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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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홈스쿨링의 의미

Ⅲ. 홈스쿨링의 발달 배경

Ⅳ. 외국의 홈스쿨링 운동 현황
1. 미국의 현황
2. 영국의 현황
3. 유럽의 현황
4. 일본의 현황

Ⅴ. 우리나라의 홈스쿨링 운동 현황
1. 홈스쿨링 실천동기
2. 홈스쿨링을 하는 아이들의 특성
3. 홈스쿨링을 하는 부모의 특성
4. 홈스쿨링을 하는 방법
5. 홈스쿨링의 효과

Ⅵ. 홈스쿨링 실천에 관한 문제점 및 보완방안
1. 부모의 지적능력의 한계
2. 부모의 경제력의 한계
3. 의무교육을 거부하는데 따른 학교와의 어려운 관계
4. 의무교육 거부에 따른 법적인 문제
5. 학력 인정의 문제
6. 사회성문제
7. 주변의 부정적 인식의 문제

Ⅶ.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948년 공교육 제도의 수립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교육은 새로운 길에 접어들었다. 모든 학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만 설립․운영하고, 사립의 경우도 국가의 공기(公器)이므로 법이 정하는 바대로만 설립․운영할 수 있으며, 학교를 포함한 모든 교육기관은 국가나 자치단체의 지도와 감독을 받게 된 것이다. 그리고 모든 국민은 의무적으로 공교육을 받도록 함으로써 의무교육 즉 의무취학을 입법화한 것이다. 이러한 의무공교육의 실시로 인해 이전에는 교육을 받지 못했던 저소득층 자녀들에게도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고, 노동착취를 통한 아동학대가 방지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산업사회 이후 기술교육을 통해 자본주의의 발전과 국가 경쟁력을 높여 성장을 이룬 것도 의무공교육제도의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교육을 국가가 독점하게 되자 강제적 통제와 표준화된 교육내용, 운영상의 관료주의적 풍토 등 많은 문제들이 자리 잡게 되고, 정치적 목적을 위한 도구로 공교육이 이용되기도 했다. 그리고 국민의 교육받을 권리를 실현하는 본래의 취지가 오히려 더 나은 교육을 받는 데에 걸림돌이 되는 경우도 일어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것들로 인해 교육의 자율성과 창의성, 그리고 다양성이 소멸되어 가게 되자 이러한 문제들을 짚어가려는 부모와 학생들의 요구가 생겨나게 되었다. 거기에 전반적인 사회문화와 결합되면서 학교는 새로운 방향을 찾지 않을 수 없게 된 것이다. 1960년대와 70년대 존 홀트(John Holt) 등이 이러한 학교제도의 문제점들을 비판하면서 학교개혁운동이 가속화 되었다. 그 결과 여러 가지 대안적 모색으로 대안학교 및 자유학교(Free School), 챠터 스쿨(Charter School) 등이 생겨나게 되었다. 홈스쿨링도 이러한 배경 가운데 생겨난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학교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억압하고 협동과 사랑보다는 경쟁을 유도하며, 다양한 참여와 실천보다 지식 위주로 치우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홈스쿨링(Home Schooling)은 부모들이 직접 교사가 되어 집에서 자녀들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학교제도로 인해 교육과 양육의 역할이 분리되기 이전 즉 산업사회 이전의 일반적 교육 형태였다고 할 수 있다. 사실상 교육은 공교육을 위한 학교라는 사회적 기관이 생기기 훨씬 이전부터 이루어지던 활동이었다. 학교가 생기기 전에도 가정 안에서, 동네와 그 지역 안에서, 또래들 사이에서, 일터에서 그리고 종교 기관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던 행위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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