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특징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학의 분과학문(교육학 영역)과 교육사회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2 / 2023.01.02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의 특징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학의 분과학문(교육학 영역)과 교육사회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1) 교육사회학의 특징을 기술하였습니다.
2) 교육학의 분과학문을 나열하고 각 학문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교육사회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사회학의 정의
2. 교육사회학의 특징
3. 교육학의 분과학문(교육학 영역)과 교육사회학과의 관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사회학의 특징에 대하여 작성하고, 교육학의 분과학문(교육학 영역)과 교육사회학과의 관계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Ⅰ. 서론
교육사회학은 교육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의 비약적 발전과 교육 측면에서도 발전을 이루어, 전후 가장 가난한 국가에서 경제 대국으로 성장했다. 이에 교육여건도 많이 개선되어 학생의 학습 성취율도 OECD 국가 중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의 질과 경쟁력은 매우 낮고 지식생산 능력도 매우 낮다는 것이 우리나라 교육현싱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누구나 다 10년 이상 학교에 다녔고, 사람들 대부분은 자녀를 현재 학교에 보내고 있으며, 상당수의 사람은 과거에 자녀를 학교에
참고문헌
김신일, 강대중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22
이정원 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공동체, 2022
김영화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22
유재봉, 안경식 외 1명 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탐구, 학지사, 2022
성태제 저, 최신교육학개론, 학지사, 2018
STEP 개발 연구팀, 김장중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22
이위환 저, 교육사회학, 창지사, 202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교육]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사회를 개혁할 것을 시도하고 있다. 그 일을 추진하는 것은 다름 아닌 수학정신으로 얻어진다.이 시점에서 우리는 수학 교과의 교육적 정체성과 역사성, 그리고 수학에 대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한다.2. 본 론가. 수학교과의 문화적 정체성 우리는 보다 나은 삶(일상)을 영위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는 교과라는 것을 통해 최소한의 필요한 지식을 교육받고 자유선택에 따라 학문의 세계에서 지식영역

  •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교육제도, 독일의 의무교육, 독일의 직업교육, 독일의 직업훈련제도, 독일의 예능교육, 독일의 학생선발제도 심층 분석
  • 교육이론이란 교육실천을 전제로 해야만 가능하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는 없을 것이다. 물론 눈앞의 교육현실과 관계 없이도 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의하고 이론을 구상할 수 있을 것이며, 또 교육학 이외의 다른 학문 역시 인간의 자기이해와 성장에 관여하고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때에도 그러한 노력이 교육현실이라는 실천적 맥락을 완전히 떠나있는 내용이라면 그것은 교육학이 아닌 다른 학문영역의 작업일 수밖에 없다. 우리

  • [교과교육론] 사회과통합교육에 대한 쟁점
  • 과서 개발3. 통합교과 지도를 위한 교사양성4. 평가 방안의 개선참고문헌 -48Ⅰ. 서론1. 사회교과의 구조와 성격: 특수성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에서는 사회과의 성격에 관하여, “사회과는 사회 과학을 비롯한 광범위한 분야의 자원으로부터 학습 요소를 선정한다. 즉, 사회과는 지리학, 역사학,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심리학, 철학 등에서 사회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과 가치, 학습 방법과 절차, 학습 자료 등

  • [교과교육론]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 사회교과에 대해서 전체적인 흐름을 알아보고 7차 교육과정에서 적용되고 있는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그 중에서도 기본적인 발달과 내용부분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간행한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II ”로 알아보고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부분 - 그중에서도 수행평가에 관해 -에서 나름대로의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해 보기로 하겠다. II. 사회과의 성립과 발달과정1. 사회과의 성립의 시작사회과 교육의 학문적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과 교육계획안
  • 과 자연과 인간의 통일성(unity of God, nature, and man)을 주장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에 통합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그가 말하는 통일성의 개념은 부분과 전체의 관계(member-whole relationship)에서 설명되는데, 각 개인은 그가 속한 전체 속에서 존재하며 그 전체를 반영한다고 보았다. 또한 듀이는 인간의 경험은 유기체와 환경과의 적극적인 통합 과정이라고 주장함으로써 교육에 있어서 통합을 강조하였다.이렇게 볼 때, 교육에서 통합의 개념은 학문이나 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