냈으며 부모가 모두 농아라서 가정에서는 수화를 사용하였고 텔레비전도 수화가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주로 보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집을 방문하는 사람들도 대부분 수화를 사용하는 사람들이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아동이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실제로 언어를 사용하면서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해야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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