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열 실태,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21 / 2020.08.2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열의 형성 요인과 특성, 교육열의 실태와 문제점, 우리나라 교육열 해결방안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교육열의 개념
2. 교육열의 형성 요인
3. 우리나라 교육열의 특성
4. 교육열 실태
5. 과도한 교육열의 문제점
6. 우리나라 교육열 해결방안
7. 참고자료
본문내용
우리나라 교육열 실태, 문제점, 해결방안

1. 교육열의 개념

한국 사회에서 이른바 교육열이라는 용어는 학부모의 교육열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어머니가 자녀의 교육수준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정도가 한국인의 교육열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다. 교육열은 자녀의 교육을 지원하려는 부모의 동기체제이다. 교육열은 자녀가 사회적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도록, 더 나은 학력을 갖게 하려는 행위로 나타난다.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매우 높고 학벌경쟁을 통한 신분상승의 수단으로 여겨짐으로써 표출되는 그 양상이 매우 독특하여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교육열이란 “자신의 교육적 경험과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습득한 경험을 기초로 자녀 교육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대와 이 기대를 실현시키기 위해 자녀에게 실제로 투입하고 있는 지원 행위”로 정의된다. 교육열이란 한국의 교육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어 온 개념으로, 부모가 자녀의 교육에 대해 가지는 열의로써 일반적으로 학부모의 교육 참여에 대한 열망이자 에너지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강창동(2000)「한국 교육열의 편집증적 성격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교육학연구, 38(3)
김경근(2003)「한국사회의 교육열과 청년실업」교육학연구, 41(4)
김영화,이인효,임진영(1994)「한국인의 교육의식 조사 연구」한국교육개발원
김왕배(2014)「한국의 교육열」한국학술협의회
김정현(2009)「중소도시 중등학교 학부모의 교육열 연구」전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나영미,윤정혜(2011)「어머니의 자녀교육열과 가계 특성이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
류정희 외(2019)「아동종합실태조사」보건복지부·한국보건사회연구원
손승영(2011)「한국과 일본 어머니의 자녀교육관 차이에 대한 해석」한국인문사회과학회
이두휴,남경희,손준종,오경희(2007)「학부모 문화 연구(자녀교육지원활동을 중심으로)」한국교육개발원
이종각(2006)「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동문사
한준상(1996)「신교육사회학」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사교육 문제
  • 우리나라 사교육 문제- 목차 -Ⅰ. 서론Ⅱ. 본론 실태1. 사교육의 실태2. 사교육의 문제점3. 사교육 문제 해결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사교육문제는 우리 교육의 만성 고질 중의 하나다. 세계에서 가장 심한 우리의 사교육은 단순한 교육열로 설명할 수 없는 기현상이다.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자.Ⅱ. 본론1. 사교육의 실태사교육은 정상적인 공교육을 마비시키고, 가정의 사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키며 또한 공직자의 부패

  • [교육사회학] 사교육 문제
  •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의 대부분은 입시제도 이므로―는 결국 또 다른 문제점을 낳을 뿐이며, 그 부작용을 되풀이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이 과제를 하면서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단순히 대입제도 때문에 사교육이 팽배하고 그에 따라 교실 붕괴니 공교육의 무력화니 하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오래된 만큼 많은 원인이 이러한 현상을 만들어냈다는 것, 그리고 그만큼 많은 사람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 느낄 수 있

  • [교육] 우리나라 교육 문제와 대책 방안
  • REPORT제목ː 우리나라 사교육의 문제점 및 대책방안목 차Ⅰ. 서론 2Ⅱ.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31. 우리나라 사교육의 실태 32. 우리나라 사교육의 문제점 5Ⅲ. 우리나라 사교육의 근본적인 원인 61. 학력주의 62. 부실한 학교교육 73. 잘못된 입시정책과 선발 기준 84. 학부모의 과도한 교육열과 경쟁의식, 가정적 여건 85. 평가지향의 학교문화 96. 일부 교사의 나태와 매너리즘적 경향 9Ⅳ. 우리나라 사교육 병폐에 따른 해결과 대책방안 11

  • [교육심리학] 과외실태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해결 방안들은 정부가 방향과 목표를 확실히 하여 국민에게 제시한다면 학교와 학생, 학부모의 전적인 이해와 도움아래 교육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1) 국내문헌교육인적자원부(2001), 사교육비 실태 조사 결과교육학 용어사전, (1994). 이대우(2004)중등교육의 사교육문제 해결방안에 관한 연구 이종재 외(2001).학교교육의 실상분석 및 공교육 내실화 방향과 과제. 한국교육개발원이종재 외(2001). 학교교육의 실상분석 및

  • 늘어나는 사교육 시장 원인은 무엇인가
  • 우리나라 교육의 부익부 빈익빈의 격차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오늘날에 장기적으로 사교육 문제의 방안을 적용한다면 부익부 빈익빈의 차이는 없어지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게 우리 조의 생각이다. ◉ 참고 자료 ◉『 학벌 사회 』 - 김상봉 지음, 한길사(2004)『 국립대 통합 네트워크 』 - 정진사 지음, 책세상(2004)『 한국 교육의 위기 』 - 주삼환 지음, 동문사(2002)『 한국 교육의 위기와 진로 』 - 김인회 지음, 동문사(20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