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 기초한 언어교육법의 정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언어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09 / 2022.06.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문학에 기초한 언어교육법의 정의
문학기반 유아언어교습은 문학작품에 담긴 이야기나 설명을 활용해 다양한 학습활동을 전개해 아이들의 언어능력을 키워주는 교육방법이다. 유아나 교사가 함께 좋은 글이나 책을 찾아 읽고 내용에 자연스럽게 반응하며 이러한 반응과 관련된 다양한 학습활동을 전개하는 것이 핵심이다.
문학을 기반으로 한 언어교육법의 특성 자체가 유아들에게 즐거운 경험이 된다. 스토리북을 읽는 과정에서 화법과 텍스트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프린트가 읽히는 방향과 프린트의 연습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유아와 관심사를 중심으로 한 학문중심 구조화 교육과정과 비정형화 교육과정 사이의 중간 지점에서 균형 잡힌 교육과정이 이뤄진다. 교육 및 학습 방법이 다양하다. 통합교육활동의 구성이 다양할 뿐만 아니라 영유아 개인의 차이에 따라 수업하기가 쉬워진다. 유아에게 좋은 문학작품을 소개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문맹퇴치 기회를 줄 뿐만 아니라 문학작품에 몰입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유아들은 분절형 언어단위의 구성 요소인 학습지로서의 학습이 아닌 전체적인 맥락이 담긴 문학작품을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유아들은 "책은 재미있고, 여러분은 그것으로부터 무언가를 배울 수 있다"는 기대와 태도를 형성합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언어지식, 국어지식, 그리고 문법의 개념을 각각 조금씩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는 몇 차례의 세미나를 통하여 국어지식에 대해 살펴 본 것들을 제시하면서 각각의 용어에 대한 고찰과 함께 문법교육의 의의, 그리고 문법 교육이 지향해야 할 바에 대한 견해들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전통적인 국어과 교육에서는 교육 내용을 ‘언어사용, 언어, 문학’이라는 세 개의 영역으로 구분해 왔다. 그 가운데 ‘언어’는 ‘언어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 문법 개념, 문법 특징, 문법 범주, 문법과 전통문법, 문법과 규범문법, 문법과 구조문법, 문법과 역사비교문법, 독일 두덴문법, 문법 교수법
  • 정의 2. 형성 배경3. 언어의 유형적 분류1) 고립어2) 교착어3) 굴절어4. 언어의 계통적 분류1) 인구어족(Indo - European)2) 함-셈어족(Hamito-Semitic)3) 우랄어족4) 알타이제어5) 중국-티벳트어족6) 말라요-폴리네시아어족5. 언어의 변화1) 음성의 변화2) 형태 및 어휘적 변화3) 통사론적 변화4) 의미의 변화6. 비교방법 1) 조어와 재구2) 내적 재구7. 차용과 혼합 Ⅸ. 독일의 두덴문법Ⅹ. 문법의 교수법1. 특징2. 내용1) 목표와 수단2) 교육학적 근거3) 교

  • 사회교육방법 중 집단중심 교육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집단의 특징에 따라 어떤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논의해보십시오.
  • 언어로써 표현되거나 직접적으로 관찰되는 명시적 수준 이상의 것이 있다. 이를 흔히 암묵적 지식이라고 하고 최근에 와서 철학자나 과학자, 혹은 경영부문의 이론가들의 새로운 관심사가 되고 있다.사회교육은 그 발달 과정 자체가 지배층이나 부유층이 아니라 학교교육 밖에 밀려나 있는 대중이나 소외된 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의 시간, 장소, 내용 등이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하게 조직되므로 교육 기회의 보충과 더불어 다양한 시

  • 국어지식영역의 지도
  • 지도상 유의점 4. 교수․학습 운영 방안 5. 평가 6. 영역에 있어서 학생들의 이해를 위한 기초 조사 Ⅵ. 문제점 지적 및 해결방안 모색 P. 20※ 참고 문헌 및 사이트 Ⅰ. 언어지도의 본질1.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현재 국어 교육에서 국어 지식 분야와 언어 사용 기능 분야는 상호 독립된 영역으로 설정 되어 있다. 그런데 국어 지식 영역의 지식 내용은 인간의 선천적인 문법 능력과 구별된다. 왜냐하면, 우리의 언어 생활이 문법을 후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교육에서의 평가 5. 교육과정 분석1) 교육 과정 내용 분석 기준 2) 내용 체계 및 분석                         6. 교과서 분석7. 교과서 재구성 8. 수업지도안 및 수업평가   1. 국어지식의 이론적 기초1) 국어지식의 개념 국어 지식에 관한 연구나 이론이 많지 않고, 국어지식의 내용 또한 매우 포괄적이고 방대해서 ‘국어 지식이 무엇이다’라고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 근거로 보자면 우리가 국어 교육 시간에 교재로 썼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