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동식물생태교육,조형활동교육,음악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유아수개념교육,국악교육,전통문화감상교육,성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

Ⅱ. 유아동식물생태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효과
1) 유아의 변화
2) 교사의 변화
3) 학부모의 변화

Ⅲ. 유아조형활동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성
1) 주 자료인 「생활주제별 조형활동자료세트」는 `평면․ 입체 조형활동 안내판` ,‘공동조형활동 자료집’ , `찍기와 모양 그리기 판`으로 나누어 구성되었다
2) 보조자료는 유아들의 「조형능력과 창의성 향상을 위한 활동지」와 주 자료 및 보조자료의 일반화를 위한 「CD자료」이다
4. 효과

Ⅳ. 유아음악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Ⅴ. 유아수개념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Ⅵ. 유아국악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효과

Ⅶ. 유아전통문화감상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효과

Ⅷ. 유아성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기본 방향
4.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기관
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시기이다. 유아기는 발달 단계에서나 교육면에서 기초를 이루는 시기이다. 이때 이루어진 경험이나 학습은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점점 누적되어 간다. 따라서 유아기에 이루어진 발달상의 지체나 학습결함은 성장한 후에도 회복되기 어렵다. 유아교육기관 선택의 중요성은 바로 이러한 시기에 아이가 유아교육기관에 다닌다는 데서 비롯된다.
배우는 일에 있어서 유아들은 신체적으로도 성인과 다를 뿐만 아니라 생각하는 것도 다르다. 그것은 유아들이 성인에 비해 조금밖에 생각하지 못한다는 것이 아니라 다르게 생각한다는 것이다.
어른들은 언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되지만 유아들은 구체적인 사물을 가지고 활동을 하면서 그 뜻을 알고 생각할 수 있다. 무엇이든지 직접 보고, 듣고, 맛보고, 냄새 맡고, 만져 볼 때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으며 개념도 습득된다. 초등학교처럼 글로써 추상적으로 선생님에게 전달 받아 배우는 것은 유아에게 적합하지 않다.
유아들은 주의집중력이 낮고 활동적이기 때문에 선생님이 유아의 지적 호기심, 흥미, 자발적활동 등을 유발할 수 있도록 준비해 놓은 환경 속에서 자신의 감각을 통해 구체적으로 경험하면서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교육활동은 각 영역의 성격에 따라 대화, 토의, 발표, 극놀이, 관찰, 실험, 견학 모델 제시 등의 다양한 방법 중 적절한 것을 선택하여 활용한다. 하루의 교육활동은 활동적인 활동과 조용한 활동, 실내활동과 실외활동, 개별활동과 집단활동, 유아주도활동과 교사주도활동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기청(1994), 어화둥둥 두리둥둥 이야기 국악, 서울 : 세광음악출판
기타하라 기요 지음, 박경숙·김숙자 옮김(1991), 유아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특수교육
김영연(1996),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 학지사
교육인적자원부(1999), 유아를 위한 전통문화 교육활동지도자료, 교육부
전성수 외(2001), 친구와 함께 하는 조형탐색놀이, 서울 : 예경
조성자·손선옥(2003), 유아들의 성교육을 위한 지침서,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박물관교육 프로그램개발
  • 활동 2-2> 삼성어린이박물관박물관 인터뷰 37소감문Ⅰ. 서론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학습자가 주도하는 개별화 교육과 창의성 교육,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는 열린교육이 확대되면서 교수-학습 지도 방법이 바뀌어 가고 있으며, 아울러 학교 재량시간, 가방 없는 날 및 현장 체험학습도 점차 확대되어 학교를 벗어나 사회 교육 시설을 활용하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 또한 우리 사회는 1997년 문화의 해를 보내면서 사

  • 한국관광자원100가지
  • 성 단순천이다.온양온천 주변 관광지에는 현충사, 충무공 기념관, 민속박물관, 보관사, 백련암등이 있다.온양온천은 천량이 풍부하다. 단순천(單純泉)으로 탄산수소나트륨황산마그네슘탄산칼륨규산황산칼슘 등이 함유되어 있어, 거친 피부신경통위장병빈혈혈관경화증부인병 등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야후‘온양온천’ 검색13)오이도 생태문화탐방지★★천혜의 자원, 푸른환경과 함께 선사시대 이래로 역사유물이 풍부한 시흥시

  • 동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성을 가진 전통을 형성하고, 한국을 비롯한 동양 제국(諸國)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으며,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특수한 성격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는 중국철학이라는 명칭으로 연구대상이 되나 그 실태는 전통사상에 치중하고 있어, 현대 중국연구는 별도로 행해지기도 한다.【사상의 성격】 일반적으로 중국사상은 현실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형이상학적 사고(思考)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 형이상(形而上)의 세계를 현실의 실재세

  • [유아교육기관운영] 보육시설 평가인증
  • 자료 및 사이트1. 도입배경1) 추진배경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의 사회경제적 활동이 늘어나고 저 출산 문제가 심화되면서 영유아 보육 및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여 왔으며, 특히 보육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양질의 보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왔다. 그간의 많은 연구들을 통하여 양질의 보육을 받은 영유아는 성인과의 긍정적 상호작용, 인지․언어․사회성 발달 등에서 더 우수한 결과를 나타내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어 개인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전체적인 교육의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제6차 교육과정과는 사뭇 크게 달라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종전에 이론과 실습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