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이 학창시절 학교에서 겪었던 어려움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떠한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할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24 / 2022.11.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이 학창시절 학교에서 겪었던 어려움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떠한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할지 의견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이 학창시절 학교에서 겪었던 어려움

3. 학교부적응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떠한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할지
1) 지역 읍, 면, 동사무소와의 연계
2) 학교사회복지사의 서비스 연계
3) 업무협력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교육의 목적은 개인의 잠재력과 인성을 개발하여 이상적인 인간, 성숙한 인간으로 육성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 학교는 종래에 가족과 이웃에 의하여 이루어지던 교육을 담당하는 주요한 기관으로서 그 중요성이 점차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까지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지식전달 위주의 교과교육에 치우쳐 교육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는 입시 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중심의 생활지도로 인하여 교육병리현상을 유발하는 장소가 되어가고 있다. 가정 기능의 약화와 학교에서의 지나친 교과 위주의 교육은 학생들의 좌절 및 부적응을 초래하여 최근 정서 및 행동장애, 학습부진, 정신질환, 자살, 가출, 학교중퇴, 약물남용, 청소년범죄, 원조교제 등의 다양한 학생문제 발생과 함께 청소년 비행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학생문제와 더불어 최근에는 수업 및 행정업무의 부담, 학생과 학부모들의 교사에 대한 불신감표현으로 인하여 학생교육과 지도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교사들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본인이나 주변 사람들이 학창시절 학교에서 겪었던 어려움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떠한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할지 의견을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권태순(2013). 학교사회복지사의 업무수행 경험에 대한 근거이론 연구, 동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한나(2015). 교육복지우선지원 사업의 효과: 메타분석, 상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은정(2017). 교육복지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손영주(2014). 학교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수행 능력과 역할 인식과의 관계,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