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심리 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하는데 애로사항이나 문제점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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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심리 검사를 실시하고 해석하는데 애로사항이나 문제점 제시
1. 서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21세기에는 기술의 진보와 정보 그리고 지식의 기반 등으로 사회의 패러다임에 살아가고 있다. 그렇게 급변하는 사회에서 살고 있듯이 직업들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자신과의 적성과 무관하게 직업을 선택 하였을 때는 과연 옳은 선택일까? 진로를 선택할 때는 검사를 통하여 나 자신을 이해하고 파악하여 객관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직업심리를 시행하고 해석하는 데에 문제점이 과연 무엇이 있을까?
2. 본론
직업 심리검사를 하는 목표는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중에 자신에 관해 정확히 이해하고 증진하기 위한 이유가 있다. 특성 요인에 따라 그 이론을 제안하고 올바른 진로를 선택하고 그 첫 번째 상정된 진로를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그리고 오늘날 과학의 발전으로 산업들은 고도로 분화와 발전이 되어 있으며 이러한 현상에 따라 많은 직업은 변화하였다. 따라서 내가 어떠한 직업 능력과 적성 및 흥미 그리고 신체적인 특성들을 가졌는지를 이해해야 하는 것이 필수이다. 그리고 직업 심리 검사를 실시하는 데에는 합리적인 의사 결정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이다. 진로상담의 최종적인 목표와 결과는 그 어떤 것들의 크기가 중요한 것이 아닌 결정을 하였는지 와 합리적으로 잘 선택 하였던 지이다. 진로를 결정하는 것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고민이다. 이러한 중요한 결정은 심리 검사를 통해 본인을 파악 후 해야 한다. 이러한 직업심리 검사를 하고 해석하는 데의 문제점을 보면 진로탐색결과를 실시하고 그 후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성숙해진 태도를 볼 수 없다는 점이다. 진로 탐색의 시행 자체로는 학생들에게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이러한 원인은 생각해보면 대부분의 학생은 직업심리검사를 학교에서 접하였을 것이다. 이러한 검사는 자발적으로 검사를 원해서 실시하는 것들이 아닌 전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학교에서 일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자발적으로 신청하지 않고 학교에서 이렇게 진행을 한다면 이러한 수행에 임하는 자세 와 관심 의욕이 매우 낮을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3.결론
짧은 시간을 통하여 자신의 직업이 어느 분야 적합한지 나의 역량을 검사할 때에는 학생들이 충실히 답하도록 유도를 하여야 한다. 또한, 상담자들의 기본적인 상담 전문성을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들을 가져올 수 있다. 상담자와 교사가 내담자인 학생이 만나는 자체가 학생의 성장으로부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강제성이 높을수록 집중력은 흐트러지고 의욕의 수준도 매우 낮을 것이다. 나의 직업에 대한 관심을 두고 자신이 언젠간 역량을 알고 싶을 때가 올 것이다. 그때 비로소 나의 실질적인 역량과 나와 맞는 직업을 정하고 선정할 수 있을 거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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