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7.13 / 2022.07.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의 정의
2. 지적장애의 원인
3. 지적장애의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
4.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Ⅰ. 서론
지적장애는 지적수준이 평균보다 유의하게 낮고 적응 능력이 여러 상황에서 결여되어 있고 이러한 결함이 18세 이전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인간이 생후 초기부터 전체 발달과정에 걸쳐서 연령대비 전반적인 지적능력이 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지능지수(IQ)가 70 이하로 유의하게 저조하며, 의사소통, 사회활동 참여 및 가정생활, 학교, 직업장면, 직업사회장면 등의 일상생활에서 독립적이고 책임 있는 역할이 어려워 적응에서 광범위하고 심한 수준의 제한이 초래되는 경우를 지적장애라 한다. 이런 지적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렵지만, 지적장애 자체가 질병은 아니다.
참고문헌
이지연, 한수진 저, 특수아 상담, 양서원, 2020
조윤경, 강지현 외 1명 저,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 공동체, 2017
김동일 저, 특수아상담, 학지사, 2016
조용태, 이선미 저, 특수아 상담의 이해와 전략, 특수교육, 2004
김수진 저, 특수아 부모교육론, 동문사, 2019
장선철 저, 특수아동상담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제1장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 1,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1.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는 내담자나 그의 주변에 대한 정보를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2
  • 청소년심리 및 행동평가제1장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평가의 목적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내담자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내담자에 대한

  • [사회복지]언어장애에 대하여
  • 시키기 위한 다음과 같은 적절한 환경요인을 만들어야 한다. 1) 아동의 의사소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정서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람2) 아동의 언어수준에 맞게 간단하고 명료하게 구성된 언어문법을 가진 언어모델 이 될 수 있는 사람3) 언어자극을 위해 매일 좋은 경험을 갖게 하며 주위 사물을 탐구할 수 있게 하 는 주위환경2. 언어장애의 분류언어장애를 분류하는 방법에는 원인에 따라서, 혹은 증상에 따라서, 기질적(신체적)이상의 수반여

  • 수련생흥미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방안
  • 시설이 아무리 잘 갖추어져 있더라도 프로그램이 빈약하거나 이용자들에게 적합하지 않는다면 유명무실한 것으로 전락한다. 태권도 프로그램은 신체활동 및 정신활동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동기와 방법이 포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사항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1) 수련생의 특성과 주변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수련생의 집단 내 유형, 지역적

  • [이상심리학] 아동기장애
  • 기술하는 다축 접근법을 의미한다. 그럼으로써 진단자들은 아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대한 자신들의 견문을 넓혀간다. DSM-Ⅳ :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흔히 처음으로 진단되는 장애 분류분류내용유형발병시기정신지체10세 이전에 발병하고 지적 기능이 유의하게 평균 이하이며 동시에 적응기능의 결함이나 장애가 있음가벼운 정도(EM), 중간정도(TM), 심한 정도 및 아주 심한 정도(CM)*의 정신지체모든 연령학습장애개인의 생활연령, 측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