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 관련 이론들을 비교 설명 후 아동수학교육의 관점과 방향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30 / 2022.11.30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교육 관련 이론들을 비교 설명 후 아동수학교육의 관점과 방향 제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 관련 이론들을 비교 설명
1) 인지적 구성주의이론 관점
2) 사회적 구성주의 이론 관점
3) 다중지능이론 관점
4) Dienes의 수학학습 이론 관점

2. 아동수학교육의 관점

3. 아동수학교육의 방향 제시
1) 통합적 접근방법의 수학교육
2) 아동수학교육의 환경
3) 교사의 역할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수의 유아교육전문가들은 유아들에게 있어서 수학교육은 유아기 때 형성된 비형식적 수학개념들을 토대로 수학적 체계를 구성하는데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이후 형식적 수학개념을 형성하는 기초적인 역할을 한다는 견해를 가진다. 유아들이 일상생활의 주위환경으로부터 수량을 다루고 수를 세는 등의 실제적인 경험들이 수와 산술능력 획득의 기초가 되고, 형식적 수학교육은 이러한 비형식적 지식을 기초로 발달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형식적 교육이 시작되기 이전의 유아교육에서의 수학교육은 초등학교 수학과 연계되는 과정으로 매우 중요하며 유아의 발달특징에 기초하여 총체적이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조형숙(2002)은 효과적인 교수-학습의 원리 중 영?유아가 일상생활과 가정에서 습득한 비형식적 수학경험이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관련되도록 할 것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수학적 내용과 교수방법에 있어서 연령에 맞게 발달적으로 적합하여 교육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그것은 유아들의 연령과 수 개념 발달시기에 따라서 이해할 수 있는 수학적 경험의 종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수학교육 관련 이론들을 비교 설명 후 아동수학교육의 관점과 방향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영례 (2003). 유아 수학교육. 서울: 양서원.
김민경, 홍혜경, 이지현, 이정욱(2010). 유아수학교육의 탐구. 서울: 교우사.
송영미 (2008). 수학과 미술 통합 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개념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군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유정(2006).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인식 비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번역 A new paradigm war
  • 교육정책의 폭 넓은 맥락, 그리고 그것들의 교수법, 교육과정 평가에 대해 설명 할 것이며 두 번째 부분에서는 국가적 교육과정 정책의 영향과 관련하여 교사의 생각과 교실 현장에 대한 연구의 주요 경향을 살펴 볼 것이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과거의 관점과 예상되는 관점을 결합하고 방법들을 결합하고, 수립된 패러다임의 경계선을 초월한 새로운 유아교육 연구 접근을 설명하고자 한다.2. What happened to teaching? Diversity and change in pre-school educationPre-s

  • 사회과학 청년기를 설명하는 이론
  • 교육과정을 과학이나 수학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2)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육체와 정신을 분리해서 이해한 플라톤에 반대하여 정신과 육체를 분리될 수 없으며, 구조와 기능면에서 서로 관련되어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정신세계의 각기 다른 세 가지 수준에는 동의하여 생물학적, 진화론적 관점에서 정신구조를 이해하였다.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발달단계를 3단계로 나누어, 생후 첫 7년간을 유년기, 7세부터 사춘기까지

  • 사회과학 인지 발달
  • 관련해서 접했던 것과 함께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어린이의 사회적 또는 비사회적 환경에 대한 지적 숙달의 획득과정에 대해 관심을 갖고 우리들(유아교육자들)에게 덜 익숙한 새로운 이론에 도전해보고자 한다. B. 인지발달이론의 다양한 접근 방법인지발달 접근 이론주요 접근 방법신피아제학파 ▪ 발달에 대한 관점이 Piaget와 대체로 일치하지만 아동의 행동이 그 단계의 발달에 속하지 않은데 대해 이런 행동의 변동성을 설명하려고 한다. ▪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교육의 사상1) 근대(19세기 이전)17세기 과학적 실학주의에 의해 시작되었다. 코메니우스(Comenius, 1592~1670) : 과학적 실학주의의 대표자로서, 유아의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문자뿐 아니라 내용을 설명하는 그림을 넣은 세계 최초의 시각 교재인 세계도외를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대표수학에서 자연과학을 새로운 교과목으로 언급하면서 감각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 과학과 관련된 교육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자연과학: 물, 흙,

  • [퍼지][퍼지와 진화연산 응용 사례][성과측정방법 비교]퍼지의 응용가능성, 퍼지의 응용, 퍼지와 퍼지적 사고, 퍼지와 퍼지모형, 퍼지와 퍼지컴퓨터, 퍼지와 진화연산 응용 사례, 퍼지와 성과측정방법 비교 분석
  • 제시하였다. 균형 성과표에서 균형(balance)의 의미는 ① 단기와 장기 목표의 균형, ② 재무적 측정치와 비재무적 측정치의 균형, ③ 지행지표(lagging indicator)와 선행지표(leading indicator) 간의 균형, ④ 외부와 내부 성과 관점의 균형 등 네 가지로 해석된다. 균형 성과표는 성과측정에 다양한 비재무적 지표를 활용하여 과거, 현재, 미래의 성과 및 가치를 평가한다. 또한 BSC는 무형자산의 가치를 성과측정에 반영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복합적인 비재무적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