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문제행동을 지닌 영유아들을 가상적으로 만들고 이 아이들이 적응방안을 모색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제행동을 지닌 영유아들을 가상적으로 만들고 이 아이들이 적응방안을 모색하는 구체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Ⅰ. 서론
문제행동에 대한 역사의 흐름은 1950년대 초까지는 일반적으로 사회적 부적응이라는 용어로 쓰여 오다가, 50년대 이후에는 Freud의 심라학적 영향으로 정서 장애로 분류되었고, 1960년대 후기에는 문제행동이라는 용어가 강조되었다. 대체로 유아의 문제행동은 일반적인 규범에서 벗어난 부적절한 행동으로 자신 및 타인을 괴롭히는 행동으로서 부모나 교사가 적절하게 지도하지 않고 내버려 두면 유아의 성장. 발달에 지장을 초래하여, 타인과의 사회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겨 된다.
행동 문제는 발달의 문제나 장애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연령의 유아들에게 나타나며, 가정이나 교육기관에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의 수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유아의 문제행동은 부모에게는 양육의 어려움을 가져오며, 교사들에게는 학급 운영의 어려움을 가져온다. 그뿐만 아니라 유아 자신에게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활동에의 참여를 어렵게 하므로 학습의 기회가 제한되고 또래들과의 사회적 관계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심한 경우에는 부모, 가족, 또래로부터 소외되어 지역사회의 참여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방해를 받게 된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들은 유아의 행동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Ⅱ. 본론
1.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 부모 변인
유아의 문제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 특히 유아의 문제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정의 물질적인 것보다 인적인 환경이 더 크다. 인적인 환경 중에서도 부모는 유아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첫째, 애정적 태도를 가진 부모의 유아는 행동이 온후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명랑하며, 협조적이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나 거부적 양육태도를 가진 부모의 유아는 자기 자신을 방어할 힘을 갖지 못하여 울기를 주무기로 삼는 부정적인 행동을 유발한다는 것이다. 즉, 부모의 거부적 태도가 유아의 정서상의 문제점을 유발하며 사회성 발달의 결핍으로 나타난다.
둘째, 부모의 자율적 태도는 유아에게 능동성. 독립성. 창의성. 등의 인간적 자질을 함양시켜 유아의 성공적인 행동 발달 과정에 도움을 주는데 비해, 부모의 통제적 태도는 유아에게 새로운 자극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주게 되어 유아의 창의성 및 자주성 발달을 방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C]영유아를 위한 보육서비스의 필요성과 현황, 발전방안을 아동권리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문제점 2. 해결방안 Ⅴ. 아동권리관점의 영유아보육서비스 발전적 운영방안1. 국가의 역할 확대 2. 보육수급정책의 개선 3. 발달, 사회 문화적으로 적절한 보육환경의 구성 4. 보육교사의 전문성 확보 Ⅵ. 결 론참고 문헌Ⅰ. 서 론우리나라 국가경쟁력을 제고해 볼 때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인재 육성이며 이것을 발전시킬 수 있기 위해서는 출산의 증가와 함께 자녀양육에 대한 사회적 공동책임의식이 뒷받침되어져야 한다. 출산행동의 주체

  • 영유아교사론3)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론3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놀이지원 사례를 1개 제시하시오.2.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시오.Ⅰ. 서 론유아는 장래에 우리나라의 기둥임으로 유아가 건전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국가적인 차원에서 100% 전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유아는 어릴수록 교사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므로, 보육교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이스라엘의 보육사업제 3 절 이탈리아의 보육사업제 10차시: 우리나라 보육제도와 정책제 1 절 보육행정제 2 절 보육재정제 3 절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제 11차시: 보육 종사자의 자격과 시설장의 역할제 1 절 보육종사자의 유성제 2 절 보육시설장과 보육교사의 자격 기준제 3 절 보육교사 자격관리제 4 절 보육시설장의 역할제 12 차시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제 1 절 보육교사의 자질제 13차시 : 성숙주의와 행동주의 이론제 1 절 성숙주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하다고 할 수 있다. 제도교육은 모순 속에서 대안교육의 이념은 80년대부터 싹트기 시작하였다. 학교교육이 지배세력의 재상산 도구라는 인식이 팽배하던 시대에 대안 교육을 모색하는 이론이 많이 수입되고 제창되었다. 실버만의 , 라이머 의 , 보울스와 긴티스의 , 카노이의 < 문화적 식민주의>, 프레이리의 , 애플의 , 해 리스의등은 한국의 제도교육의

  • [현대사회가족]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현황과 나아가야 할 방향
  • 이 아닌 한국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것으로 보아 조기교육은 사회문제로 크게 대두되고 있다. 나는 이 카툰을 보면서 조기교육의 심각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짚어보고,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서 론 1.조기교육의 정의 학령(學齡)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