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배경아동청소년사회문제_상기 1-3번 중 두 가지를 선택 후 내용과 관련된 질문 3가지를 만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주배경아동청소년사회문제
상기 1~3번 중 두 가지를 선택 후 내용과 관련된 질문 3가지를 만들고 자신의 생각, 주장을 작성하시오. (1. 신문기사, 2. 영상 (영화, 다큐 등), 3. 연구보고서 등)
1, 국제 이주 유형이 다양화가 되고, 복잡해짐에 따라서 이주 배경 아동들은 성장과 발달과정에서 어려운 과업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은 무엇인가? (이주 배경 아동의 성장,발달의 문제점과 정책 과제, 신윤정,한국보건사회연구원,2021,연구보고서)
첫 번째로, 이주 배경 아동에 대한 지원은 국제 협약의 의무 사항을 이행하는 당위적 이유 외에 저출산과 고령사회에 직면하여서 잠재 인력을 적극 활용하려고 하는 목적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한국의 국제적인 위상을 고려하여서 국격에 맞추어 세계 사회에서 이주 배경 아동들이 우수한 인적 자원으로 성장할 수 있게 지원해야 한다.
두 번째로, 장기적으로 볼 때, ‘유엔아동권리협약’이 천명하는 아동의 권리가 보장될 수 있도록 보건복지 제도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 그리고 단지 적으로는 가장 시급한 문제인 이주 배경 아동들이 직면한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를 하는 정책을 강화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지침은 마련이 되어 있지만, 현장에서 작동되지 않은 정책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책을 실현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2. 이주배경 청소년들을 보면 학교생활에 적응을 잘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는 학생들도 대다수이다. 문화적인 차이와 사회적 편견을 보면, 한국의 이주배경문화 교육은 일방적으로 한국 문화에 편입을 시키려고 한다. 또한, 이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피해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은 무엇인가?(한국 이주배경사회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대응 방안,박기덕, 세종연구소,2012.02,저서)
이주배경 청소년들은 집단따돌림의 경험이 매우 높다. 이것은 낮은 소속감과 이중 정체성 그리고 낮은 자아 정체감 때문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주배경 가정 대부분은 경제적인 수준이 낮기도 하다. 이것은 사회문화 적응, 부부생활,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는 원인이기도 하다. 이주배경 가정 부모들의 경제적인 어려움은 이주배경 가정 청소년에게 충분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어려움을 주기도 한다. 이것은 지적인 발달과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가장 큰 원인이다.
3.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관심도와 차별에 대한 인식은 과거와 비교하여 나아졌다고 하여도, 아직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대해서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보아 현재 발전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이주배경청소년 차별’ 여전] “언어ㆍ외모 다르지만… 우린 모두 한국인”,장영준 기자,경기일보,2022,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도였다. 국어 지식으로 영역 명칭을 제한함으로써 이 영역의 교육 내용과 목적, 방향을 분명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천경록, 염창원, 임성구, 김재봉(2002)『초등 국어과 교육론』, 교육과학사1) 언어 지식지식 체계의 위계상으로 볼 때 우리가 현재 모색하고 있는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 내용들은 언어 관련 학습의 테두리에 들어가는 것이다. Halliday(1979)는 ‘언어 관련 학습’을 세 가지 유형으로 상세화 하였다.① 언어 학습: 아동

  • 교육기획과 정책
  • 문제가 있다. 뿐만 아니라, 각 나라의 전통과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르고, 삶의 양식과 가치체계 등도 다르기 때문에 모방의 장점을 거의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3. 교육기획의 과정 교육기획의 과정에 어떤 정형이 있는 것은 아니다. 기획의 성격과 내용, 필요한 시간과 자원, 환경조건 등에 따라 거치는 과정이나 단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대체로 교육기획의 과정은 과학적 문제해결의 과정과 유사한 단계를 거쳐 이루

  • [심리학] 리더십연구
  • 문제로 제기되어있고 이 분야의 발전이 서서히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는 개인의 정서적 감도가 리더십에 중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감성지수(EQ)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네 번째 특성은 관리능력으로서, 성공적인 리더는 성취의욕, 책임감, 솔선수범 등 과업 지향적 성격과 협조성, 대인관계기술 등 적극적인 상호관계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수준과 사회적 배경도 성공적인 리더십과 관계가 있다고 연구되고 있다. 3) 부하앞에서의 리더가 가지

  • 고등 국어 듣기 말하기 영역 교수학습 설계-토론 교수학습 세안
  • 내용을 조직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이창덕(2010)에서 제시한 토론 교육의 네 가지 목표 이창덕(2010)에서는 2007 개정교육과정의 토론 관련 성취기준들을 토대로 네 가지 목표를 구성하고 있어 본고의 내용 (2011 개정교육과정을 토대로 함)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토론과 관련된 성취기준들의 내용이 크게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분류상의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에 따라 상기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토론의

  • [조기교육] 영유아 조기교육과 조기 영어교육 분석 고찰
  • 후 3개월 때에 기부스를 하였다는 등 여러 가지 문제의 증상들을 보이고 있었다. 이러한 증상들은 Genie가 언어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 것이 시기의 문제만이 아니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Curtiss, 1979; 우남희, 1994). Lenneberg(1967), Penfield(1959), 그리고 Scovel(1969) 등은 신경생리학적 측면에서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를 주장하였다. 이들은 언어습득이란 뇌 발달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며, 언어습득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뇌의 반구편중화(lateralizatio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